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Aug 19. 2023

우리는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





지키기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





나는 4년 전부터 부동산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 공부를 하다 보니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은 금방 이해가 되었다. 하지만 쉽게 접하지 못하는 것들은 몇 번씩이나 설명을 들어도 어렵게 느껴졌다.



실수하지 않기 위해 부동산 관련 책도 사서 읽었고, 온라인 강의도 들었다. 꾸준히 공부했고 내게는 부동산 배경지식이 생겼다. 그러면서 ‘참 아쉽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건 바로 부동산에 대한 교육이다.



나는 10대 때 부동산에 대해서 누구에게도 교육을 받지 않았다. 좋은 대학에 가야 한다, 좋은 회사에 가야 한다 라는 말은 많이 들었지만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그렇게 나는 20대가 되었고, 이제는 30대가 되었다. 어른이 되었다.



어른이 되고 나니 공부해야 될 것이 굉장히 많다. 어릴 때 누구도 내게 알려주지 않았던 것들이지만, 절대로 모르면 안 되는 것들이 생각보다 많다. 그중에서도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 하지만 잘 모르는 것 그게 바로 부동산이다.



정말 아이러니한 게 각종 강의 사이트에서 부동산에 대한 강의들이 준비가 되어 있다. 심지어 잘 되어 있다. 그리고 이 강의가 필요한 사람들이 선택해서 강의를 듣는다. 모르면 안 되는 지식을, 현재상황에서 필요한 사람만 듣고 있는 아이러니.



정말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이제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코딩도 중요하지만 경제, 부동산, 주식, 인문학도 그에 못지않게, 아니 어쩌면 그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다. 지키기 위해서 공부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의심을 확신으로 바꾸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