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성공에 필요한 10가지 핵심 역량
취업 준비 계획 수립 1단계 : 브레인스토밍
취업 준비 핵심 전략을 살펴봤으니 이제 구체적인 취업 준비 계획 수립 방법을 알아보자. 계획대로 안 될 수도 있지만 그래도 계획이 있어야 목표에 다가갈 확률이 높다. 그리고 목적지로 가는 데 필요한 다른 길이나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다. 계획이 중요한 이유다. 또 계획이 있어야 다른 소모적인 일들을 줄일 수 있다. 계획이 없으면 편하고 필요 없는 일을 하게 된다. 이로 인해 한정된 시간을 아쉽게 보내버리면 후회만 남는다. 마냥 쉬고 싶을 때도 있지만 휴식도 계획에 포함해서 쉬는 것이 효율적이다.
취업 준비 계획 수립의 첫 단계는 브레인스토밍이다. 취업에 필요한 것들을 나열해 보는 것이다. 그동안 당신이 준비한 것들, 취업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일단 나열한다. 우선 두 가지 카테고리로 써보면 좋다. 첫 번째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이는 취업을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을 의미한다. 학점, 어학, 자 격증과 같이 자신이 원하는 취업 방향에 필요한 요소 중 정량적인 결과물로 획득할 수 있는 것들을 떠올려본다. 두 번째 나열할 것은 ‘취업을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여기에는 동아리, 대외활동, 산업, 기업, 직무 분석과 같이 정성적인 것들이 포함된다. 첫 단계에서는 중요한 점을 일단 떠오르는 대로 모두 적어보자.
취업 준비 계획 수립 2단계 : 배치
취업 준비 계획 수립의 두 번째 단계는 배치다. 1단계에서 떠올린 취업에 필요한 것들과 취업에 필요한 활동을 자신의 대학생활의 적절한 시점에 배치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는 더 필요한 것은 없는지 혹시 뺄 것이 있는지 검토하는 과정도 병행한다. 또한 배치는 적절한 시점에 해야 효율적이다. 만약 졸업을 했거나 혹은 졸업이 얼마 남지 않았거나 졸업 유예 상태라면 남은 기간을 월(Month)과 주(Week) 단위로 나눠서 배치해야 한다.
취업 준비 계획 수립 3단계 : 기본 관리 테이블 작성
취업 준비 계획 수립의 마지막 단계는 학기별 혹은 현재 시점별 기본 관리 테이블(Table) 작성이다. 학기별로 배치한 필요한 것들을 묶어서 각 영역으로 나누고 해당 영역의 목표를 적어보자. 다음으로 목표를 위해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적어보자. 그러면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떠올릴 수 있다. 구분을 위해서 목표는 빨간색으로, 하고 있는 일은 검은색으로, 해야 할 일은 파란색으로 나눠서 기록해 보자. 기본 관리 테이블은 관리를 위한 목적이기 때문에 이렇게 시각적으로 눈에 잘 들어오도록 정리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이렇게 하는 궁극의 목적은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기본 관리 테이블을 바탕으로 자신의 일과를 계획하고 점검하면 실행력을 높일 수 있다. 취업 준비를 하다가 관리가 안 된다는 생각이 들 때 중간 점검을 하는 도구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큰 관점으로 가시적으로 보기 때문에 무엇이 더 필요하고 무엇을 빼야 하는지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기본 관리 테이블을 작성했다면, 이제 자신의 하루 일과와 연결하는 일이 남았다. 하루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점검하는 시간을 확보하자. 이제 진짜 실행력을 위한 실천을 시작해 보자.
자신만의 의미 발견을 통해 주도적인 성장을 지속하도록 돕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