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지 Feb 06. 2020

다정함이란 말의 깊이를 좋아한다.

그 말 하나로 나는 나무처럼 아주 오래 숨 한번을 내쉴 수 있을 것 같다

다정함이란 말의 깊이를 좋아한다.
지난밤 내가 적어낸 편지의 낱자들이나, 내가 없는 동안 말라갔을 나뭇잎의 파리함이나, 지금은 비어버린 어떤 따뜻한 상자들 안에도. 다정함이 지나갔던 자리엔 언제나 그 온기들이 스쳤던 흔적이 남아있다.


어떤 다정함은 아주 깊었고, 어떤 다정함은 조금 얕았겠지만, 나는 지나간 그 다정 안에서 깊음을 알 수 없다. 

그저 다정했던 것, 다정한 마음을 받았던 것. 

체온과 비슷한 것 같아. 몇 도의 온도로 따뜻했는지 나는 명확히 알 수 없지만, 손을 잡아줘서 따뜻해. 품을 나눠줘서 따뜻해. 나는 그 때 그래서 따뜻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처럼.


그래서 나는 다정의 깊이를 좋아한다. 깊이를 알 수 없어서 좋아한다.



어제는 한강의 책을 읽었고, 나무들은 하루에 딱 한차례 호흡한다는 문장을 봤다. 해가 뜨면 길게 길게 햇빛을 들이마셨다가, 해가 지면 길게 길게 이산화탄소를 내쉰다고. 그토록 참을성있게 긴 숨을.
어쩌면 그렇게 자연은 경이로울까. 어떤 믿음으로, 어떤 결심으로. 


누군가에게 다정하기가 얼마나 번거로운 일인지 안다.
깊이를 재지 못하는 그 마음을 한조각 나눠준 것으로, 나는 나무처럼 아주 오래 숨 한번을 내쉴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내가 지금 아주 천천히 그 마음들을 들이마시고 있나보다. 그래서 자주 행복한가보다. 그러니 그 행복에 불안해하거나, 행복해선 안된다고 자책할 필요는 없다고. 아주 천천히 내쉴 준비를 아주 천천히 하고 있는 것 뿐이니까.

12시가 지났다. 양파에 나쁜 말을 하면 썩어들어가는 실험을 했던 것처럼, 더운 여름에 소중히 마음을 담았던 화분은 거의 다 말라버렸지만. 사실 좋은 말을 해준 양파도 비슷한 형태로 물러버렸던 것 같지. 

어차피 무를거라면 난 마음껏 다정하기로, 다정 안에서 자주 행복한 마음을 나눌거라고.


내가 직접 말해주지 못하는 날들에도, 오늘의 다정이 남아 오래 오래 곁을 행복하게 머물러줬음 좋겠다고, 

그렇게 기도하는 26일이 됐다.



261219.  

매거진의 이전글 작은 부분에 마음 쓰는 일을 계속해가는 사람이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