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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그마의 인공지능 UI 생성

First Draft로 돌아온 Figma AI

by 이선주

돌아온 Figma AI


Config 2024에서 피그마는 인공지능으로 UI를 생성하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당시는 Make Designs로 소개되었고, 시연을 본 상당수의 디자이너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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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곧 애플의 날씨앱과 너무 유사한 디자인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잠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었고, 지난 몇 개월간 기다렸어야 했습니다.



UI3


지난 10월 10일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UI3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UI3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왼쪽 상단에 있던 주요 기능이 중앙 하단으로 옮겨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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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툴바의 오른쪽에 Action이라는 기능이 생겼는데, 이 액션에는 기존의 플러그인과 위젯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UI3 만 배포된 계정에서는 피그마에서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기능과 함께 몇 가지 설정 항목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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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유용하지는 않지만, 생각해 보면, 또 편리할 수도 있는 기능이었습니다.



First D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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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오늘 아침부터 갑자기 이 Action 기능의 아이콘이 AI를 상징하는 반짝이는 모양의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변경은 일부 계정에만 제공되는 것으로 제가 가지고 있는 개인 계정에 적용되었지만, 사이드 프로젝트 계정과 회사 계정에는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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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새로운 Action 항목에는 AI beta라는 항목이 붙어 있고, 예전의 Make Designs가 First Draft로 바뀌었습니다.


06@2x.jpg AI 업데이트 이후 변경된 Action


기능은 이전에 Config 2024에서 소개된 대부분의 기능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First Draft만 소개합니다.


추후 보강하겠지만, 이 메뉴는 APP과 WEB의 Wireframe과 Hi-Fi 디자인을 각각 만들어줍니다. 만들기 위해서는 프롬프트가 필요하지만, Wireframe의 경우는 손으로 쓴 것 같은 느낌으로 디자인을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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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c site와 Basic app이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웹과 앱의 Hi-Fi 디자인입니다. 이 부분의 사용은 텍스트를 입력하거나, 제시된 키워드를 사용하면, 프롬프트까지 만들어줍니다.


한글도 가능하며, 결과물은 엇비슷합니다. 영문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작성한다고 해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마도 디테일 수준이나 변수의 차이가 아직까지는 적은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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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프트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디자인이 진행됩니다. 디자인이 순서대로 진행되어 완성되면, 하나의 디자인결과물을 6가지 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디자인을 시험해 봤는데, 평이한 디자인이 나오도록 약간의 제한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기능의 이름도 기존에 Make Design에서 First Draft로 변경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상태에서는 처음부터 디자인을 하는 것보다는 몇 가지 초기 시안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프롬프트는 조금 더 연구를 해봐야겠지만, 비슷한 수준의 다른 AI 툴에 비해서 결과물의 기본 수준이 약간 더 높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인 작업물을 요구할 때 가장 잘 디자인된 결과물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정 기능에 특화된 UI를 요구하는 경우는 참조하는 라이브러리에 없을 수 있어서 애매하게 나오지만, 로그인, 상품 목록 등 자주 쓰는 부분이라면, 잘 조직된 결과물을 초안을 내놓습니다. 초기 작업에 필요한 작업량의 상당 부분을 처리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Figma로 생성한
디자인이 훌륭한 이유


결과로 보면, 아직까지는 인간 디자이너보다 애매한 수준의 작업 결과가 나옵니다. 말 그대로 초기 시안인 정도입니다. 확실히 무단 복제 등의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범위가 제한된 느낌입니다. 그래도 1~2년차 디자이너의 작업보다는 훨씬 깔끔합니다.


신입 디자이너를 고용해서 리서치, 벤치마킹, 설계, 디자인을 맡긴다고 했을 때 3개월 정도 교육을 시킨다고 했을 때 결과보다는 좋습니다. 무엇보다 빠릅니다.


다른 AI 디자인 툴에 비해 피그마로 생성하는 UI가 매우 강력합니다. 디자인 완성 후, 바로 작업할 수 있고, 수정도 쉽습니다. 변형과 응용이 쉽고, AI를 사용하지 않는 작업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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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그마로 진행되는 작업은 수많은 레이어를 쌓고 정리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그마가 생성한 디자인을 보면, 각각의 레이어가 기능과 콘텐츠에 맞게 이름이 지어져 있습니다. 다른 AI 툴과 달리 명확한 목적성이 있고, 레이어만 봐도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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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Creatie, Uizard, Galileo를 비교해 봤을 데, 피그마가 가지는 장점은 월등합니다.


가장 우수한 부분은 갑자기 디자인이 나타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가는 과정을 사용자에게 노출한다는 점이고, 그 과정이 러프한 스케치에서 세부적인 표현으로 진행되는 전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 그대로 입니다.


하지만 디자인 과정 중에서 UI는 독특한 요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이름 짓기입니다. 대부분의 UI 디자인은 개발과 밀접하고, 기능과 출력되는 데이터에 대응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능과 출력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그 부분이 어디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협업에서 포토샵 시절부터 아주 오랫동안 격언처럼 이야기되는 '레이어에 이름을 제대로 쓰기'가 좋은 UI 디자인, 프로덕트 디자인을 하는데 꼭 필요한 스킬이 됩니다. 또 맥락 있는 작업을 위해서 구조화가 매우 중요하고, 구조화의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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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ileo의 경우는 디자인 품질은 현재 피그마의 결과와 유사하지만, 피그마에서 디자인을 계속할 경우, 작업의 맥락을 이어가기 힘듭니다. 또 구조가 단순합니다.


레이어 정리, 레이아웃의 구조, 적절한 아이콘, 일관성 있는 폰트의 사용과 스타일 적용하기는 디자이너의 실력과 협업 정도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지표입니다.


그런데 피그마 AI가 인간 디자이너가 수년간 익혀야 하는 스킬을 단번에 작성해 줍니다. 이 정도면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디자이너라고 봐야 합니다.


피그마 디자인이 이루어지는 과정(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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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그마 디자인이 생성되는 과정에서 놀라운 점은 디자인이 제작되는 과정이 눈앞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을 순차적으로 보면, 피그마는 사용자의 프롬프트를 해석한 후, 괜찮은 디자인 키트를 활용하여 디자인을 합니다. 디자인은 순차적으로 완료되며, 사용자가 완료했다고 판단하면 디자인에 사용된 자원을 회수하고 사용자가 계속해서 작업을 이어갈 수 있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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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교육은

어떻게 변할까?


피그마의 인공지능 기능이 발표 당시보다 제한된 기능이긴 하지만, 디자이너 의존이 확실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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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교육이나 현업 숙련된 디자인 교육이 어려운 이유는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시행착오를 거쳐야 전반적인 스킬을 올릴 수 있는데, 이 과정이 너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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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작업의 특징은 세세하게 조작해야 하는 레이어 생성과 그에 따른 오브젝트의 속성 수정 같은 일을 한 번에 해결하여 제품과 디자인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디자인 팀장의 많은 업무가 규격과 세부적인 내용을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대체로 디자인 품질은 일관성이 지켜질 때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이루어집니다. AI는 이 과정을 줄여줍니다. 그래서 모두가 더 좋은 상태에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려되는 점은 디자이너가 초기에 실력을 쌓을 수 있는 영역이 좁아질 수 있습니다.


현재 디자이너 교육의 과정은 반복적인 연습과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 앱이나 웹의 유형이나 모델을 익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AI로 대체되면서 레이어 구성 및 실무 스킬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점점 사라지진 않을까 걱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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