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토큰이코노미 설계 (2)
토큰 발행모델 분석에 이어 라이트한 보상 시스템을 가상으로 설계해보자.
구체적인 예시를 위해 우버와 같은 라이드헤일링(ride-hailing) 서비스에 블록체인 보상시스템을 적용한다고 가정해본다.
편의를 위해 서비스의 이름은 DMAP로, 토큰명은 DMP로 한다. (모든 설정은 상상력에 의한 허구이며, 블록체인 철학, 실현가능성, 사업성 등은 배제하고 토큰이코노미의 단순 적용만을 위해 작성한 예시임을 강조한다)
서비스 이용 및 보상에 기여하는 활동을 하는 경우, 이에 대한 보상이 DMP 포인트 발생/결제 가능
0. 발행량 및 채굴 가능량
A. DMAP는 초기 20억개를 발행한 후 매년 5%를 추가 발행한다.
B. 드라이버와 유저에 대한 리워드로 총 발행량의 5%가 분배되고 단위 시간당 분배될 수 있는 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C. 발행 후 x년 후 1년동안 DMAP 전체 이용자의 채굴 가능량 y
DMP 토큰은 DMP 포인트의 형태 (토큰과 포인트의 가치는 1:1)로 드라이버와 유저에게 분배되고 유저와 드라이버는 포인트를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고, DMAP 서비스 이용에 사용할 수 있다.
드라이버 활동과 유저 활동으로 포인트 획득을 할 수 있다. 다음은 드라이버 활동과 유저 활동에 대한 포인트 분배 계획이다.
1. 드라이버 활동
A. 드라이버 활동에 대한 포인트 분배 계획
i. 드라이버 활동량의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드라이버 활동량 = 이동 시간 * 이동 거리 * 드라이버 운용 수단별 가중치
(드라이버 운용 수단별 가중치는 C.에서 서술한다.)
ii. DMAP 이용 활동량의 총합에 대한 해당 드라이버 활동량의 비율대로 포인트를 분배한다.(단위 시간당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
드라이버 분배량 = 단위 시간당 채굴량에 해당하는 포인트 * 드라이버 활동량 / 모든 DMAP 유저의 활동량
Ex) 한시간에 채굴되는 DMP의 양이 10만개라고 가정한다.(단위 시간은 한시간, 유저의 활동량은 3이라 가정)
즉, 각 드라이버의 포인트 분배 량은 다음과 같다.
드라이버 A = 10만개 * 0.364 = 3.64만개 상당의 포인트
드라이버 B = 10만개 * 0.455 = 4.55만개 상당의 포인트
B. 드라이버 활동에 관련한 채굴량 고려 요소는 다음과 같다.
i. 빅데이터 제공 여부(20%)
1. DMAP 생태계 구축을 위한 빅데이터 수집
ii. 유저가 이용 가능 여부(30%)
1. 유저 이용이 활발해 지기 위한 요소
iii. DMP 포인트 결제 여부(유저 이용가능 활동에만 해당)(30%)
1. DMP 토큰이 실생활과 밀접하게 사용되는 생태계 구성
2. 토큰으로 결제되어 운행하는 경우에만 해당
iv. 드라이버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요소(20%)
1. 무사고/안전 운전(10%)
2. 친절한 서비스(10%)
C. 드라이버 운용 수단에 따른 각 요소 별 가중치
2. 유저 활동
A. 유저 활동에 대한 포인트 분배 계획
i. 유저 활동량의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유저 활동량= 이동 시간 * 이동 거리 * 유저 DMAP 이용 방법 별 가중치
(유저 DMAP 이용 방법 별 가중치는 B.와 C.에서 서술한다.)
ii. DMAP 이용 활동량의 총합에 대한 해당 유저 활동량의 비율대로 포인트를 분배한다.(단위 시간당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
유저 분배량 = 단위 시간당 채굴량에 해당하는 포인트 * 유저 활동량 / 모든 DMAP 유저의 활동량
Ex) 한시간에 채굴되는 DMP의 양이 10만개라고 가정한다.(단위 시간은 한시간, 드라이버 활동량의 합은 15라 가정)
즉, 각 유저의 포인트 분배 량은 다음과 같다.
