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아내가 창업했다 6

아내의 도전을 바라보는 평범한 직장인 남편의 이야기

하루하루의 노력으로 취득한 자격증


공방의 선생님의 역할은 이론적으로도 몰랐던 부분을 설명해주시기도 하지만 수 차례 직접 만들어보면서 생긴 노하우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중요했다. 옆에서 따라 할 때는 쉽게 할 수 있는 것 같지만 혼자 집에서 그대로 재현하려고 하면 무엇인가 부족한 경우가 많다. 아내는 2명의 다른 분들과 함께 수강하였기 때문에 서로의 다양한 실수와 실패를 보고 이 부분을 선생님과 같이 해결하면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아내는 배웠던 것들을 집에서 연습하고 다음 수업 때 연습하면서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면서 수강하였다. 하루를 꼬박 연습하고 나와 다른 사람들에게 제품 평가를 받는 과정을 매일 반복했었다. 하루 종일 집안에서 향초만 만들고 있는 아내가 걱정돼서 여러 번 나가서 친구들도 만나고 쉬엄쉬엄 가자고 했지만 아내의 열정을 꺾기에는 역 부족이었다. 한 달도 안되어 우리 집안에는 시험 작품들로 가득하게 되었고 내 옷에서는 항상 향기가 가득하였다. 


공방에서 전문적인 수업을 받기 전에도 아내는 취미로 향초를 만들었었다. 인터넷 등에 소개된 레시피를 보고 곧잘 따라 했었는데 전문적인 영역으로 들어오니 알아야 하는 것이 많았다. 향초의 재료가 되는 왁스의 성질에 따라서 제작할 수 있는 형태도 달라졌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향/색/왁스의 조합을 익혀야 하고 향초 자체뿐만 아니라 이를 꾸미는 장식이나 포장재에 대한 지식도 필요했다. 이런 구성물들을 배치하거나 색을 다루는 데 있어서 디자이너로서의 경험은 큰 역할을 하였다. 특히나 창작 작품을 만들 때 전체 구성물들을 어떻게 조합할지 생각하고 접근하는 디자이너로서의 접근 방식은 돋보였다. 


6주의 전문가 과정은 정말 빠르게 지나갔다. 마지막 수업 날에는 선생님들과 함께 종강 파티를 조촐하게 했었는데 나도 어떻게 하다 보니 자리에 함께 하게 되었었다. 선생님과 동기분들이 서로 따뜻하게 챙겨주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특히 아내가 좋은 사람들과 인연을 만들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어서 더욱 기뻤다. 아내와 함께 수강했던 수강생 한분 역시 향초 창업에 도전하고 있었는데 지금도 서로에게 자극을 주는 좋은 동료가 되었다.  


종강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 양초공예지도사범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다. 여름에 시작된 우리의 도전은 벌써 6개월이 지나갔고 아내는 창업을 위한 첫 번째 과제를 마무리지었다. 지금도 아내는 시간이 되는대로 연습하고 새로운 향초 제작을 시도하고 있다. 이런 아내의 열정을 보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그 사람의 역량이 배가 된다는 것을 새삼스럽게 깨닫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아내가 창업했다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