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ny Jul 31. 2020

부자가 되는 2가지 방법

현재의 나는 과거의 결과다


당장 10 받기 vs 10 전으로 돌아가기 


 중에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10 전으로 돌아가  좋은 대학,  좋은 직장같이  좋은 기회를 잡기 위해 노력할 수도 있다. 혹은 당장 10억을 받고 지금 윤택한 삶을 누릴 수도 있다.

답할 가치가 없는 질문이다. 욕망은 결핍을 반영한다. 과거에 노력하지 않았던  후회되는 사람은 10 전으로 돌아가고 싶어한다. 지금 노력하기 싫은 사람은 10억을 받고 싶어한다. 아쉬운 소리만 한다.   무엇을 대답한들  사람의 낮은 가치만 증명해 보일 뿐이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가지다. 첫째, 과거의 내가 돈을 벌어 지금 내가 부자가 되는 것이다. 그럼 둘째는? 현재의 내가 돈을 부지런히 모아 미래에 부를 쌓는다.  외에는 없다.

당연하다고? 그런데  당연한  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질문에 남은 평생을 허덕인다. 내가 10 전으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당장 10억이 떨어졌으면….’ 얼마나 시간 낭비인가.

지금의 나는 과거의 내가  행위들의 결과다. 미래도 마찬가지다. 지금 내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했을  만들어지는 결과다. 이걸 깨닫지 못하면 10 전으로 돌아가도, 10억을 받아도 딱히 인생이 달라지지 않는다.

 질문을 가치 있게 만들려면 시제를  칸씩 미뤄보자. 미래에 10억을 받기 위해서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미래의 내가 10 전으로 돌아와 지금으로 온다면 무엇을 할까?”  생각나는 것들을 당장 실천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중교통 덕분에 자동차가 잘 팔린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