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5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매금 되었던 보물 상자들이 매금 해제된 영상들

틱톡 영상을 보다가

by 아란도 Feb 09. 2025
아래로


매금 되었던 보물 상자들이 매금 해제된 영상들. 틱톡을 보면 땅 속에 숨겨진 온갖 보물들이 드러난다. 금속 탐지기로 못 찾을 것이 없는 시대 같다. 금속 재질들은 모두 탐지기에 걸리는 데, 나무 상자에 들어 있는 것들은 금이나 은 또는 주석류로 만든 컵이나 접시, 촛대와 종교물도 많은 것 같고 금동전과 은동전들이 대부분이다. 중에는 금로 만든 혁대와 목걸이와 팔찌 등도 있다. 구슬로 만든 장신구들도 많다.


대체로 전쟁이나 내란으로 인해 피신하며 그 자신들의 귀중품들을 궤짝에 넣어 땅 속에 묻은 것 같다. 그런데 그중에는 유골함이나 또는 망자들의 유품으로 보이는 것들도 상당히 많다. 그런 함을 여는 영상들을 보면 조금 오싹하기는 하다.


땅 속에 여전히 오래전에 살다 간 사람들이 묻어 놓은 것들이 많은 것 같다. 어쨌든 지나고 나면, 유골함이 아니더라도 모두 먼저 살다 간 사람들이 사용하다 두고 간 것이니 이 시대에서 보면 모두 유물 또는 골동품이 될 것이다.


한편으론 땅을 파헤치고 나면 그 자리는 제대로 메꾸어 놓은지는 모르겠다. 세계의 땅은 여전히 수수께끼들이 묻혀 있다. 니체의 글에서는 아마도 죽은 자의 무덤을 파헤치는 고고학에 대해서 약간은 회의적인 뉘앙스를 풍겼다고 생각되는데, 어쩌면 내가 지금 느끼는 이런 감정 때문은 아니었을까. 기묘한 양가적인 감정이 교차하는 그런 심정들. 호기심과 불경스러운 공포감.



___

*아래 영상 두 개는 틱톡에서 다운 받은 것이다. 이 영상은 피신하면서 숨겨 놓은 것 같다. 그러니 유품이라고 보기보다는 숨겨 놓은 것으로 보인다.



 https://lite.tiktok.com/t/ZSMeFVdyN/



 https://lite.tiktok.com/t/ZSMeFbnAE/



매거진의 이전글 손석희의 질문들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