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프롬프트를 잘 작성하지 못하는 일반인들도 손쉽게 생성형 AI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식노동자들은 이러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크게 영향을 받는 직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이제 자료나 정보를 요약해서 정리해 주는 수준을 넘어 일련의 업무 절차를 사람 대신 처리해 주거나,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을 수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들 중에서 구글의 NotebookLM은 지식관리를 위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지식근로자나 컨설턴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NotebookLM을 활용하면 관심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해 지식을 축적하고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NotebookLM이 제공하는 핵심 기능들을 소개하면서 지식관리에 어떻게 활용이 가능할지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NotebookLM이 제공해주는 서비스 중에서 가장 의미 있는 부분은 ‘나만의 지식관리’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NotebookLM의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NotebookLM은 나만의 프로젝트나 관심 주제의 중심 허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정 주제로 나만의 디지털 노트북을 생성하고 여기에 다양한 자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문서(Docs), 프레젠테이션(Slides), PDF, 유튜브 영상, 텍스트, 오디오, 웹사이트 등 다양한 형식을 지원하고 한번 업로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추가 업로드 가능합니다. 다양한 자료를 업로드할수록 AI의 인사이트가 더 풍부해집니다.
채팅을 통해 업로드된 자료와 직접 대화할 수 있습니다. 유용하거나 흥미로운 답변은 저장해 두고, 시간이 지날수록 나만의 두 번째 브레인을 완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NotebookLM은 여러 가지 학습 자료를 생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학습 가이드(Study Guides), FAQ 문서, 브리핑 문서, 심지어 마인드맵까지 생성 가능합니다.
NotebookLM에서 가장 흥미로운 기능 중 하나는 바로 마인드맵 생성 기능입니다. 마인드맵의 노드를 클릭하면 추가 질문을 하거나, 채팅으로 더욱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메모를 업데이트하고,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두 사람이 대화하는 오디오를 생성해 줍니다. 이 오디오를 듣다가 중간에 개입하여 추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영어로만 제공이 되었으나 얼마 전부터 한국어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로, AI 음성 개요는 영어로 작성시 8분 이내 분량으로 오디오가 생성됩니다. 만약, Google Workspace를 유료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훨씬 더 많은 분량으로 오디오를 생성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오디오 생성 외에 비디오 생성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NotebookLM은 지식과 정보가 기하급수적으로 넘쳐나고 있는 이 시대에 나만의 세컨드 브레인을 만들 수 있게 해 줍니다. 내가 축적하고 정리한 노트북을 동료나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여 빌려줄 수도 있습니다. 컨설턴트처럼 엄청난 양의 지식과 정보를 다뤄야 하는 지식근로자들에게는 정말 유용한 지식관리 도구이자 학습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사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인공지능 #생성형AI #NotebookLM #지식근로자 #컨설턴트 #생산성 #세컨드브레인 #지식관리 #학습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