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읽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슬쌤 Nov 04. 2023

1년 뒤 오늘을 마지막 날로 정해두었습니다

Feat. 내 삶의 끝자락엔 무엇이 있을까


내가 만약 오늘로부터 정확히 365일 이후에 생을 마감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면, 나의 365일은 어떻게 채워질까? 매일을 알차게 살고 있다 자부하지만, 나의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삶을 영위한다면 나는 아마 다른 의미로 알찬 삶을 살지 않을까. 



-

필름의 <1년 뒤 오늘을 마지막 날로 정해두었습니다>는 3,500번의 죽음을 마주한 호스피스 의사의 인생철학을 담은 책이다. 죽음을 정말 가까이서, 그것도 정말 많이 본 의사가 알려주는 죽음이란 과연 무엇일까 싶어서 읽게 된 책. 


결국 끝에 다다라서야 그가 진정으로 독자들에게 남기고 싶은 메시지의 의미를 깨달았다. 

인생의 마지막을 생각하면서 매일을 살으라는 것. 

나는 그의 메시지를 잊지 않고 나 자신에게 틈 날 때마다 상기시켜 주기로 했다. 


- 스스로를 부정하지 않을 것 

- 나이와 상관없이 새로운 도전을 할 것

- 가족이나 소중한 사람에게 온 마음을 다해 애정을 표현할 것

- 오늘 하루를 소중하게 보낼 것


이 중 가장 어려운 건 오늘 하루를 소중하게 보내는 것 아닐까. 매일 같이 반복되는 일상 속 내 삶의 순간순간을 특별하게 여기고 하루를 알차고 소중하게 보낸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리 없다. 하지만, 정말 나의 마지막이 1년 뒤라면 내 눈에 보이는 작고 당연한 것들이 다르게 보일 것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내가 이렇게 멀쩡하게 살아서 숨 쉬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격 그 자체가 될 테니 작은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화내지 않겠지. 그렇게 매일을 살 수 있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다. 


불평불만보다는 감사함과 소중함을 가득 안고 사는 그런 삶 말이다. 


"인생의 마지막을 생각하면 어떻게 살아야 할지가 보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적합한 사람, 적합한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