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ngelina C Aug 06. 2021

승무원은 하루에 얼마나 걸을까

걸어서 저 땅끝까지

넘어진 김에 쉬어간다 했던가

어이없는 접촉사고가 나서 병가를 한 달이나 낸 작년 말, 병원 치료를 하다 보니 내 보험의 보장내용이 엉망이란 것을 알고 보험을 정리했다.

실손도 가입하고 원래 있던 보험을 보충하는 식으로 새로운 종합 건강보험을 들었는데 며칠 지나니 안내 문자가 날아왔다.

'삼*화재 애*핏 가입 안내.

1개월 중 15일 이상 8천보 혹은 1만보 달성시 포인트 지급'

내가 하루에 걷는 양이 얼마나 될까?

그래도 만보는 걷겠지?

궁금하기도 하고 포인트를 적립해보고자 만보 달성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내 하루 일과를 읽어보자면

출퇴근 시 걷는 시간은 왕복 대략 1시간

승무시 서울~부산 기준으로 왕복 5시간 30분 승무

간혹 아이 어린이집 등 하원을 한 번씩 하게 되면

한 시간은 쫓아다녀야 한다.

그렇다면 하루 6시간에서 7시간 30분 사이걷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나의 1월 기록


저 달력의 청록색 동그라미는 8천보 이상 혹은 만보 이상 걸었다는 표시고 맨 위엔 그 달의 최고 기록이 나오게 했다. 1월엔 총 272,851걸음을 걸었고 28일에 15,606걸음 걸은 것이 최고 기록이었다. 청록색 표시가 된 날은 승무한 날과 일치해 평균 기록을 계산했더니 11,500.5걸음이 나왔다.

나는 하루에 만보 이상 걷고 있는 것이다.


물론 아닌 날도 있다. 저녁에 출근해 편도 한번 타고 숙박을 한 다음 아침에 편도 한번 타고 퇴근하는 일명 '박차'를 타면 훨씬 적게 겠지. 8천보 이상을 걸어야 청록색 동그라미 표시가 되니 회색으로 된 어떤 날도 일은 했지만 8천보가 안되었다는 말이다.


회색으로 된 날들도 계산을 해보니,

65,842걸음을 걸었고 평균 5,064걸음을 걸었다고 나온다.

그중 최고 기록은 7,738걸음 (아마도 박차인 날이었겠지), 최저 기록은 1,427걸음이었다. 어린이집 등 하원만 하고 집 밖으로 거의 나가질 않았었나 보다. 춥다고 놀이터도 안 가고 집으로 바로 왔겠지...



총 6개월의 기록

한 달에 얼마나 걷고 있는지를 계산해보니

한 달 평균 255,053걸음, 하루 평균 8,501걸음이 나온다.

승무한 날 중 최고 기록은 1월의 15,606걸음.

최고 기록의 평균은 14,703걸음.


.

.

.

나는 하체운동은 그만하고

상체 근력운동이나 해야겠다.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이 글을 쓰고 보니 납득이 간다.






얼마 전 기사를 보았다.

하루에 만보씩 걸으라는 건 일본의 상술이라고.

1964년 도쿄 올림픽이 끝나고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자 만보기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단다.

사실 하루에 최소 2천보만 걸으면 된다고 하고 7천보에서 8천보 정도 걸으면 운동이 된단다.


너무 많이 걸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스크와의 전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