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8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10월 8일 연습일지

<고양이 물그릇에 빌게>, '남강'으로 내레이션 연습

by MUA Oct 09. 2024

○ 내레이션 책: [고양이 물그릇에 빌게]


 ○ 선정 사유:

- 공감할 수 있고, 머릿속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걸로 내레이션을 연습하라 하셨다.

- 대부분의 현실에 공감이 잘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내가 쓴 기사를 읽는 건 좀 등신 같고. 내레이션이 아니기도 하고.

- 무속, 귀신, 신에 대한 여러 콘텐츠가 있지만 여기에 대한 경험담, 특히 한국 무속에 특화해서 나온 작품은 잘 없다. [고양이 물그릇에 빌게]는 그런 점에서 글 자체로도 유니크하고, 작자의 감정적 상태가 잘 이해됐다. 이 글을 마음을 실어 읽고 싶다고 생각해 책의 일부를 읽기 쉽게 리라이팅해 내레이션 연습을 했다.


○연습 방법:

- 화자의 10대, 30대의 모습을 챗gpt로 그려 연기를 해보려 했다. ▷감정이입 실패

- 장면장면의 상황을 챗gpt로 그려 상황을 묘사하듯 연기해보려 했다.▷실패. 읽는 것 같다고 했다.

  ▶개선방안

- 일단 대사를 외워서 입에 붙였다. 읽듯 말하지 않기 위해서다.

- 캐릭터를 소심이, 표독이, 미친 사람 ver로 각각 설정해서 연기하듯 해봤다.

- 각각 버전으로 연기한 뒤 '외할머니' '저승사자' 등 발음이 잘 되지 않는 부분에 집중해서 발음만 신경 쓴 채로 연습했다.


○ 연습계획

- 잘 되지 않는 발음 중심으로 일단 발음부터 연습을 한다.

- 그 뒤 각각 캐릭터를 입혀서 연기한다.


※혹시 이 글을 읽을 저자께.

목표는 자께서 느꼈을 공허, 슬픔, 애달픔, 사랑, 충격 등을   정제해서 전달하도록 읽는 것이지만 실력이 일천해 다양한 감정과 버전으로 캐릭터를 그려 읽는 것이니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삶도, 글도, 공부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마음을 움직이는 글이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리뷰기사용 GPT생성-스토어 공유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