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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회사에서 묻는 질문들]8. 모바일 쿠폰 관리는?

기프티콘 사는것만 말고, 행사도 진행 해보셨나요?

by 오지은

부대리는 5년 차 커피회사 마케터이다. 지금 회사는 3번째 카페 프랜차이즈 회사이다. 그동안 카페 및 F&B업계에서 총 10번 이상의 면접 경험이 있었다. 주로 작은 중소기업에서 일을 했으며 중소기업에서 면접을 보았다. 어느 날 그들이 물어왔던 질문을 쭉 적어보니, 그 질문들이 마케터로서 그곳에서 필요한 역량과 업무 내용이었다. 면접에 정답은 없다. 그래도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지금껏 들어온 면접 질문과 답변을 적으며, 커피회사 마케팅을 이야기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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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금액권, 결제권 관리도 해보셨나요?

소위 기프티콘이라 불리는 모바일 쿠폰, 마케터는 모바일 쿠폰에 대한 관리를 하기도 한다. 이것만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다. 코로나로 인해, 매장으로 그냥 고객을 모객 하는 프로모션의 영향력이 약해지고 배달이나, 모바일 E쿠폰 행사를 통해 고객이 올 이유를 만들어주는 마케팅이 필요해졌다. 금액권과 교환권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금액권 : 1만 원권, 3만 원권, 5천 원권 등 상품권 형태

교환권 :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교환권 등 기프티콘, 제품교환권 형태


금액권_22.PNG 금액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권
금액권.PNG 이런 개별 제품의 경우 교환권


해당 교환권은 어디에서 판매할까? 잘 아시는 데로 생일날 친구에게 선물하기 가장 좋은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있다. 그리고 G마켓, 옥션, 네이버 쇼핑하기, 위메프, 티몬, 롯 데온 등의 채널에서도 교환권을 구매할 수 있다.

직접 교환권, 금액권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모바일 쿠폰 업체를 통해 교환권, 금액권을 운용한다. 부대리의 경우 해당 업체와 제품 업로드, 행사 진행, 정산, 그리고 가끔 클레임 처리 ㅠㅠ(힘듭니다)등의 업무를 진행했다.


-제품 업로드 : 교환권, 금액권을 등록한다. 예를 들어 아메리카노 쿠폰을 등록한다. (이때 상세페이지도 기획해야 하며, 결제가 어떻게 되는지도 최종적으로 테스트해야 한다.)


-행사 진행 : 모바일 업체와 협의하여,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G마켓에 들어가 보니 매머드 커피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런 행사의 할인율, 수량, 기간 등을 함께 논의한다. 11번가의 경우 매달 십일 절이라는 11일에 큰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마케터는 이런 행사를 기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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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산 : 모바일 쿠폰이 결제된 수량과 금액을 확인하고, 지급하는 업무다. 할인행사를 할 경우에 더욱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이는 마케터가 아닌 회계에서 처리하기도 한다.


-클레임 처리 : 행사 관련하여, 유의사항이 잘못 기재된 경우나, 사용불가 매장에서 사용하려고 하는 등의 클레임이 접수될 때가 있다. 클레임은 대행업체에서 처리하기도 하지만 본사에서 대응하기도 한다. 때문에 E-쿠폰 판매 시에는 유의사항을 꼼꼼히 기재해야 한다.


면접 답변 예시 :

Ex) 모바일 금액권, 결제권 관리도 진행했습니다. 작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E-쿠폰으로 크리스마스 케이크 30% 할인행사를 했고 1,000매가 완판 되는 큰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쿠폰으로 인해 크리스마스 케이크뿐 아니라 방문하신 고객분들께서 다른 제품도 구매하여 객단가가 크게 늘었습니다. 저희 브랜드의 경우 지금 음료만 등록되어 있어, 생일, 크리스마스 등을 노린 홀케이크나 디저트류의 등록도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제가 입사한다면 해당 제품들의 등록과 행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추가적인 질문들

- 모바일 쿠폰으로 매출이 잘 나왔던 행사가 있나요?


모바일 쿠폰으로 행사가 잘 된 경험이 있으면 이를 중점으로 대답해봐도 좋고, 아니면 아직 모바일 쿠폰이 도입되지 않은 업체의 경우 마케터가 입사하여 도입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혀도 좋다. 때문에 해당 업체에 면접을 가기 전 기프티콘이나, 11번가에 들어가서 한번 e쿠폰이 있는지 확인해봐도 좋겠다. 이제 고객이 길을 가다가 매장에 들어오는 상황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때문에 E-쿠폰 행사 등을 통해 고객을 오게 만들어야 한다. 스타벅스를 평소 안 가도 선물을 받게 되면 매장에 방문하듯 말이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고민해보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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