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Apr 17. 2024

<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 저자와의 만남(윤영돈)

질문과 답변 정리

커리어코칭을 공부하는 분들이 오프라인 미팅을 초대해주셨습니다.  

<한국형 커리어코칭을 말한다> 저자와의 만남 (윤영돈 코치) 정성껏 사전 질문을 주셨습니다. (커리어코칭 전반)

1. 우리가 아는 career가 현재의 trend를 반영하고 있는데, 문제는 이 또한 미래로 가면 예측불가의 상황인지라, 결국 본인의 목적을 찾고 이에 따라 caree를 설계해 나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되는지요?

 우리가 아는 커리어는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어서 미래에 가면 예측불가의 상황이 되지만, 커리어 방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목적을 찾고 이에 따라서 커리어 설계가 하는게 중요합니다.

이제 커리어플랜보다 커리어 모자이크가 중요해집니다. 경험조각이 모자이크처럼 되어서 마스터피스가 만들어집니다.~^^

 가짜 북쪽(자북:Magnetic North)이 아닌 진짜 북쪽(진북: Trune North)을 찾아서 가야 합니다.

 북쪽을 알아보기 위해 나침반을 사용한다. 하지만 나침반이 가르키는 곳은 진짜 북쪽이 아닌 가짜 북쪽일 뿐이다. 23.5도 기울어진 지구로 인하여 나침반은 자북을 가르킬뿐 진북을 찾지 못한다.

 진북을 찾는 과정에 내가 삶을 마감하는 순간을 떠올려보고 미래상을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끝을 보고 가면 길을 잠시 잃을 수 있지만 그 방향을 틀리지 않습니다.

2. 커리어 코칭을 일반 코칭과 차별화시킬 수 있는 핵심 2~3가지는 뭘까요?커리어코칭과 비즈니스코칭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커리어 코칭은 보다 개인화되어 개인의 경력 개발에 중점을 둡니다. 대조적으로, 비즈니스 코칭은 비즈니스를 개선 및 성장시키거나 비즈니스 맥락 내에서 조직 관리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비즈니스 코칭은 스타트업부터 중소기업,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의 성과와 성장에 중점을 둡니다. 비즈니스코칭 주제에는 사업 계획, 전략 개발, 관리 기술, 사업 확장, 마케팅 효율성, 수익성 증대 등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리어코칭과 라이프코칭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커리어 코칭과 라이프 코칭은 모두 개인 개발 지원의 형태이지만 개인의 삶과 목표의 다양한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커리어 코칭은 직업적 성취에 집중하는 반면, 라이프 코칭은 개인의 삶에 대해 더 광범위하고 전체적인 관점을 갖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 건강, 대인 관계 개선, 일상 생활에서 더 큰 만족 찾기 등 직업 생활을 넘어 광범위한 개인 개발 문제를 다룹니다.

커리어 코칭에서 초점(Focus):

커리어 코칭은 특히 개인이 '경력 목표(Career Goal)'를 달성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여기에는 직업 전환, 경력 개발, 업무 성과 개선, 심지어 커리어로드맵(Career Roadmap)을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범위(Scope): 다루는 주제는 일반적으로 이력서 작성, 인터뷰 기술, 네트워킹 전략, 직장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등 전문성 개발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결과(Outcome): 주요 목표는 고객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직업적 기회를 최적화하며, 경력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3. 한국에서 커리어코치로서 포지셔닝하고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우선 커리어코치로서 포지셔닝을 하려면 5가지를 질문이 필요합니다.

첫번째 내 고객은 누구인가?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이 아니라 팬을 창조해야 한다.

그들이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가? 어떤 결과를 내야 그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가? 지속가능한 의미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역할과 책임을 정하라!


4. 커리어코칭 시장 전망과 커리어코치들이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커리어 코치가 향후 5년 동안 엄청난 성장이 있을 것입니다. 세계적인 커리어 코칭 산업은 시장 가치가 약 154억 달러에 달하고 예상 연간 성장률은 0.6%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https://www.coachranks.com/blog/coaching-industry-market-size

이러한 성장은 진로 탐색 시 전문적인 지도에 부여된 가치를 반영하여 진로 코칭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를 의미합니다.

