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정민 Aug 06. 2020

발란스가 안티에이징이다(안면비대칭 교정운동법 해설)

나이가 들수록 얼굴비대칭이 심해지는 이유와 노화관리법


 나이가 들수록 비대칭은 더 심해질까?


 최근에 흥미로운 논문을 하나 보게 되어서 여러분들에게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미국의 매사추세츠 주 한 병원에서 3차원 이미지 측량법을 이용해 4개월 아이에서 88세까지 나이의 191명의 얼굴을 상세히 분석한 결과 10년씩 나이가 증가할수록 0.06mm씩 비대칭 정도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나이와 얼굴비대칭 진행 정도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비대칭 정도는 나이에 따라 얼굴 세부분 모두에서 유의미하게 증가되었고 특히 아래쪽 두 부분인 중안모(눈썹과 코), 하안모(코에서 턱)의 비대칭 정도가 상안모에 비해 크게 증가되었다고 하구요. 이 연구가 의미는 3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우선 얼굴비대칭은 그냥 방치되었을 때 평생에 걸쳐 계속 진행되는 현재진행형의 문제라는 점, 두 번째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 예후나 기간을 결정할 때 나이를 고려해야한다는 점. 마지막으로 얼굴의 변이는 성장과 함께 변화의 폭이 큰 중안모, 하안모에서 주로 진행되며 교정의 핵심 부위도 이 부분에 집중되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왜 노화 반응이 진행될수록 안면비대칭은 심해지는 걸까요?


1. 근육과 인대, 뇌신경계의 보상능력 저하

 

 탈골과 골절과 같은 심한 손상과는 달리 경추가 아탈구되거나 턱이 한쪽으로 틀어지는 현상은 당장 일상 생활에 지장이 될 정도의 반응은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이는 우리 몸이 가지고 있는 보상능력(compensation  response) 때문인데요. 보상 반응은 한 부위의 기능이 떨어지면 다른 인체 부위가 그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부수적으로 만들어내는 인체의 반응입니다. 우리의 근골격계와 뇌신경계는 이러한 보상능력이 매우 발달해있습니다. 대표적인 보상반응은 턱이 틀어지면 반대방향으로 어깨가 틀어지고 그 반대방향으로 골반이 틀어지는 반응이 생겨 통증과 기능부전을 막아주는 반응입니다. 그런데 노화가 진행되면 근육의 장력이 약화되어서 근막의 탄성이 줄고 근육 길이의 변화가 발생합니다. 또한 뇌신경계의 신경 전달 능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체적인 보상능력이 저하되면서 비대칭은 더 심화되는 것입니다.  


2. 잘못된 근육의 자극이 만드는 뼈의 변형, 골극의 발생


 얼굴 성장이 급격히 일어나는 성장기 뿐 아니라 성장이 완료된 어른의 얼굴뼈도 성장 반응과 유사하지만 다른 모양, 크기 변화가 일어납니다. 인간의 뼈는 근육이 주는 자극에 영향을 받아 원래 모양과 달리 변화가 생기는데요. 성장기에 주어지는 근육의 자극은 뼈의 길이 성장을 유도해 키를 크게 하지만 어른에게 주어지는 자극은 뼈의 끝면인 골단면이나 근육이 닿는 부위 뼈와 뼈가 부딪히는 관절부위에서 뼈가 자라는 현상을 만들어냅니다. 이러한 변화를 골극(spur)이라고 하는데요. 이는 턱관절 내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얼굴뼈에서도 발생합니다. 과긴장된 근육이 주는 부정적인 자극이 얼굴뼈가 자라도록 할 수 있습니다.

왼쪽은 정상 하악과두 vs 오른쪽은 끝이 뾰족하게 자란 형태

턱관절 내에 발생한 골극을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하악과두는 정상적인 형태를 갖고 있는 반면 이 하악과두는 끝부분에서 뼈가 자라서 뾰족해져 있습니다.


