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제품 개발), 구매팀, E-커머스팀, 디자인팀의 면접
부대리는 5년 차 커피회사 마케터이다. 지금 회사는 3번째 카페 프랜차이즈 회사이다. 그동안 카페 및 F&B업계에서 총 10번 이상의 면접 경험이 있었다. 주로 작은 중소기업에서 일을 했으며 중소기업에서 면접을 보았다. 어느 날 그들이 물어왔던 질문을 쭉 적어보니, 그 질문들이 마케터로서 그곳에서 필요한 역량과 업무 내용이었다. 면접에 정답은 없다. 그래도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지금껏 들어온 면접 질문과 답변을 적으며, 커피회사 마케팅을 이야기해본다.
부대리 외에 커피, 카페 프랜차이즈 업계의 동료들은 어떤 질문을 받았을까? 번외로 동료들에게 어떤 질문을 받았는지 물어보았다. 다만 해당 부서가 아니기 때문에 답변까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그리고 좀 그것까지 말해달라고 하기는 쑥스러우니..ㅎㅎ) 마케터가 아닌 다른 분들도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아 적어본다.
R&D (제품개발팀)
Q. 가장 자신 있게 개발한 제품이 뭔가요? (이건 마케팅이랑도 유사하네요)
Q. 시장조사를 가면 어떤 점을 보고 벤치마킹할 사례를 찾나요?
-알앤디의 경우, 면접 시 제품을 시연하기도 한다고 들었다. 면접 보는 회사의 주력 디저트가 케이크라면 케이크를 직접 만들어보고 제품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이때 메뉴 가격과, 메뉴의 특장점, 그 이유를 설명했다고 한다. (들으면서 알앤디 면접이 어렵구나 느꼈다ㅠㅜ… 물론 시연까지 하지 않는 브랜드도 있다.)
구매팀
Q. 물류 사는 어디를 사용했나요?
Q. 몇 개의 품목을 다루어봤나요?
Q. 불용재고가 있었을 때 어떻게 처리하나요?
E-커머스팀
Q. 몇 개의 품목을 다루어봤나요?
Q. 최고의 성과와 최악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Q. 어떤 쇼핑몰 채널들에 제품을 입점시켜 봤나요?
디자인팀
Q. 현재 카페 디자인 트렌드가 어떤 것 같으세요?
Q.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물을 제작할 수 있는지?
Q. 일러스트 느낌을 좋아하는지, 실제 사진을 활용한 디자인을 좋아하는지?
디자인팀의 경우 본인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이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한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들었다고 한다. 다른 부서는 면접 얘기는 신선했다. 그리고 내가 대답한다고 생각해보니 아찔했다ㅋㅋㅋ 이런 질문들을 거쳐서 각 부서의 사람들이 한 회사에 모였다. 나름 질문에 답을 찾으며, 자신의 역량에 대해서 고민했을 것이다. 부대리도 글을 적으며 면접 볼 때의 마음을 떠올렸다. 그때와 같은 마음은 아니지만, 그때 생각한 '질문'을 놓지 않으려고 한다. 앞으로도 커피 프랜차이즈 마케터로 회사생활을 하며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