한국 커리어 코칭의 미래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커리어 코칭은 기업 시장에서는 활성화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커리어코칭을 받으면 이직을 할까봐 조직 내에서 커리어코칭은 터부시했습니다. 하지만 이직이 보편화되면서 더욱더 커리어코칭 시장이 크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으로 커리어 코칭 관행에 기술을 통합하는 것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가상 플랫폼 및 일정 관리 소프트웨어와 같은 도구는 접근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켜 더 많은 청중이 커리어 코칭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데이터 기반 코칭이 더욱더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고객 진행 상황을 평가하고 코칭 전략을 맞춤화하기 위해 분석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코칭 프로세스의 필수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고객 결과를 향상시키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커리어 코칭의 범위가 전문적인 개발을 넘어 개인적 성장과 삶의 만족을 포함하도록 확장됩니다. 커리어 코칭 업계에는 틈새 전문화 경향이 있습니다. 리더십, 건강, 웰니스 또는 특정 직업적 과제와 같은 특정 영역에 초점을 맞춘 코치는 고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해결함으로써 더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를 보면, 대부분의 고객(75%)은 Google이나 소셜 미디어에서 코치를 찾습니다. 대부분의 고객이 코치를 고용하기 전 몇 주 동안 솔루션을 검색하므로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가치가 있습니다. 약 68%의 고객이 계약에 서명하기 전에 최소 몇 주 동안 코치 고용을 고려합니다. 실제로 불과 며칠 동안 문제에 대해 고민한 후 코치를 고용하는 비율은 약 32%에 불과합니다. 이는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한 또 다른 이유입니다. 잠재 고객은 일반적으로 구매하기 전에 몇 주 동안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검색하기 때문입니다.고객은 빈번한 의사소통과 책임감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대부분 고객 92%는 자격증을 소지한 코치와 함께 일했으며, 55%는 코치를 평가할 때 자격증을 중요한 요소로 꼽았습니다. 국제 코칭 연맹(ICF)과 같이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장소가 있지만 틈새 시장에 맞는 인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만족한 고객 중 거의 절반(49%)이 코치가 일주일에 최소 4번 이상 의사소통을 한다고 답했습니다. https://upcoach.com/coaching-trends-and-the-future-of-coaching-new-data-for-2023/


5. 커리어 코칭은 커리어 분야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중요할 것 같은데, 코치의 직무경험이 어느정도 영향력을 미친다고 보시는지, 그리고 초보 커리어 코치에게 적합한(?) 고객 유형이 있는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당연히 코치의 직무 경험은 특히 초보 경력 코치의 경우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코치 1세대는 직무 경험이 없어도 선택될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요즘은 직무 경험이 있는 전문코치를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리어 브랜딩이 된 상황에서는 직무경험이 큰 상황이 없을 수 있습니다만, 초보 커리어 코치에게는 자신이 자신 있는 직무 분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선택한다는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적합한(?) 유형의 고객을 타겟팅해야 한다.

성인보다 청소년으로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유아를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커리어 코치의 직업 경험은 코치의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고객은 관련 분야에서 입증된 경험과 성공을 거둔 사람의 조언을 더 신뢰하고 존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초보 코치에게 특히 중요합니다. 실무 경험이 짧은 코칭 기간을 보상하고 권위를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는 이론적으로 타당할 뿐만 아니라 실제 시나리오에서 테스트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요구와 과제에 공감하는 실용적이고 실행 가능한 지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코치는 특정 업계 경험을 통해 해당 분야 내에서 고유한 과제와 기회를 이해하고 코칭 전략을 효과적으로 맞춤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문 지식이 중요한 틈새 시장에서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업계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적합한 고객을 찾기 위해서는 커리어 코치로서의 강점과 잠재 고객의 요구 사항을 모두 이해해야 합니다.

