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모씨 Jun 19. 2022

6월 3일

서스카페

 

 여전히 뜨거운 날씨. 오늘은 무사히 상담을 마치고 새로운 향수를 받아서 뿌리고 나오는 것이 목표였지만, 아쉽게도 향수는 제 때 도착하지 못했다. 아쉽네.


 오늘은 청량한 아이스커피가 먹고 싶은 날이다. 집에 사둔 커피도 배전도가 낮은 커피다. 레몬의 산미가 약간의 고소함과 뒤섞여 레몬쿠키를 먹는 듯한 맛이 났다. 마침 집에 아무도 없어서 그 많은 커피를 혼자 다 마셨지만 또 커피가 먹고 싶다니. 멀리 움직이고 싶지는 않아서 시내 근처로 자리를 잡기로 한다.


 매일 커피를 마시고 매일 글을 쓰고 사진을 찍는 삶이란 도대체 뭘까. 마침 상담을 할 때의 대답으로 이런 말을 해버렸다. 상담사분은 이 말을 어떻게 받아들였을까. 다른 사람은 어떻게 받아들일까. 돈 많은 한량의 삶으로 받아들여지려나. 오, 그러기엔 나는 돈이 없어서 참 아쉽게 되었다. 한량이라는 말은 반은 맞는 것 같기도 해서 부정하진 못하겠다.


 내가 했던 말을 또 적고 있는 건 아닐까 해서 앞의 페이지를 넘겨보았다. 다행히 그런 건 아니어서 다행이다 싶다. 마침 새로운 작업도 단어의 반복과 그 의미에 대한 것이라, 여기에 너무 매몰되어 있는 건가 싶다.


 다만 오늘의 상담에서 있었던 대화가 떠오른다. 내가 하는 일에 대한 확신이나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고. 그래서, 나는 작업을 하고 발표했을 때 이것이 잘 받아들여질까 하는 걱정을 매번 하게 된다는 답을 했다. 납득이 되는 말일지는 잘 모르겠지만.


 상담사분은 지나가버린 과거의 일을 다시 마주하고, 원래 내 것이었던 감정을 다시 내 쪽으로 가져오는 연습을 하자고 말했다. 왜 내게는 모든 게 시간이 지나야 비로소 잘 판단이 되는 걸까. 그런데 지난 전시는 <Hindsight is (  ) 20/20>이라는 제목으로 전시를 했네. 도대체 어쩌라는 걸까 싶겠다.

작가의 이전글 6월 2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