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다란고양이 Jun 14. 2024

생각보다 고양이는 그렇게 독립적인 것은 아니다.

접대묘에 대한 고찰

고양이를 데려오기 전에 몇 가지가

꽤 커다란 메리트로 다가왔다.

고양이는 독립심이 강해서 외로움을 잘 타지 않는다거나,

사람들에게 거리를 두기에 손이 많이 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꽤 컸던 것 같다.

산책을 안 시켜도 되고,

목욕을 적게 시켜도 되니 말이다.

하지만 우리 집에 온 이 작은 생명체는

생각보다 많은 손을 필요로 했다.

장모 고양이란 얼마나 많은 빗질을

필요로 하는가에 대한 심각한 고심거리가 있었다.

이 깨발랄한 생명체는

밥상에 올라와서 집사 놈이 무얼 먹는지,

드라마를 보면 뭘 보는지,

공부를 하면 무얼 하는지,

궁금해하는 것 같다.


아니다.

그것보다 나를 방해하는 게 맞는 것 같다.

자는 것 마저도 방해는 것 같았다.

잠들려고 하면 이불 열어달라고,

잠들려고 하면  사료 먹기 시작하고,

잠들려고 하면 화장실 가서 신나게 모래를 박박 긁으니 말이다.

이 정도면 정말 작정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야행성이고 아깽이어서 활발한 거였겠지만 말이다.

하지만 불을 끄기 전에는 안 하다가

잠들려고 누우면 시작하는 건,

의도가 있다고 생각할 수밖에.


우리 집에 놀러 온 사람들한테도

미르는 친절을 베푸는 편이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냥 관심을 주는 게 맞는 것 같다.

옛다, 관심받아라.

새로운 사람이 오면,

문 앞에서 왔냐며 환대를 하는 것 같다.

그러고 나서 딱 친해질 때쯤 관심을 끊어 버린다.

마치 유료결제 전까지인 것처럼.

이때부터 교육에 집중했어야 했다.

손님들이랑 놀아준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방법을 말이다.

지갑을 물고 오거나,

계좌 번호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말이다.

약 10년간 그렇게 돈을 모았다면 세간살이가 좀 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아무튼 생각보다 사람을 잘 따르고,

사람을 의지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그런지 혼자 있는 것보다 같이 놀

친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참에 한 마리를 더 데려 올까???

막연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런 생각을 하게 된 건 놀랍게도

미르를 데려온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았을 때였다.


그렇게 생각만 하고 있다가 대학교 선배네 집에 놀러 가게 되었다.

아깽이를 보고 싶어 하는 사람들 때문에 미르와 함께 동행했다.

그 집에는 고양이가 한 마리 있었다.

어차피 고양이는 영역동물이라 미르만 잘 데리고 있으면 될 거라는 생각에 막연했던 것 같다.

뭐 집주인이 와도 된다 했으니 말이다.


선배네 고양이가 있는 방 문이 열렸는지 모르고

선배들과 이야기 꽃이 피었다.

어디선가 하악질이 들려왔다.

미르가 선배네 고양이에 다가가 말을 걸고 있던 것이다.

이 녀석, 꽤 사교적인 녀석이구만.

물론 그 집 고양이는 구석에서 하악질만 하고 있었다.

얼른 미르를 데리고 나와 안으면서 이 생각을 했다.

아, 한 마리를 데려 와도 미르가 아주 적극적으로 치근대겠구나.

라는 생각을 말이다.

지금 상황에서 친구를 들이는 건 나쁘지 않은 것 같았다.

어차피 케어는 나의 몫일 테니까.

그렇게 나는 둘째를 들이게 되었고,

미르는 친구를 얻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양이와 함께 산다는 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