3. 봉합선(suture)의 간격 변화


 14종 22개의 두개안면골은 하악골을 제외한 안면두개골, 각각의 뼈들은 하나의 통뼈가 아니라 봉합이라고 하는 유동성 있는 결합에 의해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으며 1분에 6~10회, 뇌척수액의 흐름이 만들어내는 크래니얼 리듬이라는 중요한 뇌신경학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의 뼈가 틀어지기 시작하면 인접해 있는 다른 두개안면골도 도미노처럼 틀어지면서 두개안면골에서 운동성이 떨어지는 부분과 과하게 운동하는 부분, 과하게 긴장되거나 약해지는 부분이 발생하면서 균형이 깨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서 얼굴뼈가 점점 어그러지게 되면서 안면비대칭으로 진행되는 것이지요.  턱관절의 충격이 가해지거나 척추의 정렬이 흐트러지거나 누적된 잘못된 습관 뿐 아니라 노화 현상 자체가 이러한 반응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4. 피부 연부 조직의 탄력도 저하로 인한 주름, 볼륨 변화


 얼굴의 주름이나 꺼짐 현상은 노화의 표상으로 한 사람의 나이를 짐작하게 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노화가 만드는 얼굴의 변화는 진피층의 콜라겐이 소실되어 피부 두께가 얇아지고 탄력이 줄고 주름이 발생하고 피하지방층의 소실로 지방 패드가 줄어들어 꺼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비틀어진 뼈의 형태가 그대로 드러나면서 안면비대칭이 더 심해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의 목적


 한의학적인 안면비대칭 교정 치료의 목적은 뼈와 근육을 교정하는 치료로 정상적인 cranial rhythm을 회복하고 두개골의 위치로 바로 잡아주고 근육의 손상을 복구하고 근막의 탄성도를 회복해 근육의 좌우 길이 불균형을 해소해 뼈와 근육을 퍼즐을 맞추듯 바르게 재 위치로 정렬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건강해지는 얼굴 교정 치료이며 안전함과 자연스러움을 지향하는 치료일 뿐 아니라 미래에 발생할 건강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예방학적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얼굴비대칭은 두개골이 상하좌우전후 3개의 축을 따라 입체적으로 비틀어지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14종, 22개의 두개골뼈 중 한사람의 얼굴모양을 결정하는데 가장 영향력이 큰 뼈를 꼽으라면 바로 상악과 하악이 아닐까 합니다. 상악이 적절하게 발달되지 않고 하악의 성장의 방향이 아래쪽으로 기울어지면 긴얼굴(아데노이드얼굴)이 되고, 하악이 뒤로 밀렸느나 앞쪽으로 나왔느냐에 따라 무턱(과개교합)과 주걱턱( 반대교합)이라고 불리는 특징적인 얼굴 형태를 갖게 됩니다. 또한 하악의 길이가 한쪽이 길다거나 한쪽으로 틀어져 있고 상악이 기울어져 있는 것이 턱비대칭, 안면비대칭입니다.  그래서 얼굴 변형의 교정치료는 상악과 하악 즉 치아와 상하악의 위치를 조절하는 쪽으로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치아교정이나 안면윤곽수술, 양악수술 등 여러분들이 비대칭과 관련된 치료로 알고 있는 대부분의 치료법이 그렇습니다.


초간단 안면비대칭 교정운동 해설


 치아와 턱관절은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턱관절의 변이는 경추의 비틀림을 만들어 전신의 불균형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턱관절은 저작근과 관련이 깊고, 치아는 혀, 입술, 뺨과 같은 구강과 얼굴 근육에 의해 압력을 받고 있습니다. 결국 안쪽에서는 혀, 바깥쪽에서는 입술과 뺨의 근육의 힘이 각각 상악과 하악의 형태 변화에 영향을 줍니다그러면 이러한 해부학적 원리에 따른 안면비대칭 교정 운동을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우선 구강 내에서 하는 동작부터 시작합니다.  처음 두 동작은 손가락을 활용해야 하므로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시작하거나 주방용 일회용 비닐 장갑을 착용하신 상태에서 시작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구강내에서 하는 동작들은 턱에 힘을 빼줘야 하며 허리를 세우고 턱을 당겨주는 바른 자세를 먼저 잡은 다음 순서대로 따라해주세요.



1. . 구강근육, 얼굴근육 풀어주기


 안면비대칭 교정 운동을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워밍업으로 입안쪽으로 뼈와 피부 사이에 위치한 연부 조직의 이완을 유도합니다. 협근과 교근, 입주변의 표정근의 과긴장을 풀어주고 이완을 유도합니다.