먼저 자신의 코칭 전문 분야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기술 스타트업에 대한 강력한 배경 지식이 있는 경우 이 분야에 진출하거나 뛰어난 성과를 거두기를 열망하는 개인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커리어 코칭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곳을 이해하기 위해 시장을 조사합니다. 사람들에게 지침이 필요할 수 있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유망 산업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성장 영역에 자신을 포지셔닝하면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하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6. 커리어관점에서 현실은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게 있지만 나의 현실과 동떨어졌을 때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진정으로 하고 싶은 게 있는데, 그것을 막연하게 원한다고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키가이(いきがい)’ 표를 만들어보시기 권해드립니다.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만 쫓아서는 안됩니다. 현실적으로 세상에 필요한 것, 돈이 되는 것, 잘 하는 것 등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니까 원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것을 실험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1vutpefBVU


7. 저자께서 생각하는 커리어코칭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무엇인가요?  , 어떠한 역량이 필요한가요?

효과적인 커리어 코치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특정 핵심 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역량은 업계 네트워크, 전문 지식, 전략적 사고, 글쓰기 능력 등 다양한 범주로 분류됩니다.  

코치가 모든 분야를 경험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알 수 있는 사람들과 네트워킹으로 그것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고객 분야 내 업계 동향, 과제 및 기회에 대한 강력한 이해는 커리어 코칭 프로세스에 대한 귀중한 맥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와 글쓰기 능력은 고객에게 신뢰성을 얻는데 큰 기폭제가 됩니다. 이러한 지식은 다른 코치와의 차별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커리어코칭, 이렇게 하면 안된다?!  소개해 주실 만한 아쉬웠던 경험과 그것을 통한 인사이트는 어떤 것인가?

우선 준비 안된 커리어코칭은 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기회라고 덥썩 잡다보면 나중에 신뢰를 잃을 수 있습니다. 자신보다 경험이 많고 나이가 많은 사람들을 코칭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문화에서 힘듭니다. 고객은 찾아오지만 버거운 고객을 만나면 코치가 스트레스가 심하게 됩니다. 초보코치일 때 가족이나 친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설프게 부부끼리 코칭을 하다가 더욱더 싸움이 되기도 합니다. 아직 실력이 넘칠 때까지 기다리면 더욱더 좋습니다.


9. 가장 보람 있었던 커리어코칭 경험을 들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영어를 잘 하는 30대 여성이 자신은 외국에서 살면서 일을 하는 것이 커리어 목표였어요. 처음 교담자로 만났던 분인데, 커리어코칭을 하면서 보람 찬 경험이었어요. 거의 5년만에 결국 호주에서 일하고 계십니다. 사람이 커리어 목표를 세우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누군가를 커리어코칭을 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에게 큰 수혜를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10. 고객/주제/상황별 이용하면 좋은 검사/진단 툴들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인가요?

커리어 코칭에서는 다양한 진단 도구와 평가를 사용하여 고객이 자신의 경력 경로, 강점, 선호도 및 개발 영역에 대한 더 깊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음은 경력 코칭의 다양한 측면에서 널리 권장되는 몇 가지 도구입니다.

1. 노동부에 심리검사를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 직업선호도 검사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jobPsyExamNew/jobPsyExamAdultList.do

[검사실시] 버튼을 클릭하여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검사 도중 중단되어도 당일에 한해 이어서 실시가 가능합니다.  직업선호도검사 S형(25분)보다 L형(60분)을 해보면 무료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검사명        검사시간        실시가능        검사안내        결과예시        검사실시      

2. 성격 강점 무료테스트

VIA 강점검사는 viacharacter.org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루어 집니다. 전체 검사는 1~120 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꼭 검사를 해보세요.

