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정민 Apr 17. 2016

우버의 세 가지 답변

새로운 로고, 임금 인하 그리고 무인자동차

우버는 세계에서 가장 돈도 많고 Haters도 많은 스타트업입니다. 구글에서 우버를 검색하면 매일 업데이트되는 각종 사건, 사고, 소송에 관한 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버는 현재 총 70개국 146개의 도시에서 영업 중입니다. 우버가 이토록 핫한 이유는 우버가 아주 혁신적으로 세상을 바꿔나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사람들이 우버에 가장 궁금해하는 점 세 가지에 대한 우버 CEO 트라비스(Travis Kalamik)의 답입니다. 이는 일전에 나누었던 우버의 아킬레스건이라는 글에 대한 답도 나와있습니다. 전 영상을 보시려면 여기로 가세요.


세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고 재 디자인에 대한 비난; 우버의 각종 사건 사고, 드라이버 임금 인하에 관한 문제; 무인자동차 시대에 우버의 역할



크리스: 얼마 전 전화기를 켜서 우버에 예약을 하려고 했는데 앱을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아주 과감하고 대담하고 용감하게 재 디자인을 하셨더군요.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사람들이 앱을 찾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이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계획입니까?

우버의 새 로고 (오른쪽)

트라비스: 먼저 우리가 이루려고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저희가 걸어온 길을 조금 아신다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저희가 처음 시작했을 때 앱 아이콘은 단지 검은색 차를 의미했습니다. 말 그대로 버튼을 누르고 S클래스를 탄다는 뜻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한 것은 고급 승용차의 마크와 비슷한 성장 중인 고급 브랜드를 연상하게 하려 했습니다. 저희가 전 세계로 뻗어 나가면서 S클래스부터 인도의 인력거까지 다루게 되자 저희에게 중요한 것이 더 범용적이고 지역 친화적이며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 관련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노력을 앱의 새 패턴과 아이콘에서 보실 수 있는 것입니다. U라는 단어가 산크리스트어로 아무 의미가 없고 U라는 뜻이 북경어로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새롭게 바뀐 것을 처음 마주하면 손에 땀도 나고 뭐 이런저런 걱정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앱을 열어보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열었을 때 어떤 앱인지 사람들이 더 궁금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용 횟수도 저희의 예상보다 조금 증가했습니다.


크리스: 약 1~2년 전에 한 여성이 우버 서비스 이용 중 성폭행을 당한 걸로 큰 문제가 됐었습니다. 그 기간 동안 회사 내부적으로는 어떻게 받아들였습니까? 사업이 무너진다는 것을 느꼈습니까? 어떤 교훈을 얻게 되셨습니까? 


