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재하 Dec 15. 2022

22년을 보내는 12월, 신년 계획 세우고 목표 이루기

브라이언 트레이시 <성공의 지도>

22년이 보름 정도 남은 지금 한 해를 돌아보는 동시에 다가올 23년을 준비해야 한다. 우리 집은 크리스마스 때마다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모이는데 선물교환이라던가 요리하기라던가 매번 이벤트가 있다. 이번엔 다 함께 23년 신년 계획 세우기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1년 뒤 크리스마스엔 이번에 세운 계획을 함께 돌아보자.



신년 계획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세 가지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1. “당신은 당신이 주로 생각하는 대로 된다.” 당신의 외부 세계는 당신의 내면세계가 표출된 결과다. 당신은 삶에서 원하는 대로 얻는 것이 아니라 기대한 대로 얻는다. 끌어당김의 법칙에 따라 당신은 주된 생각에 잘 어울리는 사람들과 환경을 자신의 삶으로 끌어들이게 되어 있다.


2.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은 당신이 절대적 통제력을 쥐고 있는 유일한 대상이 바로 당신의 생각이라는 사실이다. 자신과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당신은 더 창의적인 사람이 된다.


3. 당신이 말하는 모든 것과 당신 자신이 밖으로 투영하는 모든 것은 튕겨져 되돌아온다. 그러니 자신에 관한 말을 할 때는 언제나 정말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대로 말하라. 언제나 당신이 바라는 미래의 모습대로 말하라.



신년 계획 세우고 목표 이루기

당연한 얘기지만 계획 짜기는 당신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신기하게도 계획을 세우기 위해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일을 시작할 때 자신감이 더 붙는다. 또 활력이 더 솟고 집중력이 더 높아지는 등등 여러 면에서 좋다. 우리는 계획을 짤 시간을 내야 한다. 


1 단계 : 원하는 바를 정하라

언제나 삶의 특정 영역에서 당신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정해야 한다. 당신이 되고 싶은 상태나 갖고 싶은 것이나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목표를 분명히 해서, 5살짜리 아이가 알아듣게 말해줄 수 있어야 한다.

앞으로 12개월 동안 성취하고 싶은 목표 10개를 적어보도록 하자. '올해 어느 어느 날까지 몸무게를 00으로 만든다, 상품을 출시하거나 어떠어떠한 사업을 시작한다' 뭐든 당신의 목표를 쓰면 된다. 사업상, 금전상, 건강, 가족과 관련된 목표 등등 뭐든 좋다. 다만 이미 성취한 목표인 것처럼 현재 시제로 써야 한다. 잠재의식적 사고는 현재 시제로 쓰이지 않은 목표에는 집중할 수 없으니 이미 그렇게 되어 다른 누군가에게 그 얘길 하고 있는 것처럼 현재 시제로 쓰라. '난 1년에 10억을 벌어. 내 사업은 1년 전보다 500% 성장했어.'


2단계 : 글로 적으라

손으로 꼭 써야 한다. 손으로 쓰면 초의식적 사고에 써넣는 것과 같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끌어당김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간단히 말하면 당신은 자신의 지배적인 생각과 잘 맞는 사람들과 환경을 당신의 삶으로 끌어당긴다는 얘기다. 따라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표와 관련하여 그 지배적인 생각을 명확하게 다잡아두어야 한다. 

목표를 긍정적으로 적으면 당신의 목표를 실현해줄 사람들, 환경, 아이디어, 통찰을 당신의 삶으로 끌어당겨주는 에너지가 만들어진다. 희망 사항을 글로 적어두는 방법이 효과가 있을까? 효과가 있다. 명확히 적어놓으면 그로 인해 얻을 이득 때문에라도 명확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저 글로 적는 것만으로 그렇게 된다는 얘기다.


3단계 : 최종 시한을 정하라

최종 시한을 정하면 그 내용이 잠재의식적 사고에 전달되고, 잠재의식적 사고는 목표를 달성하기 원하는 시한에 대한 실질적 내용을 초의식적 사고에 전해준다.

지금은 신년 계획이기 때문에 12개월 내에 이룰 일들로 한정하면 된다. 이런 목표가 동기를 훨씬 크게 유발하고 호소력도 훨씬 강하다. 그런 다음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면서 이렇게 자문하라. '오늘 한 가지 일만 완수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좋을까?'


