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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구워홀러 Sep 02. 2024

나는 테크놀로지스트다.

이민 1세대의 당돌한 실무 에세이-실무

캐나다 밴쿠버의 건축 설계 회사는 Architect (건축가) 외 두 직업 타이틀이 더 있다.

Architectural Technologist (이하 테크놀로지스트)

Architectural Designer (이하 디자이너)


나는 일한 지 만 6년이 되는 테크놀로지스트다. 줄여서 ‘테크'로 불리기도 하는데, 전 회사 매니저는 Archi-tech라고 농담을 하기도 했다. (Architect의 t발음을 생략하면 된다.)


건축 설계 회사들마다 테크놀로지스트와 디자이너의 구성 비율은 제각각이다. 디자인이 강한 회사들의 경우 테크놀로지스트의 비율이 적으며, 아예 없는 회사도 있다. 이런 경우 테크놀로지스트만 있는 회사 또는 다른 회사와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다.


이와 관련된 직접적인 예는 아니지만, 전 회사의 한 프로젝트의 경우 밴쿠버의 대형 디벨로퍼(건축주)가 뉴욕의 한 건축 설계 회사에 외부 디자인을 맡기고, 건물 내부와 BC 법규 업무 등을 위해 로컬 건축 설계 회사(우리)를 고용했다.

오피스 타워 프로젝트

우연히도 내가 다닌 두 회사 모두 테크놀로지스트와 디자이너의 비율은 5 대 5이다. 하지만 두 직업 타이틀은 아래의 항목들로 차이점을 갖는다.

교육의 기간

교육의 목적


교육의 기간은 테크놀로지스트의 경우 Diploma 학위가 필요하다. BCIT의 Architectural and Building Technology (이하 ABT)는 풀타임 과정으로 기간이 2년 걸리고 총 이수 학점은 136.5학점이다. BC주 건축 협회 Architectural Institute of BC (이하 AIBC)의 테크놀로지스트 구인 공고들은 Diploma 학위를 요건으로 제시하지만, 전 회사의 동료들 중 BCIT의 ABT 파트타임 과정 과목들에서 최소 학점만 이수한 뒤 Certificate를 취득, 테크놀로지스트로 취업한 경우도 있었다. 이 과정은 1년 정도의 시간만 소요된다.

BC주 협회 구인구직 웹싸이트-추후 구인 관련 이야기 때 자세히 다룰 예정,출처: https://aibcclassifieds.wordpress.com

이와는 달리 디자이너는 UBC 같은 종합대학교의 학사 이상 교육을 받은 경우에 해당한다. 학사의 경우 5년의 교육 기간을 거치는데, 이 중 1년은 Co-up이라는 인턴십 과정이다. (물론 유급 인턴십이다.)


디자이너의 최종 목표는 Registered Architect로 그 과정은 학사(5년)와 석사(2년)를 거쳐, 실무 수련 기간(약 3-4년)과 일 하면서 각종 학점 (Credits)들을 쌓고 몇몇의 시험과 인터뷰를 통과해야 한다. 참고로 전 매니저는 Registered Architect가 되는데 정확히 10년 걸렸다고 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단 한 번의 쉼이 없었다고.


이렇게 Architect가 되기 이전의 모든 사람들을 디자이너라고 통칭한다. 또 외국에서 Registered Architect이지만, 밴쿠버에서 아직 건축가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등록할 생각이 없는 경우도 디자이너로 불리게 된다. (TMI로 브라질은 건축학 학사를 졸업하면 단박에 Registered Architect가 된다.)


한 편, 테크놀로지스트도 추후 Registered Architect가 될 수 있는데, AIBC는 건축 실무 경력을 만 15년 (10년 캐나다/5년 BC주) 채우는 요건과 협회가 정한 네 가지 수업, 그리고 몇몇 평가들과 면접 등을 통과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AIBC의 BEA (Broadly Experienced Applicant) Program을 참고했으면 한다.

BCIT ABT Construction I 수업

교육의 목적은 테크놀로지스트의 경우, 약간의 디자인 과정이 있지만 취업 후 바로 현장 도면 업무에 투입 가능한 관련 지식들을 위주로 배운다. 예를 들어, 구조 (Structure), Wood-frame과 Concrete Building Construction, 재료학 (Building Materials and Methods), BC주의 건축 법규 (Building Code) 중 Part 3과 Part 9, 약간의 HVAC, Plumbing과 Lighting, 그리고 주차장 설계를 포함한 Rezoning 실무 과목 등이다.


디자이너의 경우, 경험이 전무하여 학업의 세부 사항은 알지 못 하지만 ‘공간을 디자인하는데 집중한다’고 들었다. 또한 학교 정규 수업 과정 내에 Co-up 기간을 통해 신입 테크놀로지스트처럼 실무를 배운다. 우리 회사도 꾸준히 인턴십 학생들을 받는데, 그의 경우를 예로 들면 학사 과정 중 4개월과 8개월 총 1년의 실무 기간을 갖는다고 했다. 함께 일해본 후기로 그녀는 매우 책임감이 있었고, 외부 컨설턴트들과 소통하며 Coordination (협업) 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다.


캐나다의 건축 디자인 프로젝트가 진행되는데 테크놀로지스트와 디자이너는 두 축이다. 다음 실무 이야기는 건축 프로젝트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하며, 두 직군들도 언급하며 함께 짚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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