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izi Feb 14. 2018

제품을 뜯어보는 사람

컨설턴트와 제품 관리자 (PM)

컨설턴트와 제품 관리자 (Product Manager)는 제품과 비즈니스의 설계를 뜯어보는 대표적인 직무다. 두 직무는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 방향이 다르다고 한다.


문제에 대한 인식

컨설턴트들은 일반적으로 넓은 시각으로 회사를 바라보면서 몇 주나 몇 달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하고 "우리의 고객이                  을(를) 합병해야 하는가?"와 같은 큰 틀의 문제에 활용한다. 컨설턴트가 바라보는 것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 회사문화, 협력 업체에 대한 의존도, 세금 구조 등이다. 컨설턴트는 데이터 중심적이어야 하고 체계적이어야한다. 질문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문제를 진단하고,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구현까지 하는 컨설턴트는 드물다)이 임무다.


반면, 제품 관리자(Product Manager, PM)는 제품과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집중하면서 기능과 시장 진입에 관한 결정을 내리고, 제품의 구현, 출시, 유지를 총괄한다.


문제 해결의 축 : 데이터와 본능

두 직무의 채용 면접에서 같은 질문이 나오더라도 (예: "구글이 TV서비스를 출시해야 하는가") 적절한 대답은 제각각이다.

컨설턴트에게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데이터를 요구하는데 반해, PM에게는 문제 자체에 관한 본능을 더 중시한다.


PM 인터뷰의 모든 것 (게일 라크만 등) p.294 - 295


작가의 이전글 아이디어가 막혔다. 어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