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우 Jul 05. 2017

누군가 내게 대학을 물었다 (2)

시험을 마..ㅇ치고

대학에 간다는 것이 무척이나 당연하게 여겨졌을, 교복을 입던 시절의 열여섯.


대학을 아무렇지도 않게 머릿속에서 씻을 수 있었던, 그래서 가장 행복했던 열일곱.


삐뚤어진 마음, '하는 대로 하는 것'이 너무나도 싫었던, 후회 많은 열여덟.




2주 내리 밤을 샜지만

생각만큼의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시험지가 찣겨나도록 지우고 푼 1번 문제를, 결국 풀 수 없었다.


스무개의 객관식과 다섯개의 서술형한테 얻어맞은 내가

너덜한 마음을 품고 찾아간 교무실,

선생님은 내게 '시험을 잘 치는 법', 그리고 '잊고 나아가는 법'만을 말씀하실 수밖에 없었다.


여러가지 생각들 사이로

내 간절함에 대한 의심은 깊어져만 가더라.


만약 내가 정말로 간절했더라면, 지금보다는 좋은 결과가 있었을까 싶은 잡념부터

오만가지 생각이 머리를 맴돌던 와중


문득,

'하나의 문제'에 결정되는 내 세상과

'그 한 문제에 매달리는 나 자신'이 너무 초라해서

지금의 내 아픔이 되게 쓸모없이 느껴졌는데


대학에 간다는 것
또다시 평가받는다는 것


나는 계속해서 평가받을 수 있을까


그럴만한 용기가 있는가를 스스로에게 물을 때

어째서 '그렇다'는 말을 꺼낼 수 없는지


그럼에도 대학에 가고싶냐고 물을 때

여전히 '가고 싶다'는 말을 할 수 없는지


뭐 어쨌든

일말의 확신을 가져다 주리라 믿었던 이번 시험을


나는 망쳤다.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 내게 대학을 물었다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