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경영로스팅 Aug 15. 2024

AI 서비스의 5대 트렌드

가장 많이 사용되는 AI 서비스는 무엇일까?

2022년 11월 30일, ChatGPT가 출시된 이후 그동안은 LLM 전쟁이었습니다. 구글의 Gemini, Anthropic의 Calude, Perplexity 및 메타의 Llama, 미쓰트랄 AI 등 다양한 LLM이 출시되면서 LLM 성능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한편, LLM 서비스가 발전할수록, 이들을 일종의 엔진으로 활용하면서 다양한 AI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들이 어떤 AI 서비스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2024년 7월 기준, 웹과 앱 상위 50개의 서비스를 살펴봤습니다. 2024년 1월 기준 상위 50개 서비스는 a16z의 분석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1월과 7월 사이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도 또 다른 흥미로운 시사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2024년 7월 데이터 분석 결과, 다섯 가지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1) 다양한 LLM 서비스와 함께 LLM Aggregator 서비스도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LLM 중 가장 많은 사용자수를 보유한 서비스는 ChatGPT (웹 #1)입니다. 그 뒤로 Gemini (웹 #3), Claude (웹 #6)과 Perplexity (웹 #9)가 뒤를 잇고 있습니다.

다수의 LLM을 손쉽게 쓸 수 있게 도와주는 LLM Aggregator도 존재합니다. Poe (웹 #11), Deepai (웹 #27), You (웹 #39)와 같은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질문에 대한 각 LLM의 품질을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2) 당분간 AI 컴패니언 서비스가 최대 화두가 될 것입니다.

Character.AI (웹 #3)는 구글이 30억 달러의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여 핵심 인재를 영입하여 최근 주목받은 회사이기도 합니다. 소크라테스, 쇼펜하우어와 같은 유명인부터 애니메이션 주인공과 같은 캐릭터까지 다양한 캐릭터와 대화를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음성 인식까지 가능해, 해당 캐릭터와 통화하듯이 목소리로 대화를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영화 <Her>가 현실로 구현된 서비스입니다.

이 외에도 Janitorai (웹 #10), Spicychat (웹 #12), Candy (웹 #22), Yodayo (웹 #24), Crushon (웹 #25), Chub (웹 #41), talkie-ai (웹 #49), Dreamgf (웹 #50)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3) 음악 생성과 AI 도구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uno (웹 #7)와 Udio (웹 #32)는 AI 음악 생성 서비스로, 각각 2023년 12월, 2024년 4월에 출시되어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6월 26일 미국레코드산업협회(RIAA)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과 유니버설 뮤직 그룹, 워너 레코드 등을 대표해 이들 회사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청구를 했습니다. Suno와 Udio가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는 곡 수는 총 2,332곡으로 총 소송액은 3억 4930만 달러(약 4845억 원)에 이릅니다. 앞으로 음악 생성 서비스는 저작권을 어떻게 해결할 것이냐가 서비스의 존속을 결정짓는 관건이 될 것입니다.

또한, AI 도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자들을 편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언어별 자동 번역을 해주거나 (Deepl, 웹 #5), 글 쓰는 것을 도와주거나 (Quillbot, 웹 #8), 정보 검색 시 출처를 찾아주거나 (Liner, 웹 #13), 파워포인트 생성을 편하게 해 주는 Gamma, 웹 #30)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웹페이지의 내용을 간편하게 요약해 주거나 (Maxai, 웹 #34), 줌 회의 내용을 자동으로 글로 요약하거나 (Otter.ai, 웹 #38), PDF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시키고 요약하거나 (ChatPDF, 웹 #46), 소설의 스토리 생성을 도와주는 (Novelai, 웹 #44) 서비스들이 빠르게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4) 교육을 도와주는 AI 서비스도 빠르게 성장 중입니다.

QANDA (앱 #17)는 2016년 1월에 출시된 한국 스타트업 서비스로 사진으로 수학 문제를 찍으면 답을 빠르게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숙제를 해야 하는 학생들에게 해답을 제시해 주면서 그동안 많은 사용자수를 끌어모았습니다.

