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에서 이야기했지만 '시장동향'은 '트렌드'를 의미하고, 트렌드를 조사해서 우리가 알고 싶은 목표는 최근 3~5년 사이 시장의 변화가 일어난 변곡점이다. 변곡점에 해당하는 주요 요인은 4가지로 좁힐 수 있다. (1) 새로운 기술의 등장 (2) 고객 행동 패턴의 변화 (3) 경쟁사의 위기 및 확장 (4) 법적제도의 변경. 이걸 키워드로 추리면 #기술, #고객, #경쟁, #제도 이다.
시장의 가능성을 볼 것인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
조사 관점은 2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1)시장의 발전가능성을 볼 것인가, (2)시장의 문제를 해결해줄 것인가 이다. 1번은 시장의 확장성에 더 집중하거라면, 2번은 시장에서 사람들이 고질적으로 겪고 있는 불편함이나 니즈에 더 집중하는 시각이다.
시장동향 조사를 위한 프레임워크
3P 리서치
자 이제 그럼, 트렌드를 조사하는 목표와 관점에 대해 고민해봤으니 본격적으로 조사를 진행해보자.'3P'라는 용어는 조사 과정이랑 사이트를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편의상 붙인 이름이다.
포털 검색은 아주 기본적이고 쉬운 단계라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다. 이어지는 전문기관과 학술자료 검색은 자료를 선별하는 눈이 어느정도 필요하고 반드시 해야하는 건 아니다. 하지만 사업의 설득력이나 논리가 요구되는 시점이라면 진행하는 걸 추천한다. 예를 들어, 지원금이나 투자를 받기 위해 문서작성이나 피칭이 필요하다면 효과적인 근거를 찾기에 효율적이다.
Portal
주요포털
첫번째 P에 해당하는 건 Portal(포털) 검색이다. 단순하게 보면 키워드를 검색하고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서핑을 의미하지만, 나아가서는 구글이나 네이버 등 주요 포털이 제공하는 분석데이터를 활용해볼 수 있다. 생각보다 이런 툴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통계의 모수가 포털 이용객인만큼 신뢰할만한 데이터니까 활용하는 걸 추천한다.
구글링이 가장 쉽고 빠른 조사지만 그 이상의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구글트렌드'를 활용해보자. 구글트렌드는 기간별 최다검색어, 실시간 인기검색어, 올해의 인기검색어 등을 제공한다. 해외진출까지 고려하는 사업이거나 이제 막 우리나라에 들어오기 시작한 아이템이라면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첨부한 스크린샷은 고양이/개/반려동물 각 3가지 키워드의 검색량을 비교한 추이인데, 개와 반려동물에 비해 고양이 검색이 상당히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개는 강아지라고 검색한 것까지 포함하는 것이 맞다.
그리고 '반려동물' 검색 추이를 나타내는 노란 선은 큰 변화가 없는 걸로 봐서 사람들의 수요나 관심이 어느정도 일정한 안정적인 시장이라는 것도 유추 가능하다.
네이버데이터랩은 특정 분야나 검색어에 대한 관심의 변화, 네이버쇼핑에 기반한 쇼핑데이터 등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 시장동향 데이터는 여기서 보는게 가장 정확하고 빠르다.
첨부한 스크린샷은 지난 1년간 이사/청소 분야의 검색량 추이인데, 그래프를 보면 봄이 다가오면서 이사철이 되어 검색량이 급격히 늘어났다. 그래프 오른쪽에는 이사/청소 분야의 인기검색어가 보이는데 여름이 다가오고 있어서 에어컨청소와 벽걸이에어컨청소가 상위에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Public
전문기관
두번째 P는 Public(전문기관)검색이다. 정부 및 공공 기관들 위주로 사이트를 모았다. 시장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계, 보고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사업계획서, IR자료 등 사업의 '설득력'이 중요한 자료를 작성할 때 양질의 첨부자료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 세번째 P는 Papers(학술자료) 검색이다. 아무래도 학술자료는 전문가들이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포함하고, 이미 선별된 데이터가 가공된 자료이기 때문에 조사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을 갖는다. 양질의 논문 몇 개만 찾아도 동향에 대한 이해도가 훨씬 깊어진다. 더불어 내 사업의 추진배경이나 근거도 탄탄하게 서술할 수 있게 되니 함께 찾아보는 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