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스낵북 18화
라이킷 22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취미] 축지법

by 동민 May 23. 2024
아래로
이 글은 AI를 활용하였고,  내용 검증과 퇴고를 거처 작성하였습니다.


한 번쯤은 영화나 소설 속에서 축지법이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거예요. 먼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는 마법 같은 능력을 말하는데, 당연히 무협도 판타지도 아닌 현실에서는 그렇게 빠르게 이동할 수 없죠. 하지만 축지법은 물리적으로는 불가능하지만 인지의 영역에서는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축지법 같은 이동 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농담으로 시작하는 이야기지만, 축지법을 익히면서 일상 속에서 건강한 하루를 보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걷기

걷기는 이동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우리는 늘 걷고 있지만, 사실 잘 발달된 교통과 이동수단의 편리함에 너무 익숙해져서 점점 걷는 시간이 줄어들고 있죠. 밖에서는 지하철과 버스로, 건물 내에서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로 최대한 적게 걸으며 이동하고 있습니다.


적게 걷는 건 당장은 내 몸이 편할 수는 있지만, 결코 좋은 일은 아니에요. 걷기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걷기를 줄인다는 건 건강을 유지하지 못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체중이 늘고 근력이 줄어들면서 점차 관절에 무리가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몸이 안 좋아지기 시작하면 움직이지 않으려는 관성이 생기기 때문에 악순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면에 걷기만으로도 건강을 찾을 수 있고, 더 나아가 스트레스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요. 현대인의 질병 중 항상 우리를 괴롭히는 스트레스를 낮추어 정신을 맑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걷기는 단순한 운동이지만, 막상 시작하려니 귀찮고 힘들게만 느껴지죠. 그렇게 생각만 하다가 결국 포기하기 쉽죠. 이 '게으른 포기 병'을 고치는 방법은 한 가지밖에 없습니다. 눈 딱 감고 시작하는 것이죠.


가벼운 산책으로 시작해 보세요. 처음에는 집 앞 공원이나 동네를 가볍게 걸어보세요. 어쨌든 집 밖으로 나왔으니 성공한 겁니다. 그렇게 조금씩 걸음의 거리를 늘려보고, 출퇴근할 때 지하철 한 정거장 정도를 걸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걷기에 여유를 가지는 법도 중요합니다. 시간과 강박감에 쫓기면 걷기의 재미를 느낄 수 없으니까요.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쇼핑하듯이 즐기세요. 그리고 걸으면서 복잡한 생각들을 떠올리거나, 친구와 통화하면서 산책의 즐거움을 더해보세요.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거예요.


걷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뇌 건강 증진, 수면 개선, 스트레스 및 우울증 감소 등 몸과 마음에 이로운 효과가 많습니다. 걷기라는 간단한 축지법의 첫걸음을 시작해 보세요.



브런치 글 이미지 2


달리기

좀 더 빠르게 이동하고 싶다면, 걷기 대신 달리기를 해보세요. 빠르게 걷는 것도 좋고, 살살 가볍게 달리는 것도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 사이를 헤치며 달리다 보면 신기하게도 앞서 나가고 있다는 쓸데없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다른 사람들은 달리는 나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을 테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죠. 이렇게 달리기의 소소한 재미들을 충분히 만끽하며 힐링해 보세요.


귓가에 스치는 바람소리와 빠르게 지나가는 풍경은 일상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신선한 기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달리기는 생각보다 힘들기 때문에 복잡한 생각을 하거나 통화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힘들 때마다 잠시 쉬거나 걸어도 괜찮답니다. 대회에 나가거나 기록을 세우는 게 아니라면,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달리기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머릿속은 비워지고, 힘든 몸 상태와 호흡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그렇게 우리 몸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목적지에 도착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달리기는 걷기와 유사한 효과를 지니지만, 그 효과의 폭이 훨씬 큽니다. 특히 체중 관리에 큰 기여를 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인 운동이죠.






자신에게 맞는 축지법을 선택해 시작해 보세요. 걷기나 달리기, 그 어떤 방법이든 여러분의 건강과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축지법이라고 불리는 우리의 일상 속 작은 변화를 통해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를 보내는 건 어떨까요?


지금 바로 시작해 보세요.

이전 17화 [문화] 병렬 독서법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