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liquum Jul 18. 2021

제10장 트랜지스터

프로 전류 증폭기

트랜지스터는 이미터, 베이스, 컬렉터라고 부르는 세 개의 다리가 있는 전자 부품입니다. 


베이스에 소량의 전류를 흘리면 보다 큰 전류를 컬렉터와 이미터 간에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스위치나 증폭기로 사용합니다. 


만드는 방법에 따라 베이스가 (+, Positive)이고 이미터와 컬렉터가 (-, Negative)인 NPN형과 

베이스가 (-, Negative)이고 나머지가 (+, Positive) 성질을 가진 PNP형으로 나뉩니다.


트랜지스터는 흔히 댐에 비유됩니다. 평소에는 물을 가둬두고 있다가 수문을 열면 엄청나게 많은 물이 쏟아진다는 점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 비유에 따르면 수문의 역할을 하는 다리는 베이스(Base), 수문장의 역할을 하는 다리를 이미터(Emitter), 쏟아질 물을 보관하고 있는 곳을 컬렉터(Collector)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문장이 수문을 열면 (베이스와 이미터가 연결되면), 댐을 관통해 (트랜지스터의 이미터와 컬렉터를 통해) 증폭된 전류가 흐릅니다.전류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이미터와 베이스입니다. 트랜지스터가 어떤 형인지에 따라 이미터가 수문을 여는 방향이 달라지며, 문을 여는 방향에 따라 물이 흘러가는 방향이 결정됩니다.



이전 09화 제9장 센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