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카샤 Jan 31. 2019

환도 선다 치유 테라피

임산부 통증 테라피

임신기에 가장 많이 겪는 통증이죠. 임신기의 대표적인 통증이기에 출산하면 사라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출산 후에는 오히려 임신기보다 더욱 통증을 강하게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풀어주고 바른 자세를 만들어야 벗어날 수 있어요. 통증이 있다면 이완부터 시작해주시고 조금 나아지면 함께 골반 주변의 근육들을 튼튼하게 만들어서 다시 아프지 않도록 관리해봅시다.


환도의 정의

환도 위치는 엉덩이 양쪽 움푹 들어간 곳을 말합니다. 한의학 용어로는 '환도혈'이라고 말합니다. 주로 요통이 있을 때 주로 침을 놓는 자리입니다. 임산부의 환도 선다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관절들이 유연해지면서 환도 있는 곳에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임신기 배가 부르면서 통증이 심해질 뿐 아니라 심하면 만성 요통으로 악화가 될 수 있으니 가급적 빠른 치유가 필요합니다. 제가 만난 많은 산모님들 중 반 이상이 환도 선다를 경험하며 "엉덩이가 아파요.", "회음부가 아파요.", "허리가 아파요." 등 골반 주변으로 통증을 호소하셨어요. 아래 사진을 보시고 이 부분들이 불편한지 한번 체크해보세요.


1. 요통- 특히 아래쪽 허리 -엉덩이

2. 엉덩이 통증

3. 허벅다리의 통증

4. 좌골신경통 증상: 통증과 함께 다리나 발의 감각이상( 둔하고 무겁게 느껴짐)

5. 통증 때문에 한 군데 오래 앉아 있기 힘들다- 특히 양반다리 자세

6. 허리의 통증보다는 주로 엉덩이 통증이 더 느껴진다.


이 중에 해당사항이 있을까요?

임신기의 몸은 릴렉신 호르몬으로 인해 관절들이 느슨해지기 시작해요. 특히 골반이 많이 벌어지게 되죠. 아기를 만나는 날, 엄마의 치골 결합은 10-13mm까지 이완된다고 합니다. 보통 3.5mm-4mm 이죠. 많이 벌어지면서 통증이 찾아오기도 하지만 임신기 운동 없이 오랜 시간 앉아있는 생활 습관으로 인해 임신 중기부터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요. 주변분들은 잠자는 도중 혹은 앉았다 일어설 때 갑자기 참을 수 없는 엉덩이 통증을 경험하셨다고 해요.




그럼 이완 동작부터 살펴볼까요?


1. 이상근 스트레칭

둔부의 깊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동작입니다. 이미 통증을 갖고 있는 분들은 깍지 끼는 것 자체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수건을 이용해서 좀 더 벌린 상태로 몸으로 당겨주세요.



2. 의자에서 스트레칭하기

직장 다니는 분들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가능 한 올라간 다리는 90도를 만들고 이완을 시켜보세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3. 소도구로 이완하기

동그랗고 조금은 단단한 공이 있다면 엉덩이 뒤로 끼고 눌러줍니다. 가능하면 몸을 조금씩 움직이고 힘들 땐 그대로 눌러주기만 해도 놀라운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천골 부위는 출산하는 날 딱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임신 기간에 조금씩 느슨해지고 출산하고 나서도 천천히 닫혀요. 아기가 커지면서 치골 경합 부위가  벌어지며 불안정하고 또 눌림이 지속되는 통증으로 아이의 무게와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생기게 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산전부터 산후까지 골반의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영상 보시면서 이제 따라와 주세요. 처음엔 아파요! 호흡과 함께 조금만 머물면, 통증 사라질 수 있어요.

 


영상으로 만나면 더 쉽게 따라할 수 있어요. 환도선다! 별 거 아닙니다 ~ 걱정 마세요! ^_____^

https://youtu.be/K05KTEhwu-U

이전 14화 요실금 예방 테라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