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윰기자 Jul 25. 2020

매출과 이익, 손익계산서 읽는 방법

사업 잘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안녕하세요 경제유캐스트 윰기자입니다.


이번 에피소드는 기업 재무제표 중 손익계산서를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이 얼만큼 사업을 잘 하는지, 얼만큼 돈을 잘 벌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재무제표입니다.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동안 기업의 경영 성과를 나타내기 위한 재무 양식이에요. 얼만큼 돈을 벌었고 돈을 벌기 위해 얼마나 비용을 지출했는지 그래서 최종적으로 남은 이익이 얼마인지를 알 수가 있죠. 한마디로 기업의 실적이에요.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경우 매 분기마다 실적발표를 하는데 이때 손익계산서도 발표가 되죠.

연결손익계산서와 별도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 중에서 연결손익계산서와 별도 손익계산서가 있어요. 연결손익계산서는 자회사나 계열회사를 연결해 만든 손익계산서에요. 자회사에서 발생한 이익 중 지분율이 따라 일부가 모회사에 이익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러한 수익도 포함하는 것이 연결 손익계산서죠.

수익, 수입, 매출, 이익이 뭔가요?


본격적으로 손익계산서에 들어가기 앞서서 헷갈리는 용어 정리를 먼저 해볼게요.

TV나 기사에서 보면 유명 연예인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월 000억원을 벌었다, 라는 기사를 많이 보셨을 거에요. 많이 벌수록 장사가 잘되기 때문에 좋은 일이긴 하지만 약간 함정이 있습니다. 상품을 판매해서 실제로 사장의 손에 쥐어지는 이익이 얼마인지는 별개일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수익(revenue), 수입(income), 매출(sales), 이익(profit) 용어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과일 가게를 하고 있다고 예를 들어볼게요. 매월 한 개의 1000원하는 사과를 1000개를 팔아서 저는 100만원을 벌었어요. 매월 사과를 팔기 위해 사과 농장에서 한 개에 500원에 사오고 직원을 한명 두고 10만원의 월급을 줍니다. 또 전기요금으로 매월 3만원을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가적인 수익을 원해서 제 가게 한켠에 꽃가게에 세를 두고 있습니다. 매월 꽃가게로부터 월세를 10만원을 부가적으로 받고 있죠.

여기서 제 과일가게는 하나의 1000원짜리 사과를 1000개 팔아서 100만원을 법니다. 그리고 꽃가게 월세로 10만원을 받고 있죠. 총 들어오는 돈이 110만원이고 이 110만원을 수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제 주요 사업은 과일가게니까 과일을 판매한 100만원이 매출인 것이죠. 매출은 사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이고, 수익은 사업 외에 부가 수익이나 이자수익 등 모든 수익을 다 합친 금액을 말합니다.



본 사업을 얼마나 잘했냐는 매출을 통해서 알 수 있죠.

매월 나가는 돈도 살펴볼게요. 제가 사과농장에서 한 개의 500원하는 사과를 1000개 사오니까 50만원이 사과 매입 비용이 되고 직원 월급 10만원에 전기요금 3만원이니까 매월 총 63만원의 비용이 나가게 됩니다.

수익 매월 110만원 벌어서 63만원이 나가죠그러면 실제로 제 손에 쥐어지는 돈은 47만원입니다. 이 47만원을 이익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입은 무엇일까요? 손익계산서에는 수입 항목이 따로 있지는 않아요. 수입은 사전적인 의미로 보면 ‘합법적으로 벌어들이는 일정액의 금액’입니다. 포괄적인 의미이죠.

누군가가 사업을 해서 1억원을 벌었어, 라고 얘기를 하면 수익인지 매출인지 이익인지를 다시 한번 확인해야 정말 사업을 잘한 건지, 실제로 내 손에 들어온 돈이 그만큼 있는 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서 구성


이제 손익계산서의 구성 항목을 볼게요. 다시 과일 가게로 돌아가보겠습니다.

저는 사과를 팔아서 100만원을 벌었어요. 가게에 따로 꽃가게 세를 두지는 않았습니다. 사과 판매만 제 온전한 수익이에요. 그리고 사과를 과수원에서 사오는 비용이 50만원이었고, 직원 월급과 전기요금이 전체 합쳐서 13만원이었어요.

