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食] 鱼香肉丝_위샹로쓰

by Kwan

어향(鱼香)이지만 물고기 요리는 아니다.


붕어빵에 붕어가 없듯, 물고기 요리의 향은 담았지만 물고기를 쓰진 않았다.


쓰촨(四川) 요리의 하나로, 요리지만 대중적인, 가정식 반찬이라 해도 무방하다. 쓰촨의 요리, 물고기 구이(烤鱼) 후 남은 양념을 응용해 만든 요리라 전한다.


돼지고기, 죽순, 목이버섯, 피망 등의 재료를 길게 썰어내어 볶았다.


쓰촨 지역의 발효고추절임(泡辣椒)이 주는 시큼하고 매콤한 맛에, 마늘, 파, 생강을 더하고, 설탕으로 단맛을 냈다. 간장과 식초로 간을 맞췄다. 입맛에 따라 두반장(豆瓣酱)을 추가하기도, 다른 야채를 더하기도 한다.


얇고 길게 썰어낸 재료는 양념이 충분히 묻어 나오는 장점도 있지만, 여러 재료를 한 번에 집기도 편하다. 부드러운 고기와 죽순의 아삭함, 목이버섯의 꼬들거림을 한 입에 즐길 수 있는 건 썰어놓은 재료의 모양 탓이다. 비싸지 않은, 흔한 재료들이 각각의 식감으로 씹는 재미를 더한다.


첫맛은 시큼하다. 코를 쏘는 시큼함이 은근히 퍼지는데, 식초의 가벼움이 발효고추의 무거움으로 천천히 옮겨간다. 이어 살짝 매콤한 맛이 올라올 즘, 달달한 뒷맛이 입을 덮는다.


말 그대로 새콤달콤. 흰쌀밥에 얹어먹는 맛은 금상첨화다. 시큼함은 중화되고, 달콤함은 밥의 달달함과 배가되어 입에 붙는다. 언뜻 강한 듯했던 양념의 향은 밥의 반찬으로 딱 맞게 간을 맞춘다.


쏸티엔(酸甜).


새콤달콤은 중국에서 보편적으로 사랑받는 맛이다. 단짠, 맵짠 등 여러 가지 맛의 조합 중 가히 독보적이다.


꿔바로우(锅巴肉), 토마토계란볶음(西红柿炒鸡蛋), 꿍바오지딩(宫保鸡丁) 등 새콤달콤을 기본으로 하는 중국 음식은 셀 수 없이 많다. 비단 요리뿐만 아니다. 과자, 케익과 같은 제품들에서도 새콤달콤은 메인 플레버(Flavor)로 위치한다. 우리에겐 찾기 어려운 토마토맛, 레몬맛 스낵류가 인기를 끈다. 케익도 마찬가지여서 베리(Berry)류의 새콤함이 초콜릿의 달달함과 어우러지는 맛이 선호된다. 중국인들이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맛이다.


위샹로우쓰(鱼香肉丝)는 새콤달콤을 대표한다.


대표한다는 것이 비싼 고급요리를 의미하진 않는다. 싸고 흔한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그래서 일상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가정식 요리(家常菜)로서 쏸티엔(酸甜)을 말한다.


상상만으로 시큼하게 혀 양 옆으로 침이 흥건하다.

keyword
이전 18화[食] 疙瘩汤_꺼다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