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 Performer 그리고 그 외의 9만 원씨
누추한 회사에는 고결한 제 영혼을 모셔오지 않습니다.
문 밖에서 High Performer를 기다린다. 나는 저 문 안에 초대받지 못한 그 외의 직원이다. 초대받은 사람들은 회사에도 자신들의 고결한 영혼을 모시고 다닐까?
문 안의 사람들이 저 마다 한 자리씩 차지하고 앉아 평소에는 만나기 힘든 높으신 분의 방문에 오랜만에 잘 차려입고 반짝이고 있을 것이다. 목을 꽉 죄는 넥타이를 매고도 목이 죄이지 않는 몇 안 되는 날을 맞이했기 바란다. 아껴둔 옷을 입고 오늘은 맞이한 사람도, 도대체 이런 걸로 왜 귀한 업무시간을 낭비해야 하는지 불만이 가득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자리마다 차지한 음료가 동나도록 입이 바싹바싹 마르도록 긴장한 사람도, 높은 단상 위의 그분이 하는 말을 귀담아듣지 않는 사람도, 여튼 오늘은 문 안의 사람들이다.
High Performer 그리고 그 외, 문 밖의 나는 그 외의 사람이다.
저마다 맡은 일이 귀하고 직업의 귀천이 없다고 배웠거늘, 자기 자리에서 열심히 일하는 게 전부가 아닌 모양이다. 성과가 되는 일, 돈이 되는 일을 귀신같이 잘 구분하는 사람과 우직하게 자기 일을 해 온 사람들이 뒤엉켜 한 자리씩 차지했을 저 문 안에 속하지 않은 '그 외'의 나는 어째 속은 기분이 든다. 저 문으로 갈라놓은 나와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것은 문 한 짝이 아니라 계층인 것만 같다. 높은 단상 위 사람의 시간은 비싸다. 안쪽 사람들의 시간도 문 밖의 9만 원씨보다 값어치가 높다.
안과 밖의 사람들이 뒤엉켜 보물찾기 놀이하는 걸 상상해 본다. 남들보다 재빠르게 하나를 찾고 또 하나 혹은 서너 개를 찾은 아이들이 있을 것이다. 남들보다 재빠르게 하나를 찾고 남의 것을 빼앗는 아이도 있을 것이다. 남들보다 재빠르게 혹은 비슷하게 하나를 찾고 ‘저기에 있어’ 하고 아직 하나도 찾지 못한 아이에게 하나를 알려준 아이도 있을 것이다. 재빠르게 서너 개를 찾은 아이를 부모는 ‘우리 누구 최고’라고 칭찬했을 것이다. 놀이가 끝나면 하나만 가지고 다른 아이에게 하나를 알려준 아이는 모두에게 박수갈채를 받았을 것이다. 끝끝내 하나도 찾지 못해 울상인 아이는 부모의 위로와 연필 서너 자루가 담긴 리본 꾸러미를 받았을 것이다. 하나도 찾지 못한 아이와 하나를 빼앗긴 아이, 빼앗긴 것을 겨우 되찾은 아이와 하나만 가지고 하나를 알려준 아이들은 모두 문 밖에서 그 외의 어른이 되었다. 가장 잘한 어린이는 하나를 가지고 하나를 나누어준 아이였지만, 어른이 된 그 아이는 그 밖의 직원이 되었다. 아무도 이것이 이상하다고 여기지 않는다. 딱히 아무도 이것에 혼란을 느끼지 않는다.
문 밖에 그 외의 어린이는 혼란스럽다. 하나를 찾고 또 두 번째를 찾아온 어린이는 포기할 줄 모른다. 하지만 서너 개를 찾을 능력은 없다. 적당한 합의점을 찾을 수 있겠지만 그래도 서너 개를 찾을 능력도, 다른 아이가 가진 하나를 빼앗을 패기도 없다. 그래서 그 외의 어린이는 어른이 되어도 죽을 때까지 성실할 수밖에 없다. 애매한 건 꽤 나쁘다. 애매한 건 스스로를 텅 비게 만들어 버린다.
정해진 시간이 끝나고 문이 열린다. 반짝반짝 광을 낸 사람들이 쏟아져 나온다. 고무적이었다는 평가와 함께 삼삼오오 짝을 이루어 오늘을 기억할만한 대화를 나눈다. 그 외의 사람들이 남아 정리를 시작한다. 오늘 찾은 보물을 나누어 주는 사람이 다가와 뜯지 않은 음료를 내민다.
텅 비운 나에게 옷을 입히고 남들보다 일찍 하루를 시작한 9만 원씨의 하루도 멀리서 보면 반짝일지 모른다.
문 안의 사람들은 얼마의 하루로 얼마만 한 공간에서 저마다 자신들의 이야기를 채우고 있을까?
이 하루가 지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다시 채워질 나에게는 오늘의 이야기를 들려주지 않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