이때 수익과 매출액은 동일하게 100만원이 됩니다. 그리고 매출원가는 사과를 구입한 가격 50만원이에요. 매출원가는 판매된 상품의 생산원가 혹은 구입원가를 의미합니다. 매출을 일으키기 위해 구매 및 생산활동을 할 때 발생한 비용을 의미하죠.

수익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이 매출총이익이에요. 제 과일가게의 매출총이익은 100만원에서 사과 구입가격 50만원을 빼서 50만원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판매비와 관리비가 있어요. 판매비와 관리비는 제품, 상품, 용역 등 판매 활동과 기업을 운영하고 관리할 때 발생하는 비용이에요. 매출원가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영업비용을 의미합니다. 판매비와 관리비를 합쳐서 판관비라고 합니다. 제 과일가게의 판관비는 직원 월급과 전기요금을 합쳐서 13만원이니 판관비가 13만원이에요.

매출총이익에서 판관비를 제외한 금액이 영업이익입니다. 제 과일가게의 영업이익은, 매출액 100만원에서 매출원가 50만원을 빼고, 판관비 13만원을 빼서 37만원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합쳐서 영업비용이라고 합니다.

중간 정리를 하면, 매출액에서 영업비용인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빼면 영업이익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업이익에서 영업활동을 제외한 다른 수익과 비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업외수익이나 영업외비용이라는 항목이 있으며 영업외수익은 영업이익에서 더하고 영업외비용은 빼서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을 계산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법인세비용을 빼면 최종적으로 당기순이익이 나옵니다.

정리하면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관비를 빼면 영업이익,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수익 및 비용을 계산하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여기서 법인세를 빼면 당기순이익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실적을 볼 때는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정도만 봅니다.

기업 생산활동의 효율성을 평가할 때는 매출총이익, 영업활동의 성과를 볼 때는 영업이익, 실제로 기업의 손에 주어지는 성과를 보려면 당기순이익을 보면 됩니다.

매출총이익의 비율이나 매출원가율을 전년도와 비교하면 기업이 상품을 제조하거나 상품을 구입할 때 비용을 과도하게 지출했는지를 비교할 수 있고, 영업이익을 통해 기업의 생존능력과 경쟁력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손익계산서 보기


이제 실제로 기업의 손익계산서를 보겠습니다.

삼성전자를 볼게요. 공시시스템에서 삼성전자를 검색하고 분기나 반기, 사업보고서를 보면 되는데, 저는 올해 5월15일에 공시된 분기보고서를 볼게요. 올해 1분기 실적입니다. 3번 재무에 관한 사항에서 2번 연결재무제표를 봅니다. 두번째 표가 손익계산서에요.

3개월, 누적 이렇게 나와있어요. 만약 3분기 분기보고서를 본다면, 3개월은 3분기에 해당하는 손익계산서고 누적이라고 나온 부분은 1월부터 9월까지의 해당 연도의 3분기까지 누적된 손익계산서입니다.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수익, 매출액은 55조3252억원입니다. 여기서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총이익이 20조원이죠. 판매비와 관리비를 또 빼면 영업이익이 6조원이 됩니다. 기타수익은 더하고 기타비용은 빼고 지분법이익은 더하고 금융수익은 더하고 금융비용은 빼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6.7조원이 나옵니다. 법인세비용을 빼면 당기순이익 4.8조원이죠.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 등이 손실이 나는 경우도 있어요.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실적은 기업활동을 하면서 이익이 났지만, 판매한 금액보다 더 많은 비용을 광고나 투자에 썼다면 손실, 적자가 날 수도 있습니다. 미래 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로 인해 단기간 손실이 발생한 것은 괜찮지만 장기간 손실, 적자가 난다면 기업의 사업 활동이 수익이 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기업의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는 실제로 기업들이 실적발표를 하고 난 이후에 공시가 됩니다. 보고사가 발표되기 전에 기업들은 잠정 실적을 발표하는데요, 잠정실적은 회계감사를 받기 전에 기업이 계산을 한 성적표에요. 이걸 바탕으로 회계감사를 받고 난뒤에 보고서가 발표되죠.

잠정 실적 공시 내용을 보고 싶으면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실적’ 공시를 보면 됩니다.
오늘 내용이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기업 실적을 볼 때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 유튜브로 자세하게 보기

:https://youtu.be/tJ3oWpvbHK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