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May 29. 2023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은 바로 자신이다




나를 믿어주는 게
왜 이렇게 힘들까?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은 바로 자신이다.


살아오면서 수많은 장애물을 만나고 실패를 겪으며 큰 수업료를 냈다. 돌이켜보면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은 외부 환경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이었다. 부정적인 생각, 의심, 안 될 거라는 믿음이 꿈을 이루지 못하게 가로막았다.


20대 후반 새로운 일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불타올랐다. 이루고 싶은 목표에 대한 명확한 비전은 있었지만, 첫걸음을 내딛을 자신감과 용기가 부족했다. 내면에서는 ‘너는 새로운 일을 시작할 만큼 똑똑하지 않아. 경험도 부족하고 재능도 없어. 그러다 망할 수도 있어’라고 끊임없이 말했다.


내 생각은 나를 가로막았다.


시간이 지나고 책에서 ‘원하는 건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는 글을 접했다. 인생을 바꾸고 싶었던 나는 과감히 도전하기로 결심하고 시작했다. 매일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고 인사이트를 분석했다. 분명히 쉽지 않았고 많은 도전과 좌절을 겪었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전진했다. 결국 성장하기 시작했고, 내 발목을 잡는 건 오직 나뿐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결국, 우리 인생에서 가장 큰 적은 자기 자신이다. 부정적인 생각, 자신에 대한 의심, 실패에 대한 두려움은 스스로가 만들어 낸 가장 큰 적이다. 자신을 믿고 행동으로 옮길 때 비로소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다른 사람에게는 져도 자신에게만은 반드시 이겨야 한다.



나를 이기는 법 9가지를 통해 꼭 이겨내자.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승리자임을 꼭 기억하고 나아가자.



[나를 이기는 방법 9가지]


1. 스스로에게 인내심을 가지고 믿어주자

2. 긍정적인 감사일기를 매일 작성하자

3. 실수는 부끄러운 게 아님을 기억하자

4. 내가 잘못한 한 가지에 집중하지 말자

5.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자

6. 자신에게 매일 하나씩 보상을 주자

7.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말자

8. 실수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자

9. 아무리 작은 성과라도 칭찬해 주자

매거진의 이전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