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영돈 코치 May 02. 2024

행운을 높이는 과학적 방법, 긍정심리자본 HERO 코칭

긍정심리학 코칭

코칭을 하다보면 진짜 부정적인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 전이되어서 코치도 힘들 때가 많다. 그럴 때도 지금부터 이야기하는 것을 잘 들으면 벗어나는 방법이 있다. 

운(luck)와 행운(Good luck)은 분명 차이가 있다. 운은 스쳐 지나가는 것일 뿐 결코 머물지 않는다. 행운은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므로 영원히 가질 수 있다. 행운의 개념은 통제할 수 없는 우연한 사건으로 간주되지만, '행운을 높이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과학적 접근 방식이 있다. 최근 ‘능력주의’, '메리토크라시(Meritocracy)'가 팽배하다.  능력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단지 능력만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인생 성공의 8할이 행운이라고 한다. '긍정심리자본(Psychological Capital)'이라는 새로운 개념은 프레드 루선스(Fred Luthans) 미국 네브래스카 경영대 석좌교수가 창시했다. HERO를 풀면 다음과 같다. Hope, Efficacy, Resiliency, Optimism 등으로 행운을 만들자. 

 “나는 운이 좋다”고 말하는 것. 말이 씨가 된다. 말씨(말+씨) 

1. Hope 희망 – 비전을 공유하는 힘  

많은 사람이 '희망'을 실체가 없는 것으로 오해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희망은 긍정적인 동기부여 상태로 현재지점에서 목표지점으로 이끄는 것 희망을 ‘지금 여기서, 내가 원하는 그곳으로 향하게 만들어주는 힘  →경로력(waypower)  더 많은 기회를 잡기(Taking More Chances) 추구하는 기회의 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자연스럽게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더 많은 일자리에 지원하거나, 더 많은 사교 행사에 참여하거나, 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 더 자주 노력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더 많이 시도할수록 긍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한방을 기대하기 보다 잘게 쪼개서 실천한다! 솜씨(손+씨) 

 2. Efficacy 효능감 : 목표 높이는 자신감 

목표 설정을 높게 하고 힘든 일을 선택하며, 도전을 즐기고 난관을 돌파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설문으로 측정해 개인이 가진 자신감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효능감은 성취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 →잘게 쪼개서 작은 성공(small wins) 감사 실천(Practicing Gratitude)  먼저 베푼 사람이 운이 좋아진다. 감사는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고 주변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정기적으로 감사를 실천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긍정적인 점을 발견할 가능성이 더 높다. 당연히 베풀면서 자신의 효능감은 높아진다.   좋은 관계 유지(Maintaining Good Relationships) 강력한 소셜 네트워크는 연결과 좋은 조언을 통해 새로운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 지지해주는 친구나 동료가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는 접하지 못했던 기회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기브앤 테이크, 먼저 주되, 되돌아오지 않으면 그만 베풀면 된다.  테이커를 멀리하시면 된다.   


스스로 자신을 존중하면서 움직인다.  발씨(발+씨) 

3. Resiliency 회복탄력성 : 실패를 뛰어넘는 힘 

문제나 실패, 역경에 직면했을 때 원래 상태로 되돌아 오거나 그것을 뛰어넘는 힘을 의미한다.  회복탄력성은 역경을 통해 도약의 발판을 갖는 것 →의지력(willpower) 적응성(Adaptability)  탄력성을 가지면 실패에서 되돌아오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 노력할 수 있다.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효과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배우면서 전략을 조정할 수 있으며, 이는 최종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의사결정 기술(Decision Making Skills)  거절할 수 있는 것이 의지가 있을 때 가능하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향상시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기에는 정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잠재적인 결과를 고려하고,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선택을 하는 것이 포함된다.  


내 운이 좋다고 결정한다! 새로운 관점으로  마음씨(마음+씨) 

4. Optimism 낙관주의 : 최선을 다해 가능성을 찾기 

과거에 대해 책임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관대하게 긍정적으로 재구성하는 것, 현재에 대한 엄밀한 평가와 미래의 기회를 찾는 의지 등을 낙관주의이다. 낙관주의는 미래에 원하는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긍정적 기대감을 갖는 것 → 리프레이밍(reframing) 낙관적인 사람들은 삶에서 더 긍정적인 사건을 접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성공으로 이어지는 행동에 참여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일 수 있다. 낙관론자들은 좌절을 더 잘 처리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영구적이고 만연한 것보다 일시적이고 구체적인 것으로 본다.   긍정적 마인드(Positive Mind)은 긍정적인 사건을 경험할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운이 나빴던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도우며 살자. 혹시 성취를 스스로 이룬 것처럼 자랑하는 사람이 있으면 부러워하지 말고 불쌍히 여기자.  우리는 감사하고 겸손해야 하는 이유를 찾자. 


https://youtu.be/TkuPJpf2KYA

매거진의 이전글 내성적인 성격과 내향적인 성격의 미묘한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