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는, 신메뉴 프로모션
부대리는 5년 차 커피회사 마케터이다. 지금 회사는 3번째 카페 프랜차이즈 회사이다. 그동안 카페 및 F&B업계에서 총 10번 이상의 면접 경험이 있었다. 주로 작은 중소기업에서 일을 했으며 중소기업에서 면접을 보았다. 어느 날 그들이 물어왔던 질문을 쭉 적어보니, 그 질문들이 마케터로서 그곳에서 필요한 역량과 업무 내용이었다. 면접에 정답은 없다. 그래도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지금껏 들어온 면접 질문과 답변을 적으며, 커피회사 마케팅을 이야기해본다.
잘했던 신메뉴 마케팅 프로모션을 말씀해주세요
많은 F&B(Food & beverage) 회사는 신메뉴 출시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해당 회사의 매출을 올려주기를 기대하고, 아니라면 노출이라도 많이 돼서 해당 제품 때문에 매장의 인지도를 살리기를 원한다.
신메뉴가 나왔을 때 마케터는 무엇을 할까? 디자인 부서와 알앤디 부서와 협력하는 부분도 이야기했지만, 부대리가 생각나는 마케터가 신메뉴가 나올 때 하는 일은 아래와 같다.
1) 제품 키를 만든다.
(점주님들이 찍는 POS에 해당 키가 있어야겠죠? 이건 마케터 말고 다른 팀에서 하기도 합니다.)
2) 메뉴 보드, 영상, 포스터 등 모든 신메뉴를 알리는 홍보물을 제작 요청 / 개시 확인한다.
3) 홈페이지, 인스타, 페이스북, 유튜브, 자사 어플, 자사 스마트 스토어- 자사 계정
네이버 플레이스, 모바일 쿠폰 판매채널, 요기요, 배달의 민족 - 판매채널, 홍보채널
자사 제품이 올라가 있는 모든 공간에 신제품을 올린다.
4) 제품 기사를 작성한다. 기사 작성 시에는 출시하는 포인트를 적는다.
5) 제품을 바이럴 한다.
6)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메뉴 1+1 / 특정 기간 20% 할인 등)
7) 발주량, 매출 등을 확인하고 판매를 독려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바꾼다.
대략 마케터가 하는 일이 이 정도로 생각이 되는데 1)~3)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이며 루틴 한 업무다. 제품 키가 있어야 판매를 하고, 업로드가 되어있어야 제품을 인지하니까. 각 회사마다 어떤 루틴 한 업무가 있느냐는 다르겠지만 신메뉴 마케팅을 한다고 했을 때 4)~7) 번이 잘 해내야 하는 업무이다.
프로모션의 경우 매장 프로모션 (전사로 진행하는 프로모션, 할인, 이벤트 등), 제휴 프로모션 (카드사 제휴, 배달업체 제휴 등) 이 있다. 우리가 매장에 갔을 때 1+1이나, 10% 할인, 증정품 제공 등이 있을 수 있다.
Ex) 신메뉴가 출시되었을 때, 어플 내 친구 추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신메뉴가 출시되었다는 사실을 자사 어플에서 공유했을 때 해당 친구에게 1,000원 할인 쿠폰이 가는 프로모션이었습니다. 해당 쿠폰은 월 200장 이상 회수되었습니다. 평소 쿠폰이 월평균 100장 이하로 회수됐기 때문에 성공적이었던 프로모션이었습니다. 아울러 쿠폰을 사용할 때 객단가가 각각 1만 원 이상 나와 평소 8000원 정도 하던 어플 사용 객단가를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성과가 나빴던 프로모션이 있다면? 경험과 이유를 알려주세요
당연히 모든 신메뉴가 잘 팔릴 수 없고, 모든 프로모션이 잘 될 수 없다. 때문에 그 이유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다음번에 어떻게 대입하는지를 묻는 질문이다.
부대리의 경우 프로모션을 진행했을 때, 매장 취급률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었다. 기업에서 파워가 세다면 무조건적으로 취급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프로모션이나 바이럴을 해도 막상 매장에서 잘 팔지 않으면 그 제품은 망한다. 때문에 점주의 의견을 듣는 것도 직원으로서 할 역할이다. 부대리의 경험처럼 본인의 경험과 (너무 크리티컬 하지 않은) 보완 사례를 말해주는 게 좋다.
Ex) 제품을 출시한 후 2시~5시까지 할인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시간이 고객들이 많이 없는 시간이고, 때문에 매출을 독려하기 위해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프로모션 결과는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이유는 제품의 유통기간이 짧다 보니 신메뉴 취급을 하지 않는 매장이 많았습니다. 제품을 출시하고 프로모션을 하기 전 취급을 하지 않았을 때의 유의사항을 고려하지 못하여 반성의 마음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그다음부터는 프로모션 진행 전 매장에서 얼마나 제품을 활용할지 운영팀과 이야기해보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적인 관점에서만 생각을 하고 현실적인 적용방안은 생각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다음부터는 운영팀과 프로모션이 현실 가능성이 있는지 논의하고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외 기억에 남았던 프로모션 질문들
Q. 제휴 프로모션도 진행해보았나요? (카드사, 카카오페이 등 결제 제휴사_
Q. 콜라보도 진행해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