검지를 볼살과 어금니 사이의 공간에 끼워 넣은 다음 볼 안쪽을 시계 방향으로 꾹꾹 눌리면서 돌려줍니다. 바깥에서 중간, 안쪽을 3개 부위 정도로 나눠서 점점 깊게 손가락을 넣어 준 다음 손가락을 움직이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한쪽이 끝나셨으면 반대쪽도 이어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2. 상악 마사지- 입천장 마사지


 하악과 맞물려서 입모양과 치아형태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위가 바로 위턱, 상악입니다.  상악에 붙은 치아와 하악에 붙은 치아가 맞물려서 교합을 형성하고 교합에 문제가 발생하면 두개골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상악은 하나의 뼈가 아니라 두개의 조각의 뼈가 데칼코마니처럼 입천장의 아치를 형성합니다. 바로 이 아치가 악궁인데요. 악궁이 좁은 경우 두개의 상악뼈가 이어지는 이 부위가 볼록 튀어 나와 있고  주름이 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영상은 상악의 좌우 두뼈 사이의 jamming 현상을 해소해 긴장도를 줄여주는 마사지법입니다. vomer에도 자극이 되기 때문에 상악마사지를 잘하고 나면 코가 편해집니다.

입천장에 검지나 엄지의 첫번째 분절, 지문 있는 부분을 대고 지긋이 눌러줍니다. 안쪽 목젖 있는 부분에서 앞니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마사지를 합니다. 입천장 중심으로 좌우 어금니 방향으로 각각 3 부위로 나눠서 부채꼴 모양으로 목젖이 있는 안쪽부터 앞니 방향으로 쭉 눌러주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3. 턱관절 이완 스트레칭


 제가 알려드리는 턱관절 스트레칭 동작은 매우 쉽고 단순하지만 정말 좋은 스트레칭법입니다. 턱을  쭉 벌렸을 때 측두근과 교근과 익상근까지 저작근의 과긴장을 풀어준 다음 턱을 닫을 때 조금 더 좋은 위치로 하악과두가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입니다. 제대로 반복하시면 가동범위가 늘어나고 좌우 턱의 위치가 균형이 잡히기 때문에 소리가 사라진다거나 통증 없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포인트가 스팟에 혀끝을 고정하는 것인데요. 턱이 한쪽으로 틀어져 있을 때 턱의 움직임은 지그재그로 움직임이 발생하는데요. 이때 좌우 턱관절이 미끄러져 빠져나오는 시간차이를 혀가 입천장에 고정되므로서 줄여주는 효과가 생깁니다. 또한 활차 운동(옆으로 이동하는) 이 일어나지 않도록 제한하면서 안전하게 턱관절의 회전운동을 구현할 수 있으며 혀끝이 상악을 미는 힘이 발생하기 때문에 상악에도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입천장 스팟 지점에 혀끝을 대고 아래턱을 벌렸다 닫았다를 반복합니다. 적어도 30번은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틀어진 턱 교정 운동 ( 오른쪽으로 틀어진 경우)

 다음은 틀어진 턱을 교정해주는 운동법입니다. 턱이 틀어져 신경쓰이신다고 해도 이 동작을 바로 들어가지 마시구요. 앞의 3가지 동작을 먼저 해주신 다음에 마무리로 턱교정을 해주시길 권해드립니다. 어떤 방향으로 내 턱이 틀어졌나를 판단하는 것은 예전에 올린 글 안면비대칭 자가진단법을 참고하셔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https://brunch.co.kr/@ulfit/48


 오른쪽으로 턱이 돌아갔다면 그쪽을 손으로 감싸서 왼쪽으로 밀어주는 건데요. 이때 손으로 억지로 턱을 밀지 마시고 고개를 돌려서 반동되는 힘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밖에서 주어지는 힘 못지 않게 구강안쪽에서 턱의 위치를 이동하는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때는 혀를 잘 활용하시면 무지 도움이 됩니다. 운동법을 보시면 안틀어진 쪽도 교정해주는 이유는 한쪽으로만 밀게 되면 역학적 균형이 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턱이 틀어진 쪽에 손바닥을 대고 어제부를 하악각 부위에 밀착시킨 다음 안 틀어진 쪽으로 턱을 밀어주면서 고개는 틀어진 쪽으로 돌려줍니다. 이후 정상인 쪽에도 손바닥을 밀착시킨 뒤, 턱을 정상인 쪽으로 밀면서 버팁니다. 그 다음 턱이 틀어진 쪽과 반대쪽 입천장에 혀끝를 대고 턱을 벌려서 쭉 눌려줍니다. 틀어진 쪽에 손바닥을 대고 반대쪽으로 눌러서 오른쪽으로 틀어진 턱을 교정합니다.


* 왼쪽으로 틀어졌다면 1번부터 3번까지 똑같이 진행하신 다음 4번 틀어진 턱 교정 운동에서 반대쪽 손으로 감싼 뒤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 문헌 

Olivia E. Linden, Helena O. B. Taylor 외 , The Relationship between Age and Facial Asymmetry, Plastic and Reconstructive Surgery (201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