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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콘텐츠 마케팅_
잔디, 채널톡 마케팅 사례

국내에서 O2O 플랫폼, B2C 기반 스타트업들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B2B 기반 스타트업들의 행보에도 주목하게 됩니다.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잔디, 채널톡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을 어떻게 전개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협업툴 1위 잔디

<잔디 현황>

잔디는 올해 하반기 누적 사용 팀 30만을 넘어서면서 국내 협업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합니다. 국내에 라인 웍스, 카카오 워크를 비롯하여 다양한 협업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편한 기능을 중심으로 무료, 프리미엄 서비스를 갖추면서 성장을 거듭합니다. 작년 가을에는 140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고 대만을 비롯하여 여러 아시아 지역에서 서비스를 런칭한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잔디는 어떻게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잔디 소셜미디어 활용>

현재 잔디에서 운영 중인 소셜미디어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가 있습니다. B2B 비즈니스로 기업을 대상으로 하면서도 기업에 속한 직장인들을 타깃으로 하여 소셜미디어를 활용 중에 있습니다.


1)잔디 페이스북

잔디의 페이스북에서는 잔디의 수상 소식, 여러 기업들의 잔디 도입 소식, 미디어에서 노출되는 소식들을 빠르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2)잔디 인스타그램

잔디 공식 인스타그램은 시작하지 두달이 채 되지 않았는데 채널 특성상 소통에 초점을 두고 개설된 것입니다. 잔디만의 캐릭터를 통해서 직장인을 대변하면서도 질문을 받는 등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3)잔디 유튜브

월간 일잘러라는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정착되는 가운데 보다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는 방법, 이를 위해 잔디를 어떻게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4)잔디 블로그

자체적인 블로그에서는 잔디를 활용하는 기업들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또 잔디가 미디어에서 노출되는 소식 및 여러 이벤트 등도 꾸준히 업로드하는 중입니다.


잔디는 일 잘하는 직장인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와서 이를 전하는 정보성 콘텐츠들이 많습니다. 유튜브에서는 '취미는 장비빨, 일할땐 잔디빨' 페이스북에서는 '일 잘하는 사람들의 협업툴' 이라는 카피를 사용해서 브랜딩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이라는 메인 콘텐츠를 기반으로 소셜미디어 콘텐츠 마케팅을 전개하는 중입니다.



채널 상담 서비스, 채널톡

<채널톡 현황>

시간이 지날수록 고객과의 접점을 좁히고 리텐션을 높이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채널톡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높은 관심 속에서 채널톡은 올해 고객사가 7만 곳을 넘어섰고 올해 가을에 약 280억 규모 투자 유치합니다. 무엇보다도 채널톡을 도입한 기업들의 경우 잔존율이 90%를 넘어설 정도로 만족하면서 이용하는 곳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채널톡은 콘텐츠 마케팅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을까요.


<채널톡 소설미디어 현황>

잔디처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면서 채널톡의 기능을 상징하는 '리텐션'에 집중합니다.


1)채널톡 페이스북

업로드가 횟수가 빈번 하지만 채널톡의 미디어 노출 소식에 대해 간단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2)채널톡 인스타그램

채널톡과 함께 일하면서 성장을 해온 분들의 인터뷰 소식을 카드 뉴스로 전하면서 일상적인 면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채널 특성에 맞게 소통을 위한 콘텐츠들이 많았습니다.


3)채널톡 유튜브

채널톡은 고객 만족, 리텐션을 높이는 채널로 급부상했고 이에 맞춰서 도입한 기업들의 인터뷰, 리텐션을 높이는 방법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고 있습니다.


4)채널톡 블로그

채널톡의 블로그에서는 도입한 기업들이 어떻게 활용해서 높은 리텐션을 기록하고 만족도를 높였는지에 대해 업로드 중입니다. 그리고 CRM 마케팅, 고객 퍼널 등 마케팅과 채널톡을 활용한 포스팅도 꾸준히 찾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잔디의 경우 생산성, 채널톡은 리텐션이라는 하나의 키워드를 떠올려 볼 수 있죠. 이를 자사의 소셜미디어에서 집중적으로 담아내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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