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책덕후 한국언니 Aug 14. 2023

직장(조직)과 직업(커리어) 딜레마를 명쾌하게 해석한

김선우, 조성빈 <Yes Man No Man>

저자 도서 제공


스물 네 살의 나는 김선우, 조성빈님이 부럽지 않았을 것이다. No Man(프리랜서)의 길과 Yes Man(직장인)의 길이 양쪽으로 활짝 열려있었으니까. 졸업을 앞둔 대학 축제에서 나는 90년대 국민 개그맨인 선배와 같은 무대의 MC를 나누어 봤고(동시아님주의:-) 나, 요정 대모의 (패션)스타일링이 필요한 많은 곳에서 러브콜을 받았으며 국가자격증 2개를 보유한 졸업예정자였다. 그런데....


정작 꼭 했어야 했던 그놈의 '취뽀'를 못했다. 되돌아온 메일, 다운된 서버. 무엇보다도 미리 알아서 대학원 입시를 성공적으로 마친 졸업동기(선후배 포함)들과 별 생각없이 놀기 바빴던 무지.


난 처음부터 No Man을 고집한 건 아니었다. Yes를 거쳐 No를 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더 열심히) 찾지 못했다. 오디션도 보고 시나리오도 썼지만 당선이 되기 전까지 No Man 지망생이되 Yes도 추구할 수 밖에. 적어도 마지막 학기에는.




얼떨결에 소속없이 졸업을 앞두고 (이미 춤바람은 났고) 난생처음 서빙알바를 했다. 이럴 줄 알았으면 진작 하는 건데....약 7년 정도의 과외 경력은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친구들의 예언한대로 나는 알바 못하는 공주(?)였고 이후 계약직과 무기계약직(?)과 프리랜서를 거쳐 알바의 신(?)이 되어갔다.


중요한 건 보스와의 합이었다. 굽신굽신은 못해도 손님에게 대접받는 기분은 드릴 수 있는데, 보스가 날 싫어하면 어쩔 수 없다. (보스 공략이 포인트)




서른 살의 나는 어떻게든 마지막으로 Yes Man이 될 기회를 노렸지만 삼년만에 처참하게 패하고 그 쪽으로는 인사도 안한다. 그렇다고 No를 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지도 않았다. 그간 오방팔방 뛰어다니느라 여행다운 여행 한 번 못했기에(이십 대 십년 간 해외 여행이라고는 중국 1회 무엇?) 과감한 유학 답사(=뉴욕 한 달 살기 시즌 1)를 다녀왔고 이 무렵 이후의 회고록은 아바타에세이에 있다.


김선우님과 비슷한 이야기를 나도 했었다. 굳이 발췌하지 않겠다. 시즌 1이 일단락된 지난 달, 김선우님이 서평 제안을 해주셔서 매우 반가웠다. 다른 이도 아닌 내가 No Man이고, 책 리뷰어(그 사이 도서 분야 크리에이터가 됨)로서 서평 제안하시는 저자나 마케터의 에티튜드에 대한 기준이 있는데 김선우님은 이상적인 제안자였다. 이 분은 뭘 해도 되겠어!




마흔 한 살의 나는 두 분이 조금 부럽다. 두 분다 선택의 최종 순간을 제대로 경험했고 그래서 후회나 미련이 없다. 그런 사람이 2030 중에는 많지 않을 것이다. 나는 무한하게 열려 있었고 서른 가지 아이스크림을 시식하듯 찍먹했지만 제대로 된 Yes Man의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떠밀리듯 No Man의 세계에 안착(?)했다. 다시 Yes할 수 있을까?


이 책을 통해 커리어에 대한 거의 모든 이슈를 점검할 수 있었다. 내가 이런 말을 하게 될 줄 몰랐지만 젊은이들의 생각을 간접체험할 기회도 제공한다.




No Man's Story



진정한 셀럽이 되려면 이러면 안 된다고?

아니, 이래야 한다. -75p


당신 삶에 스며들고 싶습니다. 당신의 일상에 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것을 저의 일로 여기고, 제 삻을 꾸려나가며, 오래도록 당신 곁에 머물고 싶습니다. 지금까지는 연습생이었습니다. 이제는 데뷔하고 싶습니다. -108p


좋아하는 일로 성공해본 적도 없는 사람들의 말을 믿지 마세요. -112p


누군가를 부러워하는 삶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249p




Yes Man's Story



하지만 한국사회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번역도 되지 않는 '적령기'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131p


오히려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삼길 원하는 사람일수록 자신을 객관화하지 못하고 진정성 있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어느 순간부터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은 일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153p


모두 성공한 사업가, 대기업의 임원, 자기가 하고 싶은 일로 성공한 셀럽, 연예인이 되기를 바라면서 그들이 과거 현재 우리와 같은 사회 초년생 때 쏟아 부은 노력의 총량에는 관심이 없다. -170p


주변에서 바라보는 눈높이에 당신의 일의 가치를 판단하지 말고, 당신이 한 일은 누가 봐도 당신이 한 일로 알 수 있는 나만의 시그니처를 만들어라. -196p


명문대 학생들이 모두 성공을 보장받는 것은 아닙니다. -265p




발췌분은 조성빈님 분량이 많다. 김선우님의 문장은 마음으로 공명한 부분이 많아서 고르기가 어려웠다. 조성빈님은 결정적인 한 포인트가 달라 Yes라는 강건너에 계시지만 그의 경험치나 통찰력에 크게 공감했다. No Man의 Yes를 단호하게 반대했던 그의 이야기도 꼼꼼하게 새겨 들을 필요가 있다.


이전 28화 평범해서 위대한, 기록을 통해 역사 현장 체험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