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마음챙김명상, 나는 다르게 반응하기로 선택했다

책임감은 반응하는 능력에서 시작한다.

중학교 3학년때 엄마와의 갑작스런 이별로 인해

인간사의 생사에 대한 의문을 품은 후 시작된

명상.심리.영성 등의 공부 길 속에서 환골탈태하듯, 마치 환생이라도 한 것처럼 큰 거듭남을 

나는 경험했다.     


Responsibility 책임

사람으로 태어나 지게되는 가장 큰 책임은 무엇일까?     

Responsibility 를 Response (반응)  + ability (능력) 이 결합된 언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는 말을 듣고 아래와 같은 메세지로 연결이 되길래 적어본다.      


사람으로 태어나 지게되는 가장 큰 책임은 바로 ,

매 순간 내가 어떤 반응을 했는지에 대한 것에 대한 책임이라고.     

 


장 폴 사르트르는 인생을 가리켜 “B와 D 사이의 C”라고 말했다. 

결국 인생은 Birth (탄생)과 Death (죽음) 사이의 Choice (선택) 이라는 것이다.      

선택 역시 또 하나의 반응인 셈이라고 볼 때, 

결국 인생은 곧 반응이다               


내가 20여년 이상 보이지 않는 마음이란 영역을 공부하고 탐험하면서 경험한 

모든 변화를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무엇이라 할 수 있을까?

바로 삶의 여러가지 자극속에서 반응하는 태도와 힘이 달라진 것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과 무반응

무반응도 반응하지 않음을 선택한 반응이다.


반응에는 다양한 각도의 반응이 있다.      


나의 건강.행복.평화.성공에 도움이 되는 반응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지구의 건강.행복.평화에 도움이 되는 반응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반응을 선택할 수 있음이 필요하다.     


그런데 우리는 자동화된 무의식적 반응을 하며 살아간다. 

최소 95%이상의 무의식적 반응으로 살아간다고 보통 이야기 한다.

원하는 방향으로 반응하기 위해 필요한 것

내 삶을 온전히 책임지기 위한 힘인 반응력

탄생과 죽음사이의 선택으로 이루어지는 인생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     

바로 마음챙김이다.     


마음을 놓친다는 것은 무엇이고

마음을 챙긴다는 것은 무엇일까

그러면 마음은 무엇일까     

마음챙김명상 칼럼 - 나는 다르게 반응하기로 선택했다 칼럼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