https://www.viacharacter.org/survey/Account/Register

3. 성격 진단 평가  

MBTI(https://www.mbti.co.kr) : 내담자가 인식과 판단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성격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개인의 성격 특성에 맞는 적절한 진로를 찾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DISC(http://www.kdisc.co.kr): DISC 네 가지 행동 특성에 중점을 둡니다. 이는 작업 스타일과 클라이언트가 팀 환경에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D.I.S.C.검사는 거짓말 탐지기 발명자인 윌리엄 몰튼 마스톤 교수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됐다. 그는 사람의 감정은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네 가지 행동으로 발현된다고 설명했다. ‘주도형(Dominance)’ ‘사교형(Influence)’ ‘안정형(Steadiness)’ ‘신중형(Conscientiousness)’으로 분류한다. D.I.S.C. 검사는 MBTI처럼 이 네 가지 행동 유형이 다양하게 조합된 24가지 유형으로 최종적으로 나뉜다.

에니어그램 : (https://enneagram-personality.com/ko) 에니어그램은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3가지 지능 센터 (정신적, 감정적, 본능적)의 방향과 관련하여 9가지 다른 유형으로 인간의 성격을 구조화하는 모델입니다. 각 에니어그램 유형은 무의식적인 두려움에 기초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욕구를 표현하며, 세 가지 지능 센터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4. 적성 평가  

StrengthsFinder: https://www.gallup.com/cliftonstrengths/en/strengthsfinder.aspx이제 CliftonStreng hs로 알려진 이 평가는 개인이 자신의 최고 강점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코치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고객이 경력에서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도록 안내할 수 있습니다.

'갤럽'이라는 기관에서 주관하는 검사로, 이 기관은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을 보강하거나 바로잡기보다는 원래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개발하면 몇 배나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40년동안 강점에 대해 연구해왔다. 그리고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는 강점을 34가지로 정의한다. 더 나아가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스트렝스 파인더라는 진단도구를 개발했다.

개발 Developer

개별화 Indivisual

공감 Empathy

공정성 Consistency

긍정 Positivity

미래지향 Futuristic

발상 Ideation

배움 Learner

복구 Restorative

분석 Analytical

사교성 Woo

성취 Achiever

수집 Input

승부 Competition

신념 Belief

심사숙고 Deliberative

연결성 Connectedness

자기확신 Self-Assurance

적응 Adaptability

전략 Strategic

절친 Relator

정리 Arranger

존재감 Significance

주도력 Command

지적사고 Intellection

집중 Focus

책임 Responsibility

체계 Discipline

최상화 Maximizer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포용 Includer

행동 Activator

화합 Harmony

회고 Context


5. 커리어 앵커  

에드가 샤인(Edgar Schein) 박사가 개발한 '커리어 앵커(Career Anchor)

: 샤인 박사는 1961년부터 MIT 슬론스쿨 MBA 과정에 있는 44명의 남학생을 대상을 인터뷰를 하고 1973년에 다시 한 번 그들과 인터뷰를 실시했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커리어와 관련하여 의사 결정을 내린 이유를 조사하고 그들의 응답을 통해 패턴을 도출하여 8가지 커리어 앵커를 고안했습니다. 커리어 앵커란 사람들이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커리어에 대한 선호도와 일생에 걸쳐 직업과 관련된 선택에 있어서 포기하지 않는 경향성을 의미합니다.


1. 전문가형(Technical or Functional Competence)

자신의 일과 관련된 내용, 지향하는 전문성 영역 그리고 해당 영역에서의 기술 발달 상황에 따라 정체감을 형성한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특정한 일에 대해 뛰어난 역량과 높은 동기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이 보유한 역량의 실현과 전문가로서 느끼는 만족감으로 일을 한다.


2. 총괄 관리자형(General Managerial Competence)

리더형으로도 불리며 높은 책임감, 지도자로서의 기회, 조직 성공에 대한 기여를 하는 것, 그리고 높은 임금을 받는 수직적 상승에 주요 가치를 두고 동기가 촉발된다. 이 유형은 관리, 그 자체에 관심을 갖고 중요 정책 결정에 책임지기를 원한다.


