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옹란이 Nov 24. 2021

오랜만의 연락

'요즘 어떻게 지내?'

친구들의 결혼과 나의 결혼.

서울에서 지방으로 이사 오면서 자연스럽게 연락이 드문드문 해졌다.


얼마 전 오랜 친구의, 오랜만의 연락에 너무나 반가웠다.

사실 나는 무소식이 희소식이란 생각으로 ‘그래. 잘 살고 있겠지.’ 이 생각을 끝으로 연락은 먼저 하지 않는 별로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 친구의 오랜만의 연락에 혼자 잘살고 있겠지에서 그쳐버린 지난날의 묵혀둔 생각들만큼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연락을 하지 않은 시간만큼 당연히 ‘요즘 뭐하고 지내?’ 이런 말이 올 줄 알았다.

사실 나는 언제 잘될지 모를 그림을 그리며 언젠간 잘될 거야 라는 흔하디 흔하게 널린 이 말에 작은 희망을 가지고 살기에 ‘요즘 뭐하고 지내?’라는 말을 반기지 않는다.

혼자만의 생각이지만, 남들에게는 나의 모습이 그냥 집에서 편하게 그림이나 그리면서 성과 없는 일을 하고 있는 걸로 비쳐 보이지는 않을까, 나는 나름 나 혼자 이렇게나 바쁘게 살고 있는데 그저 남들이 보기에는 한량으로 보일 수도 있겠다란 생각 때문인지.. 아무튼 이 질문은 내가 피하고 싶은 질문 리스트의 3위 안에 든다.


친구와의 대화. 우린 서로 ‘요즘 뭐하고 ?’라는 말을 제외하고 그냥 평범한 일상을 나누었다.

‘요즘 뭐하고 지내?’ 이 말만 없었을 뿐인데 아주 마음 편한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이 말을 해주지 않은 친구에게 너무 고마운 마음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빨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