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liquum Jul 18. 2021

제4장 전선

너의 이름은

전선은 전류가 통하는 선을 뜻하는 말로, 전력이나 전기신호를 보내는 데 사용되는 선을통틀어 이릅니다. 전선은 크게 나선과 절연전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선(裸線)은 알몸을 뜻하는 나신(裸身)과 같은 한자를 쓰며, 도체만으로 구성된 전선을 가리킵니다. 굵은 선 하나로만 이루어진 단선과 가는 선을 여러 개 꼬아 만든 연선이 있습니다. 이 나선에 옷처럼 고무나 에나멜같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부도체를 입힌 것이 절연전선입니다.



도체로는 저항이 적고 가공하기가 비교적 쉬운 구리가 주로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는 전선보다는 굵은 전선이, 연선보다는 단선이 허용전류가 높고, 버티는 온도도 높습니다.





전자제품이나 조명에 연결하는 전선은철물점에서 미터(m) 단위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용도마다 적합한 전선이 다르니 어떤 걸 쓰면 좋을지는 판매하시는 전문가에게 물어봅시다.




전자회로를 구성할 때 쓰는 전선을 점프 와이어  혹은 점퍼 혹은 점퍼 와이어 혹은 점퍼 케이블이라고 부릅니다.



이름만큼 다양한 형태의 점프 와이어가 존재합니다.





예전에는 전자 회로를 구성할 때 전선을 쓰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요즘은 그 외에도 다양한 활용과 쓰임에 적합한 전도성 테이프와 잉크, 실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초기에는 전도율이 낮은 문제점이 있었지만, 요즘은 빠르게 기능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이전 03화 제3장 전도성 물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