3. 자율/독립형(Autonomy/Independence)

가능한 규칙, 절차, 근무 시간, 복장 규정 등의 규율에서 탈피하여 살고자 한다. 어떤 일을 하든지 자신만의 방법, 속도 등에 맞게 일하고 싶은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4. 안전/안정형(Security/Stability)

안전/안정형은 안정감을느끼고 미래의 일이 예측 가능한 수행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선호한다. 종신고용과 탄탄한 은퇴설계, 보상이 분명한 조직과 일을 찾는다. 일이나 직위 그 자체보다는 안전한 조직에 속해 있다는 것에 큰 가치를 두며, 높은 직위를 갖거나 혹은 중요한 일을 하지 않더라도 조직 속에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것에 어느 정도 만족감을 느낀다.


5. 기업가적 창조형(Entrepreneurial Creativity)

경제력 추구형 또는 비즈니스 창의성을 가진 집단이다.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내며 자신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살아남으며, 경제적으로 성공하게 될 서비스를 위해 가치를 창출해 내는 유형이다.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자체가 중요하기보다는, 자신이 새로 창조한 조직이나 생산물, 기획을 중심으로 과감하게 사업을 시작하거나 그 일에 깊이 헌신하는 유형이다. 때때로 평범하고 일상적인 직업을 가지기도 하는데,그들에게 그러한 직업생활의 의미는 새로운 자신만의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인 경우가 많다.


6. 봉사/헌신형(Service/Dedication to a Cause)

봉사/헌신의 앵커를 가진 사람들은 직장이나 경력을 통해 그 분야에서 인정받는 것 보다는 그들이 선택하는 직업과 소속한 조직이 더 나은 세상을 만들려고 하는 열망에 보응하는지를 중요시한다. 주로 이 유형의 사람들은 봉사와 헌신이라는 키워드에 부합하는 조직의 사업비전이나 업무목표가 있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봉사/헌신 유형의 직업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봉사와 헌신의 앵커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예를 들어, 국제기구나 NGO에서 일하는 변호사들은 봉사와 헌신의 앵커보다는 전문가형이나 자율/독립형의 앵커를 가진 경우일 수도 있다.


7. 순수한 도전형(Pure Challenge)

성취하는 것에 큰 가치를 두고 그에 부합되는 직업을 선호한다. 불가능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극도로 이기기 힘든 상황을 이겨내는 것이 이들이 원하는 성공이다. 하면 할수록 지속적인 해결과제가 더 주어지거나 더 힘든 도전을 하는 등 늘 또 다른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기 쉬우나 역동적인 직업을 선택한다. 도전과 경쟁을 통해, 직업적 성취나 승리감을 얻는 과정을 즐기는 면이 있다면 이 유형에 해당될 수 있다.


8. 라이프 스타일형(Life Style)

라이프 스타일 유형은 조직을 위해 기꺼이 일하기를 원하고 다양한 일을 한다. 또한 올바른 선택이 적절한 시기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조직의 규칙과 규제를 받아들인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무엇보다 개인과 가족에 대한 관심을 존중하는 태도, 그리고 업무 계약과 관련해 열려 있는 조직의 태도를 중요하게 본다.

https://selfstudynote.tistory.com/212

올바른 도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 목표와의 관련성: 도구는 고객이 경력 코칭 세션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것과 일치해야 합니다.

과학적 타당성 및 신뢰성: 도구가 잘 연구되었으며 강력한 심리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실용적 적용: 도구의 결과가 코치와 고객 모두에게 얼마나 실행 가능하고 이해하기 쉬운지 고려하십시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고객이 자신의 경력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고 직업 생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치는 결과에 따라 고객을 효과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이러한 도구를 해석하는 방법을 훈련받아야 합니다.


11. 일반 커리어코칭과 달리, 기업/조직에서 근무하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커리어코칭은 무엇이 특히 주요하고 포인트인지, 효과적 코칭이 되기 위해 코치가 확보해야 할 역량들이무엇인지요?(도서 출간 관련)

커리어 코치는 경영진 및 직원과 협력하여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커리어 목표를 설정하여 커리어로드맵을 그리거나 자기개발계획서를 작성합니다. 미래상에 대한 맞춤형 코칭 전략을 통해 이를 해결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임원 및 조직 커리어 코칭에 주요 초점은 리더십 개발에 있습니다. 리더십 코칭은 전략적 사고, 의사 결정, 타인에 대한 영향력 등과 같은 리더십 기술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경영진은 변화를 주도하고, 팀에 영감을 주고, 긍정적인 기업 문화를 조성하는 방법에 대해 종종 훈련을 받습니다.