드라이버 A = 10만개 * 0.073 = 0.73만개 상당의 포인트
드라이버 B = 10만개 * 0.013 = 0.13만개 상당의 포인트
B. 유저 활동에 관련한 채굴량 고려 요소는 다음과 같다.
i. DMP 포인트 결제 여부 (50%)
1. DMAP 이용 활성화를 위한 요소
ii. 이용 횟수 별 등급(20%)
1. DMAP 생태계 기여도 고려 요소
2. 등급표
iii. DMAP 생태계 양질화 가중치(30%)
1. 드라이버 평가 여부(20%)
- 사용자로서 겪은 드라이버 매너 평가 및 리뷰 작성시 부여
2. 유저 평가(10%)
- DMAP 이용 후 드라이버가 작성한 매너 평가에 따른 부여
C. 유저 DMAP 이용 방법 별 가중치
i. B항목을 합산해 계산한다.
3. 드라이버와 유저의 활동에 대한 보상 시스템에 대한 정리
A. 단위 시간당 분배 가능한 토큰(포인트)의 양은 발행 후 매년 변한다.(같은 해 동안은 일정)
B. 단위 시간당 분배량을 계산하기 위해 활동량의 개념을 도입한다. 계산방법은 다음과 같다.
i. 드라이버의 활동량
드라이버 활동량 = 이동시간 * 이동거리 * 드라이버 운용 수단별 가중치
ii. 유저의 활동량
유저 활동량 = 이동 시간 * 이동 거리 * 유저 DMAP 이용 방법 별 가중치
C. 단위 시간당 분배 가능한 토큰(포인트)의 총 량은 DMAP 전체 이용자(드라이버+유저)의 활동량으로 각 사용자의 활동량을 나눈 값의 비율로 정한다.
유저와 드라이버 채굴 파이를 나누어 분배했을 경우와 유저, 드라이버 채굴 파이를 합친 후 활동량 기준으로 분배했을 경우를 생각해 보았을 때 채굴 파이를 나누어 분배 했을 경우는 유저 친화적, 합쳐서 분배했을 경우 드라이버 친화적이라는 결론.
드라이버 친화적이어야 하는 이유:
1) 드라이버가 제공하는 빅데이터의 양이 더 크다.
2) 유저의 경우 채굴 시간이 드라이버에 비해 작다. 왜냐하면 유저의 경우 DMAP를 통해 이동하는 시간에만 채굴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DMAP 운송수단에 의한 이동 후 채굴은 끝난다). 따라서, DMAP이용 시 채굴에 의한 매력보다 빠른 매칭에 대한 매력이 더 클 것이다. 드라이버에게 매력적인 구조를 형성해 DMAP 이용 드라이버의 수를 늘리면 자연스럽게 유저 유입이 이루어 질 것이라 판단하였다.
4. 결제 방식 및 수익구조
A. 결제방식
결제방식은 기본적으로 DMAP 토큰의 사용을 장려하기 위하여 DMAP POINT 제도를 운영한다. DMAP POINT 제도로 인하여 빠른 결제시스템이 가능하며, 페이먼트 부분에서의 문제점을 보완하며, 해결할수 있다. 현금/카드로 결제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위의 활동과 보상시스템에서 언급한대로 진행한다면, 현금/카드로 결제 기능도 가능하지만, DMAP토큰의 사용이 활성화 되는 선순환구조로 설계되었다.
B. 수익구조
수익구조 부분에서 주 BM모델은 DMAP POINT의 사용에 대한 거래 수수료가 될 것이며, 거래수수료의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X= DMAP의 보유자에게 주어지는 리워드의 비율
Y= DMAP의 시스템 유지를 위한 유지/보수비용의 비율
100%(전체 수수료의 총합) = X%+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