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아 Apr 01. 2020

작업용 책상은 4인용 식탁이 되었다

날짜: 2020.04.01.

기록자: 수아(라고 읽고 고인돌이라고 쓴다)


대학에 들어온 이후로 2년 넘게 한집에서 살아본 기억이 없다. 특히 대학생 때는 거의 6개월 단위로 주거지를 옮겨야 했고, 내 짐은 6박스를 채 넘어가지 않아 승용차 한 대면 이사하는 데 충분했다. 학사, 학숙, 기숙사, 하숙… 수많은 주거 형태를 거치는 동안 웃지도 울지도 못할 에피소드는 축적되었고, 누군가와 함께 집의 한 귀퉁이를 공유하는 건 일상이 되었다. 자연스레 집보다는 밖으로 많이 나돌게 되었다.


26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서울에서 내 공간을 가지게 되었다. 햇빛이 잘 들지 않고, 창문을 열면 앞집이 훤히 건너다보이는 1층 집이었지만 그 공간이 얼마나 소중하던지. 빛이 어슴푸레 들어오는 낮에 가만히 누워 있으면 시간이 속절없이 지나가는 게 좋았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겨울이면 곰팡이를 닦아내느라 바빴고, 벽에 가구를 붙일 수 없게 되면서 가용할 수 있는 면적도 줄어들었다. 게다가 얼마나 물욕은 많은지. 작은 집이 수많은 짐을 부둥켜안고 사느라 고생이 많았다. 


28살이 되어 이사 온 집은 그보다 넓고 쾌적했다. 여전히 창문을 열면 벽을 마주하지만, 7층이라 꽤나 빛이 잘 들었다. 방이 하나 늘어나면서 서재와 침실을 분리했고, 작업을 하기 위해 가로 1200짜리 책상도 들였다. 그러자 뭐든지 해낼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물론 그 이후로 적어도 4개월은 모든 것이 그 자리에 방치되어 있었지만.


생일선물로 받은 튤립. 고양이에게 해롭다기에, 천장에 매달아두고 꽃이 피길 기다렸다. 


하지만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로 집에 큰 변화가 생겼다. 첫째는 고양이 ‘랑이’가 잠시 가족이 되었다는 것. 친구네 친구의 고양이인데 사정이 있어 한 달 정도 맡게 되었다. 마침 여러모로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집에서 혼자 지내는 게 더 편한 때였다. 나른한 오후에 거실에 누워 티비를 보고 있으면, 랑이는 자기 몸의 일부를 기댄 채 새근새근 코를 골았다. 집에 돌아올 때마다 현관으로 마중을 나왔고, 자고 일어나면 머리맡으로 다가와 자기 이마며 등을 쭉 내밀었다. 집안에 나 말고 살아 있는 생명체가 있는 것은 꽤 오랜만이었고, 그 기쁨을 가능하면 많이 누리고 싶었다. 




랑이를 핑계로 사람들을 집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마침 코로나 때문에 밖에서 만나는 걸 다들 꺼려하던 때였다. 우리집은 서울 북쪽 끝에 있지만, 친구들은 고양이를 핑계로 한 시간 넘는 거리를 기꺼이 와주었다. 고양이 털은 매일 날리는데 사람들이 자주 오가니 자연스레 집을 쓸고닦는 시간이 많아졌다. 작업을 위해 들였던 책상은 어느새 식탁으로 그 쓰임새가 바뀌었다. 코로나가 시작되니 이후 지난 2달간, 이 4인용 식탁 (겸 책상)에서 무수히도 많은 이야기가 오갔다. 



미묘하게 달라진 책상 위치


그러니까 29년 만에, 처음으로 집을 돌보기 시작했고 내가 좋아하는 이들을 나의 공간에 초대해 귀하게 대접하는 방법을 배우는 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있을 곳은 이 방바닥 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