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나 Jan 02. 2024

한 해의 마침표, 그리고 시작

 볼품 없던 민물에 홍합떼 출현

지난 한 해는. 그저 좋았다.

민물과 바닷물이 섞여 혼돈과 상식 파괴 속에도

인풋은 호수를 만들고, 자연스럽게 질서를 만들더라


'잠시 쉬어가는 해'라고 다 포기해도 된다 했는데,

그렇게 살다보니 낭만은 사라졌고 나는 회색 인간이 되었다. 지독한 부담감을 덜고나니 그제야 주변이 시야에 들어온다.


물 위로 쌓인 지저분한 나뭇가지와 쓰레기를 정리하고, 진탕 드럽던 흙탕물이 가시고 나니

주인에게마저 버려진 인적없는 내 호수 안에

덕지덕지 붙은 홍합으로 가득하더라.

불가사리가, 손톱만한 해파리가  

말미잘을 오가는 민물고기가.

묵묵히 내 곁을 지켜주던 사람들이

묵묵히 오늘을 살아간다.


들춰볼 용기가 나질않아 그대로 덮어버렸던 행위가 회피가 아닌, 기다림의 시간이었다.

자연스레 빈껍데기는 물 위로 떠오르고,

내 곁에 살아 숨쉬는 이들은 질서를 만들어냈다.

그렇게 과거와 새해를 잇는  호수가 마치 영랑호같다.


뜰채로 그것들을 걷어내며 생각했다.

손댈 수 없이 뒤죽박죽이라 여겼는데, 물 것 같았는데,

자세히보니 죽은 나뭇가지, 바스라진 낙엽잎, 종량제 봉투에 버릴 쓰레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나는 그날 그대로 도태되었다 생각했는데

어쩌면 좀 더 넓은 바다로 나아갈 수 있을지도.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못난 자식은 부모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