효과적 코칭이 되기 위해서 코치가 확보해야 할 역량은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합니다. 코치는 최신 경력 동향, 코칭 방법론 및 산업별 지식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전문 웹사이트, 활발한 소셜 미디어 프로필, 전문 네트워킹 사이트 참여를 통해 탄탄한 온라인 입지를 구축하면 더 폭넓은 고객 기반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책을 만드실 때 출판사의 역할이 어디까지였나요?

    전체적으로 틀을 짜서 총괄 정리까지 모두 우리가 하는 것인지요?

책을 만드는 데 있어서 출판사의 역할은 출판 과정의 성공에 있어서 절대적입니다. 특히 1인 출판사와 중소출판사와 크게 차이가 납니다. 좋은 책을 내도 출판사가 도움을 주지 않으면 알려지기 힘듭니다. 기획 출판, 자비 출판, 반기획 출판 등 여러 출판 방법이 있습니다. 저자는 콘텐츠 작성을 담당하고 출판사는 책의 제작, 배포, 홍보를 관리하기 위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편집 서비스: 출판사는 콘텐츠를 다듬고 명확성, 일관성 및 시장성을 보장하는 편집자의 작업을 포함하는 편집 지원을 제공합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구조 편집, 복사 편집 및 교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및 제작: 출판사는 책의 시장 매력에 중요한 레이아웃, 조판, 표지 디자인을 포함하여 책의 디자인을 처리합니다. 또한 책의 실제 사본을 제작하기 위한 인쇄 프로세스도 관리합니다.

마케팅 및 판촉: 출판사는 책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여기에는 대상 청중 식별, 홍보 자료 작성, 도서 투어 준비 및 미디어 보도 확보가 포함됩니다.

판매 및 배포: 출판사는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에서 서점, 도서관, 기타 소매업체에 도서를 쉽게 배포할 수 있는 네트워크와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그들은 책이 폭넓은 독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판매 운영과 물류를 담당합니다.

법적 및 재정적 측면: 출판사는 저작권 등록 및 계약 협상과 같은 법적 측면을 관리합니다. 그들은 또한 책 제작과 마케팅을 위한 예산 책정은 물론 로열티와 판매 수익 관리를 포함한 재무 운영도 처리합니다.

시장 분석 및 포지셔닝: 출판사는 책을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현재 추세와 독자의 관심을 이해하기 위해 시장 조사를 수행합니다. 이는 시장 수요에 더 잘 부합하도록 생산 및 마케팅 전략의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획 및 구성 측면에서 출판사는 대부분의 물류 및 운영 책임을 맡지만, 저자는 일반적으로 초기 컨셉, 콘텐츠 개발, 때로는 디자인 및 마케팅 접근 방식 측면을 포함한 많은 결정에 참여합니다. 저자와 출판사 간의 협력은 책의 성공을 보장하고 창의적인 열망과 시장 현실의 균형을 맞추는 데 중요합니다. 저자에게 애정이 많은 출판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책을 씁시다”라고 도원결의(?)한 날부터 총 출간까지 기간은 얼마나 걸렸는지 궁금합니다.

보통 1~2년을 걸린다고 보시면 맞습니다. 물론 빠르면 6개월 안에도 나오는데 책의 퀄리티가 중요하다면 그렇게 하시면 안됩니다. 책을 집필하기로 결정한 후 실제 출판까지 걸리는 시간은 책의 성격, 저자의 집필 속도, 기획 출판, 자비 출판 등 선택한 출판 경로, 편집, 제작, 마케팅과 관련된 특정 프로세스에 따라서 상당히 달라집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구입한 후 책이 실제로 출판되기까지는 일반적으로 18개월에서 2년이 걸립니다. 여기에는 편집, 디자인, 제작 및 사전 마케팅 단계가 포함됩니다.


