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으로 지친 건강은 마늘로, 솬웨이 러우껑[대만의 맛 미리보기-13]
안녕하세요 ‘대만맛집’ 저자이자 중국맛전문가부부 무나&뎅입니다.
여행을 못가는 코로나 시국에 스스로의 마음도 달래볼겸, 곧 열릴 대만 식도락여행을 준비하시는 예비여행러를 위해 ‘대만의 맛 미리보기'를 연재합니다. 매주 1회 연재를 목표로 하고있지만 현실은 부정기 연재입니다..ㅠㅠ 열심히 올려볼게요 :)
‘대만의 맛 미리보기’의 열세번째 주인공은 이란(宜蘭)의 솬웨이 러우껑(蒜味肉羹)입니다.
솬웨이 러우껑은 대만 북동부 도시인 이란의 별미에요. 이란은 대만에서 농산물의 품질이 가장 좋은 지역중 하나며, 특히 대파로 아주 유명한 지역이에요. 타이베이에서 화롄으로 놀러가는 중간 지점이기도 하며, 이란에서만 맛볼 수 있는 별미가 많아 현지 여행객에게도 사랑받는 지역이기도 해요.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먹거리라면 역시 솬웨이 러우껑이라 할 수 있어요.
솬웨이 러우껑은 다진 마늘과 고기덩이가 잔뜩 들어간 갱이에요. 갱은 죽과 같이 걸쭉한 식감에 숟가락으로 훌훌 떠먹는 음식인데요, 갱은 죽과 달리 전분을 풀어 걸쭉하게 만들었다는 점이 차이에요. 돼지고기 다릿살에 간장, 후추등 밑간과 함께 다진 어묵살을 버무려 끓는 물에 삶아 준비해놓고, 많은 양의 다진마늘을 식용유에 볶다가 채썬 죽순과 당근을 넣고, 육수를 넣어 끓이다 전분물을 넣고, 삶아놓은 고기를 넣어 걸쭉하게 작은 그릇에 한가득 담아내요.
마늘이 워낙 많이 들어가서 마늘향이 코끝을 찌르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여행으로 피로가 쌓여 몸이 으슬하니 컨디션이 떨어질때 보신용으로 꼭 먹게되는 음식이에요. 마늘과 고기로 몸이 뜨끈하게 달여지는 느낌이 너무 좋거든요. 가격도 한화 2천원 내외로 매우 저렴해요.
아마케이더 솬웨이 러우껑(阿娘給的蒜味肉羹)
이란에서 솬차이 러우껑하면 거의 대부분이 이 집을 이야기할 정도로 상징적인 곳이에요. 60년이 넘게 영업하고 있는 이 집은 이미 2대째 성업중이며, 아직도 1대주인 할머님이 간간히 나와서 일손을 보기도 직접 요리하기도 해요. 저렴한 가격에 신선하고 몸에 좋은 재료를 듬뿍 담아서 그런지, 단골들중 특히 근처 병원의 의사들 많다고해요. 넓지않은 가게로 평일이나 주말 할것없이 언제나 줄을 서야 먹을 수 있는 집이라 이란에 도착해서 먹는데 까지 힘에 부칠수도 있지만, 마늘향 듬뿍의 건강한 솬차이 러우껑 한그릇 뚝딱에 여행으로 쌓인 피로가 눈녹듯 녹아내릴거에요.
* 대중교통으로 어떻게 갈까?
기차타고 타이베이에서 이란까지 빠른 열차 기준으로 한시간반정도 걸리는데요, 버스가 한시간정도 걸려서 오히려 버스를 타고 가는게 좋아요. 이란은 버스터미널과 기차역이 붙어있으며 식당까지 도보로는 20분이 넘게 걸려 조금 멀어요. 다만 이란 시내가 소박한듯 아기자기해서 동네 구경삼아 걸어 가는걸 추천해요. 택시를 이용한다면 기본요금정도 나올꺼에요.
주소: 宜蘭縣宜蘭市泰山路239之1號
운영시간: 화~토요일 09:00~18:00 (월, 일요일 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