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복권 1등 되기보다 어렵습니다
주변에 소호 국내 전상으로 돈 번 사람이 정말 있나요? 저도 해외직판 15년 차입니다만 해외직판으로 조금 돈을 번 소호는 몇 명 봤지만, 국내에서 소호 전상으로 돈 번 사람은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의사 되고, 변호사 되는 게 국내 소호 전상 창업으로 성공하는 것보다 몇 천 배 쉽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1년에 의사, 변호사는 몇 천 명 나오지만 국내에서 소호 전상 창업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정말 드뭅니다.
국내에서 소호 전상 창업으로 성공하는 것은 로또 복권 1등 당첨되는 것보다 훨씬 어렵습니다. 로또복권 1등 당첨자는 거의 매주, 때로는 한 주에 몇 명도 나옵니다. 그러나 국내 소호 전상 창업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결코 그만큼 나오지 않습니다.
제가 만든 티쿤은 5인으로 출발해서 지금은 한-중-일-싱가포르에 걸쳐 모두 150명이 일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210억 원 가까이 매출을 올린 강소 흑자 기업입니다. 그런데 티쿤이 제대로 흑자가 난 건 창사 하고 6년 정도 지나서였습니다. 그 사이 2018~2012년에 IMF 이래 최고 엔고라는 천우신조가 있었는데도 그랬습니다. 그런데도 그만큼 걸렸습니다. 그나마 티쿤이 이 정도 성공한 것은 해외직판이었기 때문입니다.
주변에 소호 국내 전상으로 성공한 사례가 있긴 있나요? 제 경험으로 단언하건대 소호 국내 전상으로 성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설사 성공해도 생계형을 벗어나기 어렵고 오래 할 수 없습니다. 전상은 모든 상인이 전국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부익부 빈익빈이 됩니다. 자본이 많은 사람이 무조건 이깁니다. 간혹 소호로 시작해서 성공할 수도 있지만 그건 여러 번 말씀 드린대로 로또복권 1등 당첨된 거보다 확률이 낮습니다.
해외직판은 어떨까요? 그건 제가 성공했고, 주변에 성공한 사람을 여럿 봤으니까 확실히 권할 수 있습니다. 티쿤을 이용하면 비용을 어마어마하게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월경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해외직판조차 혼자해서 성공하는 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성공한다고 해도 계속 하기 어렵습니다.(참고 아마존에서 성공한 청년이 말하는 아마존의 한계)
국내 소호 전상 창업은 권할 일이 못 됩니다. 권하려면 보통 사람이 어느 정도 해도 성공할 수 있을 때입니다. 월경 전상도 언젠가는 경쟁이 치열해져서 권할 일이 못 될 때가 올겁니다. 그러나 앞으로 최소한 10년 정도는 기회가 있으리라고 봅니다. 그 사이에 빨리 자본을 축적하고 미래를 대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