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낭만팀장 Jun 01. 2019

여성을 멘토링 하는게 어려운 남성 리더들에게

여전히 숨어있는 차별을 해결하기 위한 의미 있는 노력

제가 몸 담고 있는 분야는 여성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신입사원 때는 여자 선배들이 가득했고, 지금은 여자 후배들이 가득합니다. 돌이켜보면 여성의 비율은 절반 이상인데 반하여 팀장 이상의 직급에서는 여성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직장에서의 남녀평등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불합리한 부분들이 남아 있음을 다들 이야기합니다


심지어 팀장이 되기 전 단계에서는 여성들이 높은 고과를 받고, 능력을 인정받음에도 '리더'로서 임명이 될 때는 이런저런 이유로 제외되고 있는 게 여전한 현실입니다.

우리는 남녀평등의 거창한 슬로건이 아니더라도, 조직의 역량 확보나 정당한 평가의 결과로 여성 리더를 세워가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남성 리더가 해야 할 일


첫 번째, 남성 리더는 멘토가 되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는 여성 멘티를 찾아보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남성 리더 옆에는 자연스럽게 남자 후배들이 흡연 등을 통해서 가까이 있게 됩니다. 팀장 이상의 리더는 '이성'이기에 쉽게 다가오지 못하는 부분에 대하여 공평하게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째, 여성 후배를 성장시키려고 한다면 투명해야 합니다. 사회적으로 여전히 이성 간의 멘토-멘티 관계에 대하여 곡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성 후배와의 멘토링 시간은 근무시간 내로 국한하고, 오히여 리더의 인적 네트워크를 연결해주면서 투명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사회적으로나 사내에도 어쩔 수 없는 성차별의 부분이 남아 있음을 인정하고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멘토링을 해야 합니다.

여전히 숨어 있는 이 불합리함 들은 결국 리더급에서 여성의 비율이 높아졌을 때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남성이 여성을 멘토링 하는 것의 장점은 서로의 관점과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남성 멘토-남성 멘티 또는 여성 멘토-여성 멘티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나 이성의 경우에는 관점과 경험의 차이가 큰 만큼 동일한 조건에서 더 많은 배움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멘토링 하면 좋을까

1. 내가 가진 맥, 업무 노하우 전수하기

2. 리더의 역할 중 일부를 맡겨보기, 리뷰해 주기

3. 다른 리더 소개해 주기

4. 주기적으로 대화하기 (투명한 시간, 장소)

5. 업무 이외의 삶에 대한 상담 (간접적으로 업무에 영향)

6. 의견에 대한 공감 해주기 (자존감, 신뢰)



남성이 여성을 의지적으로 멘토링 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지금의 기업들에게 꼭 필요한 일입니다.

역량 있는 사람이 리더로 세워짐에 있어 평등한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과 성과 중심의 기업문화 정착에도 바람직한 일이 될 것입니다.

이전 10화 능력있는 후배를 추천했다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