3. 책을 출판할 때 힘드셨던 부분이 어떤 것들이고 어떻게 해결하셨는지요?  

공저를 쓸 때, 10명의 공저자의 문체를 같은 결로 만드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저희는 합평을 통해서 결을 맞췄습니다. 원고를 다듬고 편집 및 수정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자의 여정은 독특하며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집필 중이거나 출판을 계획 중이라면 한 번에 한 단계씩 집중하고 업계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매우 유익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brunchbook/bookwriting

4. 책의 목차 잡기와  작업 배분은 어떻게 하셨는지요?

공저 작업 가이드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업 배분도 서로 합의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가칭)한국형 리더십코칭을 말한다           

저자 집필 안내      

1. 원고 분량 및 마감 

 분량: A4용지 8쪽 내외 (8,500자, 문고판으로 출판시 25쪽에 해당)

 마감 : 2022년 9월 30일

 편집포맷: 바탕체, 사이즈 11, 줄간격 1.5줄 (아래아한글 160%))로 통일. (그 외의 편집은 전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제목      

서문     

참고문헌     

- 전체제목: 저자께서 반드시 결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제목은 전문용어보다는 일반인 수준의 독자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제목으로 뽑아주시기 바랍니다.

- 소제목: 책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적절한 위치에 3-5개 정도의 소제목을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편집의 통일성을 위해서 반드시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3. 문체

- 되도록이면 한 사람의 저자가 쓴 것 같은 문체로의 통일이 필요합니다.

- 맺음말: 기본 형태(~하였다. ~이다. ~가 아닐까? ~이기 때문이다 등)를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서술형태: 전지적 관점에서 내용(또는 에피소드, 사례 등)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형태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대일 문답식, 일인칭 관점에서의 서술형태는 지양)      

4. 원고 내용의 구성

- 기본적으로 리더십 코칭 분야별 내용에 대해 일반인 수준의 독자가 쉽게 읽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최근 사회적 트렌트를 반영하는 기술, 이슈, 문화 관련 내용을 언급하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업의 실데이터 공개는 대부분 불가능하기 때문에 수치데이터들이 없는 에피소드형태의 사례 구성도 좋습니다.

- 모든 분야를 모두 망라하는 사례를 쓸 수 없으니, 되도록이면 (i) 세부 분야를 중심으로 하되 융합적인 성격, (ii) 최신 기술을 접목하는 방향으로 사례의 성격을 고려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능하면 사례 도입부는 문제를 야기하는 배경을 실제상황처럼 기술하여 흥미를 유발케 하면 좋겠습니다.(소설이나 탐사기사의 도입부 참조)

- 사례의 성격상 주인공 역할을 하는 등장인물이 필요할 경우, 배경에 어울리는 해당 인물의 이름 및 직급/직책등을 설정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시각자료: 가능하면 원고 당 2-3개 정도의 사진이나 삽화와 같은 시각 자료를 배치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이 있는 경우 반드시 출처를 표기하여 주십시오. (필요시 인쇄 전 출판사에 이미지 추가 편집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도서 출간 프로젝트 운영상의 좋았던 점, 어려웠던 점, 이렇게 했으면 하는 아쉬운 점을  듣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권 도서출판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것은 보람이 있으면서도 도전적인 노력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좋았던 점과 어려웠던 점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많은 출판사나 작가들이 흔히 공유하는 공통적인 후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 출판 프로젝트를 운영하면 좋은 점

책을 쓰는 것은 매우 보람 있는 일입니다. 자가 출판사의 경우 이러한 제어는 집필 및 편집부터 표지 디자인 및 마케팅까지 책의 모든 측면으로 확장됩니다. 책을 출판하면 광범위한 청중에게 다가가고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자로서 지식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전할 기회가 많습니다.  출판 과정 전반에 걸쳐 작가, 편집자, 디자이너 및 기타 업계 전문가와 중요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자 네트워크는 현재와 미래의 프로젝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도서 출판 프로젝트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