AI 시대가 열리면서 유사한 경쟁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Brainly (앱 #8), Photomath (앱 #12), Gauthmath (앱 #20), Mathway (앱 #46) 등은 모두 QANDA와 유사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진을 찍으면 빠르게 수학 문제를 풀어주고 유료화를 통해 공부를 다양한 형태로 도와주는 일종의 과외교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ChatGPT 등 주요 LLM이 이미지나 음성을 인식하는 멀티 모달 기능을 빠르게 추가하고 있어, 이런 교육 AI 서비스들이 향후에도 존속할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할 대목입니다.


5) 마지막으로 AI 이미지, 영상 생성 및 편집 AI 도구들이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과거 이미지나 영상 편집 서비스가 주로 활용되었다면, 2023년에는 이미지 생성 서비스가 2024년 들어서는 AI 영상 생성 서비스가 빠르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AI 서비스는 텍스트 생성에서 이미지로 그리고 영상으로 빠르게 진화 발전하고 있습니다.

AI 이미지 편집: Canva (웹 #2), Cutout (웹 #16), Pixlr (웹 #18), Photoroom (웹 #21), Pixelcut (웹 #36), Playground (웹 #45)

AI 비디오 편집: Veed (웹 #23), Clipchamp (웹 #29), Invideo (웹 #31), Vocal Remover (웹 #33), Opus (웹 #47)

AI 이미지 생성: Civitai (웹 #19), Leonardo.ai (웹 #20), Midjourney (웹 #26),  Ideogram.ai (웹 #28), Pixai.art (웹 #42), Nightcafe.studio (웹 #43), Craiyon.com (웹 #48)

AI 영상 생성: Runwayml (웹 #37)


AI가 화두라고 하지만 AI 서비스들은 아직도 초기 단계입니다. LLM이 발전하면서 AI 도구나 AI 교육 서비스 등이 존속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반면, AI 음악 생성 서비스는 2024년 현재 수천억 원대 저작권 소송에 휘말려 있어 소송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반면, AI 컴패니언 서비스는 당분간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한국어에 특화된 목소리나 억양 등이 잘 반영된 챗봇 서비스가 발전되면 충분히 유료화도 가능해 보입니다. 디바이스, 빅테크, 스타트업들은 당분간 AI 컴패니언 서비스 개발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시니어 케어를 목적으로 헬스케어와 연계한 돌봄 서비스도 가능할 것이며, 개별 서비스의 상담 서비스를 이런 기술을 활용해 개발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AI로 목소리를 생성해서 만들 수 있으나 아직은 기계음에 가까운 어색한 서비스이기에 한국 언어에 특화된 목소리와 억양을 개발할 경우, 한국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AI 서비스로는 LINER, QANDA 및 EPIK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INER는 “웹사이트를 보며 형광펜을 그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하이라이팅 정보를 통해 맥락을 파악하여 초개인화된 AI 정보 검색, 요약 및 추천을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QANDA는 수학 문제를 스캔하면 답안을 알려주는 교육 서비스이고. EPIK은 네이버 계열의 SNOW가 만든 AI 사진, 영상 편집 도구입니다.


대부분 AI 서비스가 북미에서 시작된 반면, 터키, 이탈리아, 베트남, 사이프러스 서비스들도 눈에 띕니다. 주로 대형 LLM을 활용하여 유저 편의성을 제공하는 AI 챗봇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터키 Codeway는 2020년 이스탄불에서 시작된 이후, 다양한 AI 서비스를 성공시켜 주목받고 있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순위에 있는 Ask AI 외에도 AI 컴페니언, 이미지/영상 편집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 중입니다.

이탈리아 Bending Spoons는 2013년 시작한 후, AI 이미지 편집툴인 Remni 외에도 Evernote (2023년 인수), Meetup (2024년 인수), Splice 앱을 제공하고 있는 AI 회사입니다. 다양한 M&A로 알려진 기술 회사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AI 스타트업을 인수하는 새로운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