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서스블레이, 데드블레이 그리고 듄45
나미브 모래 바다는 나미비아의 나미브 나우크루프트 국립공원(Namib-Naukluft National Park)에 속해 있으며, 남대서양에 인접한 건조한 아프리카 해안을 따라 발달하였다. 유산의 면적은 3,077,700ha이며, 별도로 899,500ha의 완충지역이 지정되었다.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형태의 거대한 사구를 포함하는 나미브 모래 바다는 안개가 자욱한 고유한 해안 사막으로, 바람과 지질 환경 및 생물의 상호작용으로 생성된 놀랍고도 아름다운 지형학적·생태학적·진화적인 결과의 사례이다. 나미브 모래 바다에는 유명한 형태의 사구를 비롯하여, 바람에 의한 퇴적 과정을 통해 생긴 섬 모양의 구릉(inselberg), 암석 평원(pediplain), 플라야(playa) 등과 같은 사구와 관련된 지형도 포함되어 있다. 낮에는 맑은 대기 환경 덕분에, 밤에는 눈부신 남반구의 하늘 덕분에 높은 가시성을 확보하고 있는 이 경관은 자연의 탁월한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안개에 잠긴 나미브 모래 바다의 해안 사구에서 서식하는 생명은 이곳의 특별한 서식 환경에 맞게 진화한 결과, 희귀한 행태적·형태적·생리적 적응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혹한 환경에서의 진화 및 생명 회복성을 보여 주는 수많은 고유종 동물과 식물은 전 세계적 차원에서 중요한 사례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나미브 모래 바다 [Namib Sand Sea] (유네스코 세계유산, 세계유산센터(영/불어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