출판에는 투자 수익을 보장할 수 없는 상당한 초기 비용이 포함될 수 있으며, 특히 책이 예상대로 판매되지 않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생각보다 시간 약속을 지키지 않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여러 이해관계자 간의 세부적인 작업과 조정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므로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출판 시장 경쟁이 심합니다. 책에 대한 독특한 판매 제안을 찾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입니다. 출판은 생각보다 까다로운 기술적 복잡성을 갖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편집 부족이 많습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전문적인 편집을 생략하면 제품이 시장 표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를 너무 늦게 깨닫는 것이 실수였습니다. 대부분 독자를 충분히 조사하지 않습니다. 타겟층을 철저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콘텐츠와 마케팅 전략이 어긋나 독자와 효과적으로 연결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적절한 수정 없이 출판을 서두르거나 적절한 유통 채널을 설정하지 않은 채 출판을 성급하게 진행하면 매출이 부진하고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서 출판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이들에게 이러한 통찰은 철저한 준비, 현실적인 예산 편성, 전략적 마케팅의 중요성을 시사합니다. 지원 팀을 구축하고, 프로세스에 인내심을 갖고, 의도한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데 집중하면 많은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출판 방식과 디지털 출판 방식을 모두 수용하면 책의 잠재적 도달 범위와 영향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6. 책을 구성하실 때 초기 기획은 어떻게 하셨고, 어떻게 역할을 나누셨는지 궁금하고,

    지금 본 도서를 새로 쓸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이건 해보고 싶다 또는 이런 점이

    더 있으면 좋겠다, 새롭게 바꾸고 싶으신 것/구성방식은 어떤 게 있으신 지 궁금합니다.

책의 초기 계획은 의견을 받되, 한 분이 PM를 맡아서 진행합니다.  콘셉트 개발이 가장 중요합니다. 책의 핵심 아이디어나 주제를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나 경험은 무엇인가요? 타겟 독자가 누구입니까? 독자를 이해하면 어조, 언어, 마케팅 전략을 포함하여 책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yooncohg/178

책의 장이나 섹션을 구성하는 자세한 개요를 작성합니다. 이는 글쓰기의 청사진 역할을 하며 콘텐츠를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장르와 주제에 따라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여 글쓰기의 정확성과 깊이를 확보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역할 분담을 합니다. 공동 저자가 포함될 수 있는 팀은 팀장이 초기 초안을 작성하고 기여자를 활용하여 전문가의 통찰력이나 추가 콘텐츠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원고를 다듬기 위해 교정자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전체 프로세스를 감독하여 마감일을 준수하고 다른 팀 구성원 간의 조정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 구조를 변경하거나 더 깊은 통찰력이나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나 섹션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 통합을 통해서 독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습니다. 저희는 줌으로 1주일에 만나서 합평을 꾸준히 해서 6개월만에 완성했습니다.


7. 생각과 경험이 다른 여러 코치님들과 함께 책을 쓰는 경우 책 전체의 관점과 생각이  Align 이 안될 수 있는데 어떻게 조율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생각이 조율이 되지 않을 때 합평을 해야 합니다. 합평을 할 때 주의할 점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s://brunch.co.kr/@yooncohg/482

8. 한국형이라는 단어를 책 제목에 붙였을까요? 의미가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 취지에 맞게 잘 내용이 반영되었는지, 보완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책 제목에 '한국형'을 포함하는 이유는 한국적 문화 맥락을 고려한 전략입니다. 제목에 '한국적인 스타일'을 포함시키면 한국의 문화, 미학, 방법론에 관심이 있는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이는 이 책이 한국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거나 한국적 요소에서 영감을 얻었음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관점에서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책의 시장성과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로 보완하기 보다 '커리어코칭'에 관한 독저를 쓰고 싶습니다. 좋은 질문에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십’과 ‘코칭’은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