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담장 너머 베트남 4

by 길문

Gooooood Morning Vietnam~!!


드디어 아침을 맞았다. 여행 첫날. 하노이 베트남이다. 이날이 달력으로 9월 2일. 처음엔 몰랐었다. 여느 날과 다른 날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길가엔 유난히 빨간 깃발들이 눈에 띄었다. 워낙 베트남 국기는 인상적이어서 그런 줄 알았다. 빨간 바탕에 노란 별 모양. 사회주의 국가니까 빨간색? 그런데 크기와 모양이 달랐다. 거기엔 숫자까지 표기되어 있었고. 이때까지 빨간 깃발에 적힌 숫자 2-9가 뭘 말하는지 몰랐다. 그 외 다른 숫자와 몇 개 단어. 당연히 베트남어로 된. 뭔 뜻이더라?


이 숫자는 날짜였다. 표기가 우리와 달라서 더 몰랐겠지만 2-9는 9월 2일을 말하는 것이다. 이날이 무슨 날? 가는 날이 장날이긴 했다. 장날? 이걸 베트남 사람이 들으면 섭섭해하겠지? 독립기념일을 장날과 비교하다니. 우리에겐 8월 15일과 같은 날. 그러고 보니 같은 1945년이다. 생각해 보니 우리만 해방되고 독립된 날이 있을 리가 없었다. 모르고 간 베트남 독립기념일. 2-9.

IMG_9012.JPG 호안끼엠 호수 옆 도로. 독립기념을 기념하는 차 없는 날.

약간 불편했다. 하노이에서 떠나는 모든 여행 비용이 비싸졌다. 예약한 금액에 돈을 더 지불해야 했다. 금액이야 큰 금액이 아니었지만 이건 익숙하지 않았다. 특별한 날이라서 비용을 더 받다니. 국경일. 그것도 외국인들에게도 다른 금액을 요구했다. 보통 독립기념일이면 정말 특별하고 축하할 날이라서 비용이 싸야 하는 것이 당연할 텐데. 클룩(KLOOK)으로 패키지 상품을 예약할 때 주말이라서 금액이 오를 수 있다는 문구를 생각해 냈지만 이유를 정확히 알게 된 건 여행지에 도착한 후 가이드를 통해서였다.


어디를 가건 마찬가지지만 자유여행으로 유명여행지를 다니기엔 불편했다. 패키지가 아니면 여행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여행사 현지 패키지를 통해 닌빈과 하롱베이를 갔다. 다들 이렇게 여행을 했다. 현지인이건 외국인이건. 놀라운 건 유명 여행지는 몇 군데 정해져 있지만 이곳에 가는 상품을 파는 여행사는 한두 곳이 아니었다. 몇 십 군데 혹은 몇 백 군데?

r9MHw2UhZ4xK9k47GAqvOwWV7F0.JPG 베트남 독립기념일 깃발.

하노이 올드 쿼터 골목 어디든 관심을 가지고 눈을 돌리면 보이는 작은 가게들. 그곳이 베트남 여행 산업의 최전선이었다. 여행사가 이렇게 많다니. 거의 비슷한 공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일하는 사람이 많던 적던. 사파 갈 때 우리도 구름 여사(Ms Cloud)를 이용했다. 편했다. 좋았다. 이들과 쿨룩을 비교하니 쿨룩은 대기업이었다. 대표가 린자오웨이? 이런!! 다음엔 로컬 가게를 이용해야겠다. 불편해도.


남의 나라 독립기념일에 여행을 하다니. 1945년 9월 2일 베트남이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이룬 독립기념일 9월 2일이 올해 토요일이라서 9월 4일이 대체휴일이 되어 9월 1일부터 9월 4일까지 연휴가 된 것이다. 대체휴일이 우리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니. 이것도 새로 안 사실. 누구든 노는 날이 많으면 좋지 않던가. 이런 경험은 쉽지 않을 것 같다. 몰랐으니 갔던 것 같고. 외지인이라서 불편했을까?


여행을 갔는데 그 나라 독립기념일이란 우연. 이것도 여행이 주는 매력이다. 그것보다 빨간 깃발 2–9 숫자 밑에 베트남어의 의미는? 대략 ‘잊지 말자. 프랑스로부터 독립을 기억하자.’ 이런 뜻이란다. 우리도 한때 식민 피지배국이었는데 우린 과거를 잊은 것 같다. 아무튼!


https://www.youtube.com/watch?v=r64aae5stCI


다시, Gooooood Morning Vietnam~!

이때 목소리는 로빈 윌리엄스 버전이다. 그가 주연한 영화 ‘굿모닝 베트남(1987).’ 영화에 나오는 루이스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을 들으며 잠시 믿는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이렇게 될 거라고. 우리 여행도 우리의 미래도, 이곳 베트남의 미래도. '왓 어 원더풀 월드'가 될 거라고. 틀림없이. 당연히.


※ 위 사진에 나오는 19-8은 1945년 8월 19일을 말한다. 베트남에서 '8월 혁명'을 성공시킨 날. 프랑스에 대항에 봉기를 일으키고 성공한 날. 해방이 실제로 이뤄진 날이다. 그걸 기념하는 독립기념일은 9월 2일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