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 Nov 04. 2021

목소리

영어 대화가 들린다. 고개를 들어 바라봤다. 외국인을 만난 우리나라 사람이었다. 영국식 악센트를 쓴다. 멋을 부리는 건지 원래 그렇게 배운 것인지 알 수는 없다. 영어 잘하니 부럽다. 생기기는 별로 영어 잘할 듯이 보이지 않는데. 그런 생각을 하고서는 고개를 거두고 보던 책이나 다시 보던 중이었다.


"저는 맥주 한 잔이요." 카운터에서 들려온 주문하던 목소리에, 다시 고개를 들 수밖에 없었다. 영어 목소리와는 확연히 달랐다. 보고 싶던 목소리. 어디서 들어봤더라 그런 생각은 들지도 않았다. 듣자마자 알 수 있었다. 상 김동률의 답장 노래를 들을 때마다 그를 생각했으니까. '그때로 다시 돌아가 네 앞에 선다면.' 카운터의 그분은 마스크를 쓰고 있었기에 다시 유심히 봤다. 눈매가 비슷해 보이기도 했다. 소리가 비슷한 사람도 있는 법이다.


그리울 때면 사진을 봤다. 사진을 보고 또 볼 수록 조금씩 아무렇지 않아 졌다. 어느 순간부터 그립지는 않았다. 그때가 좋았지 정도. 그 뒤 언젠가 스쳐 지났던 그는 사진 속 모습과 전혀 달랐다. 시간이 지난 자연스러움인지 세월의 역습인지, 아니면 내가 변한 탓인지 알 수 없었지만 사진 속 모습은 아니었다. 어쩐지 더 이상은 그리워하고 싶지 않았다. 내가 그리워하던 대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이젠 그립지 않다 싶었는데 우연히 들린 그 목소리, 그 음의 높낮이와 말투는 기억하지 못했던 다른 감각들을 불러냈다. 조용히 어떤 일에 대해 얘기하던 기억이 떠올랐다. 하하호호 웃던 일이었다. 면보다 목소리로 떠올랐다. 장난스럽기도 했던, 알면서 궁금해 하는 척 했던 그 어조도 들렸다. 정말 행복한 일들은 대개 사진으로 남아 있지 않 까맣게 잊고 있었다. 만 커피를 한 입 머금었다. 입 안에 조금 단 맛이 돌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