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1. 도니체티 - 오페라 <돈 파스콸레>
매일 저녁 7시에 만나요! 1일 1클래식!
2025년 10월 18일, 오늘은 희극 오페라, '오페라 부파'의 대표적인 작품 하나를 함께 감상하시겠습니다.
https://youtu.be/5jb-7EJPePk?si=CmWQBKcRZaPqTVDr
곡명 : 오페라 <돈 파스콸레> (Don Pasquale)
작곡가 : 도니체티 (Domenico Gaestano Maria Donizetti, 1797-1848)
<사랑의 묘약 (https://brunch.co.kr/@zoiworld/812)>으로 잘 알려진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오페라 작곡가 '가에타노 도니체티'는 벨리니, 로시니 등의 작곡가들과 함께 아름다운 아리아를 중시하는 '벨칸토 오페라 (Bel Canto Opera)'를 주도했던 음악가입니다. <람메르무어의 루치아>, <안나 볼레라> 등 70편에 가까운 오페라를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그가 1843년에 파리에서 초연을 올린 오페라 <돈 파스콸레>는 3막의 희극 오페라로 지금까지 <사랑의 묘약>과 함께 무대 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도니체티의 대표적은 오페라입니다.
부유하지만 독신의 꼬장꼬장한 노인 '돈 파스콸레'는 자신의 조카인 '에르네스토'가 젊은 과부 '노리아'에게 반해 그녀와 결혼하겠다는 말에 화가 나 자신의 유산을 에르네스토에게 주지 않고 직접 결혼하여 자신의 자식에게 유산을 주겠다는 선언을 해버립니다. 돈 파스콸레의 주치의이자 그의 친구인 '말라테스타'는 자신의 여동생인 순진한 시골 처녀 '소프로니아'를 소개해줍니다. 돈 파스콸레는 소프로니아와 결혼 서약을 하고, 소프로니아는 처음의 순진한 모습과 달리 표독스러운 사치꾼으로 변합니다. 그녀에게 질린 돈 파스콸레는 결혼을 취소하려 합니다.
https://youtu.be/k_zbKug7zxk?si=YyYBEfibo_kpLeIl
알고보니 결혼 서약도 가짜였고, 소프로니아는 노리나가 변장을 한 것이었습니다. 모든 것을 순리대로 흘러가게 만든 말라테스타의 계략이었던 것이죠. 그렇게 에르네스토는 노리나와 결혼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돈 파스콸레는 그들을 용서하며 오페라는 끝나게 됩니다.
그럼 단순한 스토리이지만 재미있는 오페라인 도니체티의 오페라 <돈 파스콸레>와 함께 오늘도 행복한 저녁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