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라는 질문
의미있는 것을 찾는 강력한 방법은 '왜'라고 질문해보는 것이다.
위대한 리더는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법으로 '왜'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이런 방법은 사람들이 무언가를 왜 하고 있는지를 확실히 이해하고 있으며, 그것이 중요한 위치에 있는 이유를 설명한다.
열정은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우리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은 과거 우리에게 의미를 주었던 일들을 생각해 보는 것이다. 사람은 그때 무엇이었는지가 아니라 왜 우리가 그 것을 즐겼는지 질문해 보아야 한다.
'평생을 위해 매일 같은 일을 하며 살의 본질과 사명조차 없이 살다보면 '당신이 시랑하는 일을 찾고 있는 것이다.'
아마도 사랑하는 일을 찾다보면 평생 하루도 '일'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것을 찾았더라도 우리는 평생 매일해야 하는 일에 그다지 성취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다.
자기주관적 확률 즉, 기대감이란 어디로 갔는지 모르고 살아간다.
미래사회는 다양성, 초연결, 회복력이다.
단 하나의 생각과 목표를 강요받는 현대인..
하나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좁혀나가다 보면 다양성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구의 좌절이 우리를 따라 오게 된다.
다면적 사고와 친근해야 한다. '왜'라는 질문은 더 새로움을 끌어내어 인간의 본질과 초연결에 이르게 한다. 사람과 사람, 일과 일, 생각과 생각의 연결이다.
그런데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은 더 많은 것을 그릇에 담으려고 한다. 다양성 이면에는 곧 스트레스를 불러온다. 회복력은 이렇게 다양성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 필요한 처방약이다.
중간지점을 찾아라.
하나의 일을 추구하는 것과 모든 추구하는 것과의 중간지점이다. 삶은 크기가 아니라 무엇을 담을지 '왜'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