4단계 : 목록을 작성하라

목록은 생각과 초의식적 사고를 최대한 깊이 활성화하도록 몰아붙여준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듯한 일을 떠오르는 대로 모조리 적으라. 생각해낼 수 있는 모든 것을 적어야 한다. 그러자면 대체로 종이에 쓴 것을 몇 번 다시 읽어봐야 한다. 해야 할 일을 적고, 다시 읽어보고, 다시 적어나가고, 다시 읽어보고 나서 계속 적으면 된다. 


5단계 : 목록을 정리하라

목록을 우선순위에 따라 정리하면 된다. 성공하려면 반드시 목표 달성을 위해 해야 할 모든 일을 순서대로 체크리스트로 만들어야 한다. 가장 먼저 뭘 해야 할까? 두 번째로 할 일은 뭘까? 세 번째와 그다음 차례에 할 일은 뭘까?


6단계 : 행동 취하기

단지 행동을 시작하는 것으로도 놀라운 체험을 할 수 있다. 당신의 초의식적 사고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하루 24시간 일하기 시작하기 때문이다. 행동을 취하면 정신력이 발동하고 초의식적 사고가 활성화한다.

가장 중요한 그 일을 끝마칠 때까지 노력을 멈추지 말고 다른 일에 한눈팔지도 마라.


7단계 : 날마다 뭔가를 하라

날마다 당신의 목표에 한 발짝이라도 가까이 다가서게 해 줄 뭔가를 하기다. 일주일에 7일, 매일매일 뭔가를 하라는 얘기다.


8단계 : 자문해보기

1. 지난번의 활동에서 내가 뭘 잘했더라?

2. 다음번에는 뭘 다르게 해 볼까?

'내가 뭘 잘했지? 무러 다르게 해 볼까?'를 붇는 것은 마법의 질문이다. 당신이 한 최선의 일과 미래에 할 최선의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도록 유도해주기 때문이다. 


9단계 : 23년부터 하루하루로 쪼개기

매일 아침 목표 10개를 노트에 현재 시제로 적고 하루의 계획을 짜고 1순위로 해야 할 일을 고른 다음 당장 실행에 착수하자. 그리고 아침에 하나의 임무부터 먼저 마치는 습관을 들이면 하루 종일 여러 가지 임무를 완수하게 될 것이다. 임무 완수는 삶의 성공을 열어주는 열쇠이며, 소소한 임무만 완수해도 행복감을 얻을 수 있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부터 먼저 시작해서 완수할 때까지 노력을 이어가라. 밤에는 다음 날 해야 할 일을 적어라. 가장 중요한 임무를 시작해서 끝까지 완수하다 보면 어느새 습관으로 배서 어서 빨리 하루를 시작하고 싶어 못 견딜 지경이 된다.

일처리에 한 가지 팁이 있다면 어떤 일을 10분 이내에 마칠 수 있다면 당장 실행해서 걸리적거리지 않게 해치우는 것과 그 일이 10분보다 오래 걸리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순서에 따라 수행하는 것이다. 2,3시간이 걸리는 일이라면 시간을 따로 떼어두고 그 시간을 100퍼센트 할애해 그 일에 매진해야 한다.

삶에서의 성공은 당신의 기여 가치, 생산성, 완수한 업무량, 노력의 가치와 질에 따라 결정된다.



여기까지가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이루는 방법이다.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세우면 반드시 결과를 얻는다. 목표와 계획이 명확하면 체계적이 될 수밖에 없다. 목적지가 있으면 계속 마음을 다잡게 된다. '다시 돌아가자, 다시 돌아가자, 다시 돌아가자' 매일의 가장 중요한 일을 완수하는 방향의 활동에 몰두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의 핵심은 믿음과 신뢰다. 전지전능한 누군가가 당신이 특정 목표를 성취할 테니 그저 믿고 매일 나아가라고 장담해준다고 상상하자.


어떤 일이든 작은 단위로 나누면 끝까지 해낼 수 있다. 작은 단위로 나누어 하나씩 해나가자. 그러면 자신감이 생긴다. 자존감도 높아지고 기운이 솟는다. 기분이 좋아지고, 다음 단계로 나가도록 뒤에서 누군가 밀어주는 것처럼 의욕이 솟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 속 기업의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