트라비스: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기업가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었습니다. 사업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힘겨운 시간을 관찰해 왔습니다. 저희에게 분명 힘겨운 시간이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저는 훌륭한 사람들이 열심히 일했지만 겉으로는 드러나 보이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우리는 아주 작은 회사에서부터 시작했습니다. 2년 반 정도 전에는 회사 전 직원이 400명 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6,500명입니다. 그리고 이런 성장을 거치면서 문화적 가치를 견고하게 해야 한다고 사람들에게 항상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훌륭한 일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까?" 지속적으로 확인을 하고 묻습니다. 제 생각엔 그런 경험을 하고 저희는 많은 교훈을 얻고 더 강해졌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크리스: 제가 보기에는 당신이 가는 곳마다 때때로 당신을 힘들게 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 같습니다. 뉴욕이나 다른 곳의 몇몇의 우버 드라이버들이 바뀐 요금 때문에 당신에게 매우 화가 나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말하기를 우버 운전자로서 거의 일할 수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당신이 말하였던 것처럼 최초에 이 일을 시작했을 때는 버튼을 누르면 차를 얻어 타는 이 일은 시작되었고 당신은 전 세계의 경제에 기본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말이죠. 당신이 원하든 원치 않던 사람들은 당신이 일종의 범국가적 서지자로서 세상을 바꾸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까? 사람들이 원하는 역할을 맡고 이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트라비스: 여러 가지 질문이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 요금에 관해서 말씀드리면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렇습니다. 우버 엑스로 저희가 처음 시작했을 때는 고급 승용차 서비스에 비해 10에서 15% 정도 저렴했습니다. 이는 지금은 많은 도시의 택시비의 절반입니다. 또한 우버 드라이버들이 시간당 버는 돈이 택시 기사보다 높다는 것을 보여줄 자료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이 내려가면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던 시간에 우버를 더 이용하게 되고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 가지 않았던 곳에 가는 데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의미는 드라이버가 손님을 태우고 어디를 가든 돌아오는 길에 손님을 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말인 즉 시간당 손님을 태우는 횟수가 늘어나고 생산적인 시간이 늘어나고 수입도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우버에 “4 Septembers”라는 게시물이 있습니다. 9월과 다음 9월 그리고 다음 9월, 매년 같은 달의 이윤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우리는 가격이 인하될수록 수입이 늘어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분명 적정 가격선이란 것이 있습니다. 계속해서 가격을 낮출 순 없습니다. 그리고 가격을 인하해도 더 이상 수입이 증가하지 않는 지역에는 다시 가격을 올립니다. 이것이 첫 질문에 대한 대답입니다.


저와 같은 기업가에게는 흥분되는 것 중의 하나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수학 교수로 묘사해 보겠습니다. 만약에 수학교수가 풀어야 되는 어려운 문제가 하나도 없다면 그 사람은 매우 슬픈 수학 교수일 것입니다. 저희 우버는 어려운 문제를 좋아합니다. 저희는 어려운 문제에 열광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열광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문제라고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가 찾을 수 있는 문제 중에 가장 어려운 문제를 풀고 싶어 하고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해결하길 원하는 이유는 그것에 사람을 흥분시키는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 약 5년 후에 당신은 믿기 힘든 무인 자동차를 출시하게 되면 그리고 지금 우버를 이용하는 것보다 아마도 저렴하게 상용화하게 되면 지금 우버 드라이버로 일하는 수백만의 사람들에겐 뭐라고 하실 겁니까? 


트라비스: 일단 제 생각엔 첫째로 상용화까지는 광고나 대중에서 예상하는 것보다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그게 첫 번째로 할 이야기이고 두 번째로 상용화가 되기까지는 아주 긴 과도기가 있을 것입니다. 무인 자동차들은 특정 지역에서만 운행됩니다. 저희에게는 흥미로운 도전입니다. 왜냐하면 구글은 이 사업에 2007년부터 투자하기 시작했고, 테슬라도 하고 있고, 애플도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들도 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세상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실현이 될 것입니다. 매년 백만 명의 사람들이 자동차 사고로 사망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미 전 세계에서 수 십억의 혹은 수 십조의 시간 동안 사람들이 운전대를 잡고 좌절하고 불안해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아 왔습니다. 사람들에게 시간을 되돌려 주며 운전에 대한 걱정을 없애 줌으로써 발전한 삶의 질에 대해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제 생각엔 좋은 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든 것이 매우 힘겹겠지만, 긍정적인 리더십으로 기술 발전에 반대하는 대신에 (택시 산업이나 트롤리 산업에서는 반대할지도 모릅니다만) 우리는 받아들이고 미래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어떻게 긍정적으로 이끌고 나갈 수 있을까요? 다른 도시와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과도기간에 교육 시스템이나 직업 훈련 등을 갖출 방법이 있을까요? 그 과도기는 우리 모두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오래 걸릴 것입니다. 특히 그런 교육이나 훈련의 과도기는 말이죠. 그리고 그것이 이 세상이 가는 방향이고 더 나은 세상으로 가는 길인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상현실 산업은 어디서 돈을 만들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