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콘텐츠 마케터의 트위터 글쓰기

블립, 무신사

트위터 현황


소셜미디어마다 각기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트위터는 짧은 글을 적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었죠. 하지만 국내에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에 비해서 이용도가 낮았습니다. 하지만 2010년대 후반 이후로 이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이유로 트위터를 이용할까요? 60% 정도 되는 이용자들의 경우 실시간으로 이슈를 공유하고자 이용합니다.


트위터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최신 이슈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에 용이하다는 점이 가장 많았고 이어 취미 및 관심사 등에 대한 정보가 많다는 점, 정보가 빠르게 확산된다는 점이 뒤를 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트위터에서 K팝 팬덤들의 이용도가 높고 문화 관련 이슈들이 확산이 빨랐습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 중에서는 트위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출처:트위터 코리아 X 마크로밀 엠브레인)



K팝 팬덤 커뮤니티 블립의 트위터 운영


일단 블립은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 오디티에서 만든 K팝 팬덤을 위한 커뮤니티 앱입니다. K팝 아티스트들의 다양한 뉴스,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소식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QnA를 활용한 주제, 아티스트들의 스케줄 현황은 어떤지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K팝을 좋아하시는 Z세대들의 경우 트위터를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 이에 맞춰서 블립은 트위터를 운영합니다.



일단 블립 트위터에서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라는 카피를 볼 수 있죠. 이를 통해서 스케줄에 관련된 소식을 주로 전달합니다. 해당 게시글의 글자 수의 경우도 100자 내외인 경우가 많은 가운데 해당 아티스트 소식을 간략하게 전하고 이미지를 통해서 추가하며 하단에 블립의 링크가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트위터를 활용해서 여러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이벤트 상품의 경우 친필사인 폴라로이드, 단독 포토카드 등이 있습니다. 또 K팝 아티스트들이 주목하는 데이터를 간략하게 게시글을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별 차트(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TOP 10) 스트리밍 차트, 유튜브 등 각종 커뮤니티에서 올라오는 소식들을 빠르게 전합니다. 그리고 K팝 소속사들 및 팬덤들이 언급하는 소식도 리트윗도 함께 진행합니다.


블립의 트위터 운영은 빠른 소식을 전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면서도 K팝 팬덤들의 니즈를 잘 반영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습니다.



패션 플랫폼 무신사의 트위터 운영


무신사의 경우 국내 남성 패션 플랫폼 최강자로서 올해 상반기에도 다양하게 카테고리를 확대합니다. 키즈, 골프웨어, 아울렛 등이 있었고 오프라인에서는 무신사 매장의 반응도가 좋았죠. 커뮤니티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무신사 스냅을 통해서 무신사를 이용하는 분들의 스타일링, 크리에이터들의 스타일들을 볼 수 있었죠. 그렇다면 무신사 트위터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을까요.



패션 플랫폼 무신사 트위터에 카피에서 '패션 브랜드 신상품, 할인 정보를 가장 빠르게 만날 수 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빠르게 이슈를 볼 수 있다는 트위터 톤 앤 매너에 맞춰서 여러 콘텐츠를 업로드합니다.


무신사 트위터의 경우 MZ세대의 선호도가 높은 셀럽들의 패션 콘텐츠를 주로 구성하고 있죠.

(유아인, 김호연, 아이유, 손연재, 최현욱, 블랙핑크, 트와이스 등의 스타일링 콘텐츠)

해당 패션 제품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 있으며 셀럽들의 패션에 초점을 둡니다.


그리고 텍스트 자체를 많이 사용하기보다 50자 내로 해당 제품 소개하고 있으면서 무신사 링크를 하단에 적어놓고 있습니다. 

무신사의 트위터는 '셀럽들의 스타일링'에 주목합니다. Z세대뿐 아니라 밀레니얼 세대에서도 트위터 이용도가 높기에 MZ세대에서 주목하는 인물들을 전면에 세우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을 준비하고 계시거나 사수 없는 콘텐츠 마케터이신가요?

스타트업 콘텐츠 마케터 취업 공유 커뮤니티에서 매일 꾸준하게 정보를 습득하고 기본기를 다져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 01화 다음 메인에 노출되는 콘텐츠를 만든 과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